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9.04.15 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늘·양파 추대발생 포기 조기 제거
인공수분시 고온건조하면 물뿌려야

△마늘·양파 = 수분관리 4~5월은 마늘․양파 구가 크는 시기로 물을 가장 많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관수시설 등을 이용하여 관수 실시한다.
품종특성 및 온도의 영향으로 추대가 발생한 포장은 발생 포기를 일찍 뽑아내어 주위 포기의 비대를 돕도록 한다.
양파 웃거름 중․만생종의 경우 생육이 좋아 질소질 위주의 웃거름을 줄 경우 병해 및 청립주 발생 우려 → 웃거름 주기 금지한다.

△이상기온(저온) 대응 시설채소 관리요령 = 이상저온 시 예상되는 피해는 생육 한계온도 이하로 내려갈 경우 저온경과 시간에 따라 심한 경우 얼어 죽거나 생육정지 현상(순멎이) 발생한다.
시설 내 적정 생육온도 이하로 내려갈 경우에는 수분·수정 불량에 의한 꽃 떨어짐, 착과율 저하로 수량감소와 기형과 발생 증가한다.

△저온피해 사후 관리요령 = 피해과원 관리를 소홀히 할 경우 다음해 개화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적과, 병해충관리 등의 재배관리를 철저히 한다.
결실량 확보를 위해 중심화가 피해를 받으면 피해상황을 확인하고 곁 꽃눈을 선택하여 인공수분 시키고, 수관 상부의 꽃들은 피해를 비교적 적게 받으므로 정성을 기울여 수분작업 실시한다.
인공수분을 2 ~ 3회 나누어 실시하여 충분한 결실량 확보에 노력한다.
열매솎기는 착과가 끝난 후에 하고 마무리 열매솎기는 기형과 등의 장해가 뚜렷이 확인되는 시기에 실시한다.
꽃눈 피해가 심한 과원은 질소비료를 감량하고 초생재배를 실시하여 영양생장을 억제한다.
피해 받은 가지는 유인을 통하여 결과지 조기 확보 및 이듬해 착과율 증대 유도한다.

△인공수분 실시요령 = 인공수분 실시 적기는 개화 후 빠를수록 좋으나 사과의 경우 중심화가 70∼80% 개화한 직후가 적기이며, 배의 경우에는 꽃이 40∼80% 피었을 때가 적기이다.
1일 중 수분시간은 오전 8시부터 오후까지 가능하지만, 화분발아 및 화분관 신장은 20∼25℃가 적당하므로, 오전 10시부터 오후 3∼4시까지가 화분발아 및 신장에 가장 효과적이다.
고온건조 시 결실률 향상방법은 개화기 온도 25℃이상, 상대습도 50% 이하일 때 지표면에 물을 뿌려주면 암술의 수정가능 기간이 연장되어 결실률을 높일 수 있다.
물주기 방법은 오전 11시부터 오후 3시 사이에 10a당 4∼6톤(1일)의 물을 2회 나누어 지표면에 뿌려준다.

△화훼 = 국화 광관리는 꽃눈분화와 꽃눈발달은 일장에 의해 조절되며 꽃눈 분화는 밤의 길이가 최소 13시간이 필요하다.
양분관리 스프레이국화는 신속한 양·수분 흡수를 위해 지하부의 환경조건(물리성, 화학성)을 조성하고 작물이 요구하는 양분량을 필요한 시기에 적정량을 공급해야 한다.
스프레이국은 특히 생식생장기에 질소양분의 억제가 중요하다.
온도관리는 작물의 생장이나 꽃눈 만들기에 관여하므로 항상 16℃이상 유지한다.
전조관리 소등 전 품종에 맞는 엽령을 알아야 하고 적정초장 체크가 필요하다.
무적심 재배의 경우 약 22일(정식 후부터 소등까지)정도 전조 실시하고 전조시간은 4~5시간으로 22~03시까지 실시, 광량은 80~100LUX가 적당하다.
단일처리는 꽃눈형성 및 균일한 개화를 위해 하루 중 13시간 이상의 단일조건이 필요하며 단일효과를 위해 암막 차광전용 스크린 재질을 사용한다.

△인삼 = 해가림 설치는 본 밭 해가림은 지형별로 합리적인 해가림 구조를 선정하여 설치해야 하며, 평지이면서 남향 혹은 서향의 완만한 경사지이면 후주 연결식, 북향이면서 북향 및 북동향 환경사지일 경우에는 전후주 연결식을 설치해야 한다.
측후렴 대체용 개량 울타리 설치 출아기 강풍에 의한 상처를 예방하여 점무늬병(줄기)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해가림내 통풍을 증대시켜 고온장해를 예방하고, 태풍시 강풍 차단을 통해 피해를 감소시킬 수 있다.
인삼밭 주변 지주목의 배수로 건너 쪽에 울타리 설치용 지주목을 박고 윗부분을 연목으로 두둑의 지주목과 연결 후, 울타리 측면과 윗부분에 각각 P.E. 차광망 2중직(폭 150㎝ 정도)을 부착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19. 4. 14.~4. 20.)[기상청 발표(‘19. 4. 11., 6:00)]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겠음.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하겠음.
※ 14일은 전국에 비가 오겠고, 중부지방은 15일까지 이어지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19. 4. 14.~4. 20.)[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16호]
(벼농사) [사전준비] 건전한 볍씨 및 육묘상자 준비 [볍씨 고르기] 충실한 볍씨 선별, 볍씨 소독(약제침지법, 온탕소독법), 소독 후 종자 담그기(15℃, 7일), 싹틔우기 [못자리 설치 및 관리] 어린모 육묘는 적정 물관리와 알맞은 온도 유지(출아기: 30~32℃, 녹화기: 20~25℃, 경화기: 15~25℃)
(밭작물) [맥류] 붉은곰팡이병 방제(이삭이 패는 시기부터 이삭이 여물기 전까지 비가 잦고 습도가 높은 시기 주의)
(채소) [마늘·양파]물주기(4월부터 10~15일 간격으로 해질 무렵에 실시)
(과수) 저온피해 사후 관리(인공수분을 2~3회 나누어 실시하여 결실량 확보)

<농촌진흥청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