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물쓰레기 비료화, 정부 조율 명확해야
음식물쓰레기 비료화, 정부 조율 명확해야
  • 류창기 기자
  • 승인 2019.03.18 1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식물 쓰레기가 사회적인 문제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농업용 비료화를 두고 정부와 농민, 관련업계가 입장에 따라 의견이 달라 논란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농업용으로의 비료화가 무산될 경우 음식물 쓰레기 대란이 재현될까하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국내에서 연간 500만톤 이상 발생하는 음식물 쓰레기가 농업용 비료로 활용될 경우, 음식물 쓰레기 처리로 골치를 앓고 있는 탈출구나 다름없다. 하지만 농민들은 음식물 쓰레기는 염분이 많아 비료로서 효과가 낮다는 입장이다. 비료 생산업체도 축분처리회사와 유기질비료 생산업체간 입장 차이를 보이면서 문제가 꼬이는 상황이다.

유기질 비료 업체들은 음식물쓰레기가 건조분말로 사용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축분만을 활용해 비료를 생산하는 업체들은 토양염류 과다를 우려하며 비판하고 있다.

결국, 음식물 폐기물 건조분말 확대와 음식물이 농지에 뿌려져서는 안된다는 견해가 맞서고 있는 것이다. 농업계 전문가들은 과일류, 화훼류 등을 구분해 품목에 따라 음식물쓰레기 함유 비료를 일정하게 인정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 대해 농식품부 및 환경부 등 관련기관은 해법을 찾기 위해 적극적으로 머리를 맞대야 한다. 자칫 관련기관이나 업계가 소극적인 행보를 보이면 책임을 떠넘기고 있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기 때문이다.

환경부는 늘어나는 음식물 쓰레기에 대해 유기질 비료화가 아닌 방안이 없는지 살펴봐야 한다. 한편 농진청은 음식물 폐기물 건조분말의 염분을 분석한 결과 1.8%에 불과하다는 입장이다.

이번 일을 계기로 관계부처간 영역이나 업계의 밥그릇 싸움에 힘을 쏟기 보다는 서로 머리를 맞대고 대의적으로 혜안을 마련하기를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