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9.03.11 1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사예보 모니터링 환기창 점검해야
기계유유제·유황 알칼리성약제 혼용방지

△봄철 시설하우스 관리 = 강풍 대비 관리는 피복재가 들뜨지 않도록 하우스 고정 끈을 튼튼히 매준다.
강풍 발생 시 하우스를 완전히 닫고 환기팬을 가동시켜 피복재가 하우스 골재에 밀착되게 하여 피해를 예방한다.
황사 대비 관리는 작물의 광합성을 억제하고 온도상승을 지연시켜 작물생육 장해발생한다.
비닐하우스 광투과율 평상 시 대비 7.6% 감소, 황사가 이슬이나 비와 함께 내릴 경우 피복재에 더 잘 점착된다.
황사예보 모니터링, 비닐하우스를 세척할 물 확보하고 급수시설 고장유무 점검, 출입문과 환기창 점검한다.
출입문과 환기창을 닫아 외부 공기와의 접촉 최소화한다.
발생 후는 동력분무기 등을 이용하여 피복재를 세척한다.
방법별 광투과율 증가: 분수호스 5%, 동력분무기 8%, 손 세척 12%, 비닐하우스는 수용성세제 0.5% 희석 분무, 맑은 물로 2차 세척한다.
유리온실은 옥살산(oxalic acid) 4% 용액을 이슬 및 강우 시 분무, 30분 뒤에 물로 세척한다.

△저온피해 예방시설 사전점검 = 저온피해 상습발생 지역 및 늦서리 발생이 우려되는 과원에서는 예방시설을 사전 점검한다.
미세살수시설 점검 및 가동 시 물이 부족하지 않도록 미리 준비한다.
과수 나무위에 4∼5m 높이로 방상휀을 설치한다.
연소법을 이용할 경우에는 왕겨, 톱밥, 등유, 짚 등 태울 수 있는 재료와 자재를 과원에 준비한다.

△적산온도 이용 복숭아순나방 방제 = 복숭아순나방 방제를 위한 약제는 3월 1일부터 ‘일 평균온도에서 –8℃를 뺀 값이 0℃ 이상인 온도’를 누적하여 적산온도가 214, 660, 1,380, 및 1,950℃ 되는 시기가 방제(약제 살포) 적기이다.

△동계약제 사용요령 = 기계유 유제는 원유의 주성분이 기계유 유제로서 기름으로 피복, 질식키시거나 기문이나 피부에 침투하여 살충작용을 한다.
기계유 유제 사용 시 주의사항은 수세가 약한 나무는 약해의 우려가 있으니 농도를 낮게 하여 사용하고 석회유황합제, 석회보르도액과 같은 알칼리성 약제와 섞어 쓰면 안되며 살포 후 고온지속 시 약해의 우려가 있다.
석회유황합제는 병원균의 밀도를 줄이기 위하여 살포하는 약제로 기계유유제 살포 20∼30일 후, 석회보드도액은 살포 10∼15일 후 살포한다.
나무의 싹이 트기 전에 살포해야 하며 싹이 트거나 성장 중에 살포 시 약해 발생 우려한다.
공기 중의 산소 및 탄산가스와 접촉하면 활성화된 유황이 되므로 살포 전까지는 공기와 접촉되지 않도록 밀봉하여 보관한다.
기온이 높거나 수세가 약한 나무에 살포할 경우 약해가 우려된다.

△화훼 = 카네이션 꽃봉오리가 불룩해지면서 꽃받침이 터지는 증상으로 주야 온도의 급격한 변화에 의해 발생될 수 있으며, 꽃봉오리가 직경 0.5cm 정도로 자랐을 때 저온 및 온도가 급변하면 심하게 발생한다.
역병은 생육초기에 어린 포기에 많이 발생하며 초기에는 지표면 줄기에 수침상의 작은 병반이 생기고 점차 누런색으로 부패하여 말라죽는 증상이다.
철저한 토양소독과 건전주를 사용하여 예방해준다.

△인삼 = 봄파종은 전년 가을동안 파종을 못한 농가에서는 보관해둔 종자 중 개갑이 잘 된 것을 선별하여 봄철에 종자를 파종 해준다. 저온에서 보관한 종자는 파종하기 3~5일 전에 반드시 서늘한 곳(2~4℃)에서 순화한 뒤 파종한다.
말린 후 저온저장 한 종자는 파종 전에 흐르는 물에 하루 정도 담근 뒤 파종하면 종자가 수분을 흡수하기 쉬워진다.
부초재배는 씨를 뿌리고 흙을 덮은 후 볏짚으로 부초를 하면 삼포 내 수분 증발을 막을 수 있어 출아율이 향상된다.
부초는 출아에 지장이 없도록 덮을 때는 볏짚을 양쪽으로 맞대어 덮고, 엮은 부분이 인삼 싹 나오는 부분을 덮지 않도록 전·후주 밖으로 나가도록 한다.
모래참흙(사양토)이나 수분이 부족하기 쉬운 포장, 염류농도가 높은 포장 일수록 부초효과가 크게 나타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19. 3. 10.~3. 16.)[기상청 발표(‘19. 3. 7., 6:00)]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음.
강수량은 평년보다 많겠음.
※ 10일(강원영동은 11일까지), 14일 전국에 비(강원도는 비 또는 눈)
● 이번 주 농사정보(‘19. 3. 10.~3. 16.)[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11호]
(벼농사) [볍씨준비] 보급종 종자신청 못한 농가는 우량종자 자율교환으로 종자 확보 [농기계 점검] 연료탱크, 엔진오일, 냉각수, 배터리 등 점검 및 정비
(밭작물) [봄감자] 적기 아주심기(남부지방: 3월 상순~ 3월 중순, 중부지방: 3월 하순~4월 상순) [고구마] 씨고구마 준비 및 소독, 육묘온상 만들기
(채소) [딸기] 주간온도 25℃내외, 야간온도 5~6℃ 정도로 관리, 흰가루병·응애 등 주요 병해충 방제, 모주정식(3월 중하순)
(과수) [시설점검] 서리 등 저온피해에 대비하여 방상펜, 미세살수장치 점검 [동계약제] 기계유 유제는 싹트기 전까지에 살포, 석회유황제와 근접 살포 금지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