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농업 접근 위해 신중한 스마트팜 정책 필요
미래농업 접근 위해 신중한 스마트팜 정책 필요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9.02.25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원예학회 제13회 원예산업정책토론회’
(4차산업혁명과 원예산업 발전방안)

20세기의 농업혁명은 환경오염, 생산과 소비 불일치를 야기했으며 21세기에 접어들며 인구는 약 35억명이 증가했다. 이러한 문제들의 해결책으로 대두된 것이 4차 산업혁명이다.
이에 정부는 ▲소득 안정 ▲생산기반 첨단화 ▲유통 효율성 제고 ▲먹거리 이슈 관리 ▲신시장 대응력 강화라는 총 다섯가지의 주축을 중심으로 중장기 국가 원예산업 정책방향을 추진하고 있다.
가격급락에도 농가가 재생산을 할 수 있는 최소한의 방안과 지원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며, 농가 소득안정을 위해 원예농산물 가격안정시스템 정착을 위한 채소가격안정제의 대상품목과 물량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중앙주산지협의회와 의무자조금 단체 확대를 통한 생산자 단체 조직화를 꾀함과 동시에 첨단기기를 활용한 농업관측 고도화를 통해 수급조절 기반 내실화를 추진한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수급예측시스템, 재해지도와 조기경보시스템 등을 통해 대응능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정부는 농가단위의 스마트팜 보급을 확대하고,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조성하며 노지와 수직농장 등 스마트팜 저변 확대, 스마트 농기계 개발 등을 추진할 계획에 있다.
유통 효율성 제고를 위해 입고, 저장, 출하 자동화가 이뤄지는 스마트 APC를 도입하고, 농식품 유통정보의 실시간 공유와 즉시 대응을 위한 기반을 구축할 예정이다.
또한 유통 효율성 제고를 목표달성을 위해 통합마케팅조직 및 공동경영체 육성, 신유통경로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먹거리 이슈 종합관리 체계 구축은 지역 내 생산에서 소비에 이르는 과정을 연계한 스마트 로컬푸드 기반 구축과 참여형 소비, 개인 맞춤형 소비가 기반으로 마련된다.

제 2주제
# 체계적 미래농업 접근위한 연구기술개발 필요

▲손정익 서울대학교 교수 ‘4차산업혁명 기술과 원예산업 분야의 연구기술 개발’ = 국내 농업은 농업인구 고령화, 규모 영세성, 도농간 소득격차, FTA 시장개방 등으로 많은 어려움 속에 놓여있다.
산업화에 필요한 기술완성도는 작물 정량화와 재현이 어려워 그 수준이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다.
4차 산업혁명 기술의 도입으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팜 기술이 그 대표적 예시로, 체계적인 미래농업으로 접근하는 중요한 기술이라고 본다.
현재 일본, 미국, 중국 등 주요 국가들은 4차산업혁명 변화에 적응하며 적극적으로 정책을 수립하고, 연구와 개발 등을 지원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주변국가인 중국과 일본에서 국제 수준의 연구기술 개발, 스마트팜 기술 수출 등 다양한 접근을 추진 중이다.
이에 원예산업의 비전을 위한 연구기술 개발 방향은 ▲4차산업혁명 기술을 이용한 세계 최고 농업기술 확보 ▲연구기술 개발 및 산업화 연구 ▲지역기후 특성 및 기후변화 대응 연구 ▲원예산업분야의 누적 가능 원천 연구 및 산업화 기술 전략 및 플랫폼 구축 등을 주요 축으로 삼아야 할 것이다.

