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9.03.25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온·늦서리 피해 어린과실 단계 주의
양액재배시 플라스틱판 경사지도록

△마늘·양파 = 포장관리 과습한 곳은 배수로를 정비하고 습해피해 발생이 심할 경우 비닐 멀칭을 일부 걷어주어 피해를 경감시킨다.
구비대기에 수분이 부족할 경우 수확량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고랑  관수 및 스프링클러를 이용하여 물주기 실시한다.
품종특성 및 온도의 영향으로 추대가 발생한 포장은 발생 포기를 일찍 뽑아내어 주위 포기의 비대를 돕도록 한다.
웃거름 주기 웃거름을 많이 주거나 시기가 늦게 되면 영양 생장이 계속되어 구 비대가 지연되거나 양파 청립주가 발생될 수 있으므로 생육상태 및 기상여건을 감안하여 웃거름 주기를 실시하도록 한다.
건조한 지역이나 밭 재배 포장에서는 비료를 준 후 스프링클러 등으로 관수하여 거름 준 효과를 높다.
병해충 노균병, 검은무늬병, 잎마름병, 흑색썩음균핵병, 파총채벌레 등이다.

△노지고추 = 육묘 후기관리는 정식하기 일주일전부터는 정식 포장의 조건에 적응할 수 있도록 육묘상의 온도를 서서히 낮추고 광선을 많이 받도록 관리한다.
노지재배에서는 밤에도 환기시키고 관수량을 줄여서 순화를 강하게 해야 정식 후 몸살이 적고 활착이 빨라 생육이 왕성하다.
아주심기 전 비배관리는 품종, 토양 비옥도, 재식 주수, 전작물과의 관계에 따라 달라지는데, 가급적 토양검정을 통하여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퇴비와 석회는 밭 경운 2~3주 전에, 화학비료는 이랑 만들기 5~7일 전에 뿌린다.
완숙퇴비 3,000kg, 석회 100~200kg, 화학비료는 질소 19.0kg, 인산 11.2kg, 칼륨 14.9kg, 붕소 2kg을 골고루 뿌려준다.

△저온·늦서리 피해예방= 피해 받기 쉬운 조건은 서리 발생은 대체적으로 낮 기온이 낮고, 오후 6시 기온이 10℃, 오후 9시 기온이 4℃이하로 하늘이 맑고 바람이 없을 때 발생한다.
과원은 산지로부터 냉기류의 유입이 많은 곡간지역, 평지사방이 산지로 둘러싸인 분지지역, 산간지로 표고 250m 이상 되는 곡간 평지의 과원일 경우이다.
지형은 이동성 고기압이 자주 통과하는 지역, 내륙기상으로 기온의 변화가 심한 지역 및 사방이 산지로 둘러싸인 분지에서 피해 받는다.
피해 양상은 일반적으로 잎보다는 꽃이나 어린과실이 피해를 받기 쉽고, 화기 중에서는 배주(암술과 수술이 수정한 뒤 종자가 되는 기관)가 저온에 약하다.
화기발육 초기단계에서 피해를 받으면 꽃잎이 열리지 않거나, 열려도 암수술 발육이 매우 나쁘고, 갈변되어 꽃자루가 짧아진다.
개화기 전후로 피해를 입으면 암술머리와 배주가 흑변되고, 심한 경우 개화하지 못하고 고사거나, 개화하더라도 결실되지 않고 수정이 되어도 과경이 굴곡되며 기형과가 되어 조기 낙과된다.
꽃이 떨어진 후 피해가 심하면 어린 과실이 흑갈색으로 변하고 1~2주 후에 낙과된다.

△화훼 = 장미 아주심기 묘목은 믿을 수 있는 업체에서 구입하거나 자가 생산 접목묘를 이용한다.
결주 발생 방지를 위해 건실한 묘는 바로 아주심기를 하고 약한 묘는 임시심기(가식)를 했다가 심는다.
묘목을 15~18㎝의 비닐포트나 삽목상자에 임시로 심어 눈이 3~4㎝ 올라오면 아주심기를 한다.
이랑은 70~80㎝(2줄), 포기사이는 30~40㎝정도로 하며 심는 포기 수는 5.5~8주/㎡정도이다. 아주심은 후 이랑은 멀칭하여 건조와 잡초발생을 방지해준다.
양액재배는 재배상 설치시 관수되는 배양액의 원활한 흐름을 위해 플라스틱판을 경사가 되도록 하는데 5%정도의 경사면 충분하다.
암면재배에서는 양분흡수가 원활하고 병충해의 염려가 적어서 삽목묘 이용이 보편화 되고 있다.
삽목묘가 활착되고 새로운 뿌리가 큐브 밑으로 돋아나면 정식을 한다.

△인삼 모종삼 이식 준비 = 재식밀도 칸(90×180cm) 당 4~5년근의 경우 63~70주 정도로 배게심고, 6년근의 경우 45~54주 내외로 드물게 심는다.
식재방법은 심을 때는 모종삼 끝이 구부러지지 않을 정도의 깊이로 심겨질 부분을 45。로 경사지게 판 후 모종삼을 내려놓고 흙을 덮어 준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19. 3. 24.~3. 30.)[기상청 발표(‘19. 3. 21., 6:00)]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음.
강수량은 평년보다 적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19. 3. 24.~3. 30.)[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13호]
(벼농사) [사전준비] 모 기르기에 건전한 볍씨 및 육묘상자 준비, 종자 탈망작업 실시 [벼 재배] 조기벼 재배용 볍씨 고르기, 소독 및 싹틔우기
(밭작물) [감자] 아주심기에 알맞은 감자싹의 길이는 3~5㎝ 정도임(중부지방 아주심기 적기는 3월 하순~4월 상순) [옥수수] 비닐터널재배 옮겨심기 및 비닐피복재배 파종 시기는 4월 상순임
(채소) [마늘·양파] 배수로정비, 웃거름 적기시용, 구비대기 관수, 노균병 방제 [노지고추] 아주심기 일주일 전부터 순화, 밑거름 시비 등 본밭 만들기
(과수) [저온피해] 과종별 개화기 꽃눈피해 한계 온도(사과: –1.7℃, 배: –1.9℃, 복숭아: –1.1℃, 포도: –0.6℃), 방상펜, 미세살수장치 등을 이용하여 저온 피해 예방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