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9.04.22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설채소 오전 중 광합성 관리
화훼 야간온도 15~18도 유지해야

△마늘·양파 = 수분관리 4~5월은 마늘․양파 구가 크는 시기로 물을 가장 많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관수시설 등을 이용하여 관수 실시한다.
품종특성 및 온도의 영향으로 추대가 발생한 포장은 발생 포기를 일찍 뽑아내어 주위 포기의 비대를 돕도록 한다.
양파 웃거름 중․만생종의 경우 생육이 좋아 질소질 위주의 웃거름을 줄 경우 병해 및 청립주 발생 우려 → 웃거름 주기 금지한다.

△시설채소 = 강풍대비 강한 바람 피해가 우려되는 지역은 고정끈을 튼튼히 매주고, 바람이 강하게 불 때는 하우스를 완전히 닫고 환기팬을 가동한다.
일사량은 비닐하우스의 보온용 피복물을 아침 일찍 걷어 작물이 오전 중에 충분한 햇빛을 받아 광합성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환기 낮에는 시설 내부의 온도가 30℃ 이상 올라가지 않도록 한다.
관수 물주기는 가급적 점적관수 시설을 이용하여 오전 중에 실시하여 하우스 내부의 과습을 막고 지온이 유지되도록 한다.

△방화곤충 이용 결실관리 = 뒤영벌 방사는 개화기 기상조건이 불리할 경우 다른 방화곤충보다 결실관리 유리하다.
개화가 시작되면 출구를 해가 있는 방향으로 설치한다.
우천 시 봉군 내로 물이 스며들지 않도록 10∼100cm 높이의 받침대와 상부에 지붕용 판자를 설치한다.
1시간 이상 안정시킨 후 출입문을 열어 일벌들의 방화 유도한다.
뒤영벌 방사구의 착과율이 자연수분구 대비 19.0% 더 높았다.
머리뿔가위벌 방사는 자연 상태에서는 4월 상순∼6월 중순에 활동하며, 나머지 기간은 벌통(대롱) 속에서 생활한다.
방화곤충을 이용할 때에는, 고치를 5℃의 냉장실에 보관하다가 개화 7∼10일 전에 방사통에 넣어 사과원에 배치한다.

△사과 인공수분 = ‘후지’ 인공수분에 사용할 수 없는 품종, ‘감홍’, ‘알프스오토메’, ‘료카’, ‘미시마후지’, ‘미야마후지’ 등이다.
인공수분 시기와 방법은 암술머리의 수정 능력이 높은 시기는 꽃이 피기 1일 전부터 꽃이 핀 후 3∼4일까지이다.
중심화의 개화 시부터 몇 차례 나누어 인공수분을 실시한다.
수분 방법은 증량제(석송자 등)로 4∼5배 정도 희석하여 면봉, 인공수분 장비 등을 이용하여 암술머리에 묻혀주면 된다.

△약제에 의한 꽃솎기 = 적화제는 수정을 방해하여 꽃을 떨어뜨린다.
적화제로 석회유황합제 100∼120배액을 사용하고 석회유황합제 살포시기는 만개기(꽃이 70∼80% 피었을 때) 1회 살포하고 1일후에 2회째 살포한다.
적화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암술머리에 잘 묻도록 살포한다.
약액이 암술머리나 꽃가루를 고사시켜 수정을 못하게 해야 하므로 꽃의 암술머리에 약이 잘 묻도록 살포한다.
고속동력분무기(SS)를 이용할 경우는 회전수를 700∼800rpm으로 낮추어서 살포한다.

△화훼 = 장미 포장관리 관수는 일반적으로 점적 관수를 해주는 것이 좋으며, 관수 표준량은 10a당 한번에 1,200~1,500L로 관수한다.
광선을 충분하게 받도록 하고 시설 내에서는 환기를 자주하여 탄산가스 부족과 고온으로 인한 생육장해를 예방한다.
순지르기 위치는 언제라도 위에서부터 첫째 또는 둘째 5매엽 상단에서 자르도록 하고, 겨드랑이 눈이 발생하는 것이 좋다.
시설재배에서 일교차가 심하면 생리장해가 발생하기 쉽고 개화일수가 길어지게 되므로 밤의 온도를 15~18℃로 유지한다.
절화 수확요령은 고온기에는 꽃받침 조각들이 완전히 뒤집어진 단계부터 제일 바깥쪽 꽃잎 2매가 막 피려는 단계에서 수확한다.

△인삼 = 해가림 설치 본 밭 해가림은 지형별로 합리적인 해가림 구조를 선정하여 설치해야 하며, 평지이면서 남향 혹은 서향의 완만한 경사지이면 후주 연결식, 북향이면서 북향 및 북동향 완경사지일 경우에는 전후주 연결식을 설치해야 한다.
측후렴 대체용 개량 울타리 설치 출아기 강풍에 의한 상처를 예방하여 점무늬병(줄기)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해가림내 통풍을 증대시켜 고온장해를 예방하고, 태풍시 강풍 차단을 통해 피해를 감소시킬 수 있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19. 4. 21.~4. 27.)[기상청 발표(‘19. 4. 18., 6:00)]
기온은 평년보다 전반에는 조금 높겠고, 후반에는 비슷하겠음.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많겠음.
※ 21~22일은 제주도에, 26일은 중부지방과 전북, 경북에 비가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19. 4. 21.~4. 27.)[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17호]
(벼농사) [못자리 관리] 비닐하우스못자리는 바닥에 부직포를 깔고 치상하여 수분이 일찍 마르는 현상을 방지
(밭작물) [감자] 중·북부 고랭지 아주 심기 실시(4월중순∼5월상순)[땅콩] 종자를 최아하여 파종(무피복 재배의 경우: 남부지방 4월하순∼5월상순, 중부지방 5월상순)
(채소) [배추]봄배추의 석회결핍증 예방을 위해 고온건조 방지[고추] 저온대비(야간온도 15℃이상 유지, 저온피해 시 요소 0.3%액을 엽면시비)
(과수) 방화곤충을 이용한 결실관리(뒤영벌, 머리뿔가위벌 방사)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