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9.03.18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배추 평균 10℃ 이상일 때 파종
과원, 냉해대비 방상팬·왕겨·톱밥 준비

△무·배추 = 노지 봄 무 파종기는 1개월간의 평균 기온이 10℃가 넘는 날로부터 파종하는 것이 꽃눈분화의 위험을 피할 수 있다.
파종기가 늦어지면 공동증, 적심증, 흑심증, 연부병 등 수확기 고온에 의한 장해 및 병해가 발생하므로 적기에 파종한다.
생육기간은 투명필름을 이용한 멀칭재배로 수확기까지 60~70일 걸린다.
토양관리 경토가 깊고 배수가 좋은 포장이 좋으며, 심경로터리 및 심토파쇄기를 이용하여 토양을 부드럽고 통기성이 좋게 만든다.
파종방법 10a 당 6,000주가량을 목표로 1파구에 4~5립씩 파종하고 1.5~2cm의 복토를 하고 가볍게 두드린다.
멀칭재배 지온상승으로 뿌리 비대 촉진, 생육 균일, 진딧물 차단효과가 있다.
노지 봄 배추는 재배작형 파종기 3월상 ~ 4월하, 수확기 6월상 ~ 7월상이다.
파종기가 적기보다 이를 경우 정식시기도 앞당겨져 정식 후 저온에 의해 꽃눈이 형성되어 추대하고, 파종기가 늦어지면 결구기에 고온이 되어 무름병, 바이러스병, 노균병의 발생이 심해질 수 있다.
품종선택 만추대성이면서 내병성 및 석회, 붕소 결핍증에 강한 품종을 선택하고 적기에 파종한다.

△노지고추 = 육묘 중기관리는 온도 본엽 2~3매 정도의 발육단계에서 꽃눈 분화 및 발달이 이루어지므로 주간 25~28℃, 야간 12~15℃, 야간지온 20℃로 관리한다.
환경관리 보온위주 관리이기 때문에 고온장해가 발생하기 쉬우므로 환기에 유의하고, 고온이나 저온장해가 발생할 때는 생육에 따라 요소 0.2~0.3% 엽면시비가 유효하다.
유의점 이 시기는 광합성을 촉진하고 양분전류가 합리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관리해야 묘 소질이 우수한 좋은 묘를 육묘할 수 있다.

△저온피해 경감시설 사전점검 및 예방방법 = 사전점검은 저온피해 상습발생 지역 및 늦서리 발생이 우려되는 과원에서는 예방시설을 사전 점검한다.
미세살수시설 점검 및 가동 시 물이 부족하지 않도록 미리 준비한다. 과수 나무위에 4∼5m 높이로 방상휀을 설치한다.
연소법을 이용할 경우에는 왕겨, 톱밥, 등유, 짚 등 태울 수 있는 재료와 자재를 과원에 준비한다.
예방방법은 오후 6시 기온이 10℃이면서 맑고 바람이 없을 때는 서리 내릴 확률이 높으므로 서리 피해 방지대책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살수법은 피해가 예상되는 시간 전부터 다음날 일출 이후까지 계속하여 물을 살수하는 방법으로 바람이 심한 날이나 수원이 부족하여 살수를 중단하면 역효과가 발생하기도 한다.
방상휀의 작동온도는 발아 직전에는 2℃ 전후, 개화기 이후에는 3℃정도로 설정하며 정지온도는 일출 이후 온도의 급변을 막기 위해 가동온도보다 2℃ 높게 설정한다.

△화훼 = 국화 육묘관리는 삽수채취 전 모주관리를 충실히 하여 건전한 삽수생산한다.
모주는 정식 후 뿌리 활착과 근권 발달이 완전할 때(약 1~1.5주 소요) 5엽 이상 확보한 후 상단부를 적심한다.
모주의 갱신은 연간 3회 정도로 하며 생산면적 8~12%정도의 모주생산을 위한 전용면적이 필요하다.
삽수 채취용 칼을 사용하여 우량한 가지에서 약 5㎝규격으로 무게는 1개당 1g 내외, 엽수는 5개 이상으로 채취한다.
삽수보관은 뿌리가 없는 삽수는 3℃내외, 습도 약 95%에서 저장하고, 뿌리가 있는 삽목묘는 5~7℃내외의 약 90% 습도에서 저장한다.
육묘관리는 충분히 관수하고 병해충 예방을 위한 약제 살포 후 적정 온도(20~24℃)와 높은 습도를 유지시켜 준다.

△인삼 모종삼 이식 준비 = 채굴 시기는 묘삼 이식은 얼었던 땅이 해동하기 시작하는 3월 중순 ~ 4월 상순 일찍 하는 것이 결주로 인한 수량 감소를 막을 수 있다.
묘삼 채굴 모종삼은 채굴 후 바로 심어야 모잘록병과 잿빛곰팡이병 발생을 줄일 수 있으므로 이식한 날짜를 정하고 채굴한다.
묘삼 선별 채굴된 묘삼은 햇빛을 받지 않도록 하고 마르지 않도록 덮어두며, 그늘에서 크기별로 분류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19. 3. 17.~3. 23.)[기상청 발표(‘19. 3. 14., 6:00)]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겠음.
강수량은 평년보다 조금 많겠음 (※ 18일 제주도, 20일 전국에 비)
● 이번 주 농사정보(‘19. 3. 17.~3. 23.)[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12호]
(벼농사) [사전준비] 모 기르기에 필요한 볍씨, 상토, 소독약제 준비 [농자재, 포장 점검] 농약 및 각종 농자재 정리, 토양 검정 등 포장 점검
(밭작물) [봄 감자] 아주심기 적기(남부지방: 3월 상순~ 3월 중순, 중부지방: 3월 하순~4월 상순), 아주심기에 알맞은 감자 싹의 길이는 3~5㎝ 정도임 [고구마] 씨고구마 준비 및 소독, 육묘온상 만들기
(채소) [노지 무·배추] 지역별 적기파종(무: 3월중순~4월하순, 배추: 3월상순~4월하순), 10a당 6,000주가량을 목표로 1파구에 4~5립씩 파종하고 1.5~2㎝ 정도 복토를 함
(과수) [저온피해] 과종별 개화기 꽃눈피해 한계온도(사과: –1.7℃, 배: –1.9℃, 복숭아: –1.1℃, 포도: –0.6℃), 방상펜, 미세살수장치 등을 이용하여 저온 피해 예방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