제 3주제
# 2세대 스마트팜, 빅데이터·인공지능이 중심

▲이용범 국립농업과학원 원장 ‘4차산업혁명 기술과 원예산업의 발전 방안’ = 인류가 존재한 이후 과학은 진화하고 문명은 끊임없이 발전해 왔으며, 4차 산업혁명은 이를 앞당겨 나갈 전망이다.
기술혁명은 산업을 재편하고 사회를 변화시키며, 농산업에서도 기술혁신을 통한 기회의 시간이 당도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정부는 한국형 스마트팜 기술개발 단계별 전략을 1세대 편의성, 2세대 생산성, 3세대 수출형으로 삼았다.
현재 진행되는 2세대 스마트팜은 AI 클라우드 시스템, 영상정보계측기술 등을 기반으로 이뤄지며 인공지능을 통한 분석과 클라우드 시스템을 활용한 제어가 특징이다.
농산업에서의 4차 산업기술혁명은 ▲생산방식 ▲유통소비 ▲식품시스템 ▲농림업 사회적 자원화 ▲농업인 삶의 질의 변화 차원에서, 기술적 고찰을 바탕으로 이뤄질 것이다.
창의적인 대응기반 마련을 위한 4차 산업기술혁명과 농산업에서의 융합화는 ▲빅데이터 ▲IoT 모바일 ▲3D 프린팅과 신소재 ▲AI 인공지능 ▲로봇과 무인체 등을 기반으로 한다.
유전체 정보, 육종가의 직관으로 이뤄졌던 신품종육종은 빅데이터와 클라우드 시스템, 인공지능과 결합해 최적의 육종 솔루션을 기반으로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작물재배는 생체 생육정보, 질병정보, 재배환경, 기상 등의 정보를 IoT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해 알맞은 처방을 내리고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 종합토론
제 1주제 토론
# 농가소득 안정위해 정책마련 구축에 유의해야

▲박종석 충남대학교 교수 = 다양한 형태의 기술적 진보를 원예산업에 적용하고, 생산, 유통, 소비의 효율성을 증가시키는 노력은 원예산업의 발전을 위해서 매우 중요하다.
기술진보 시대의 원예산업 정책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농가소득안정이라고 볼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안정적 생산이 보장되어야 하기에 최근 발생하는 이상기후 등에 대응할 수 있는 종합적 시스템은 더없이 중요하다.
하지만 생산기반 첨단화의 영향으로 농가출하 단가는 하향되는 한편 생산비용은 증가하고 있다. 결국 농가의 순수익 감소가 계속되고 있다는 뜻이며 이것은 정부의 농가의 소득안정 정책기조와 맞지 않다.
떄문에 정책당국은 원예산업 정책의 비전과 철학을 잘 설정하고, 그러한 철학이 녹아있는 목표들을 구성하여 실천해야 한다.
4차 산업혁명 기술들은 분명 농업과 농촌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하지만 구조상 급격한 변화와 혁신을 탑다운방식으로 확산시키고 보급하는 정책은 실패할 가능성도 매우 크기에 보다 섬세한 실행 방안이 뒤따라야 한다.

제 2주제 토론
# 현장적용위한 요소기술개발 선행필요해

▲권준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연구관 = 원예산업분야의 중요한 4차 산업혁명 기술의 하나는 스마트팜이다.
스마트팜의 목적은 생육환경 최적화에 의한 생산성과 수익성 향상이나 현실적으로 스마트팜 구현에 필요한 작목별 정밀 양수분 및 온습도 관리, 일조부족 대응 보광재배, 고온기 효율적 냉방, 작물별 생장모델링 등의 요소기술 개발은 미흡한 실정이다.
이러한 요소 기술의 개발은 매우 중요하기에 선행되어야 한다.
또한 재배시설이나 농가여건에 부합하는 맞춤형 기술개발이 이루어져야만 현장실용화가 가능하다고 본다.
그리고 개발된 4차산업혁명 관련 기술과 시스템은 제한적인 국내시장에 초점을 국한해선 안될 것이다.
세계시장을 겨냥한 ▲스마트온실 플랜트 ▲스마트 식물공장 ▲스마트온실 환경제어 장치 및 SW 등의 수출에 목표를 두고 개발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생산현장에 접목 및 실용 가능한 4차산업혁명 관련 기술개발을 위해서는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연구개발이 필수적이므로 이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투자와 정책적 지원이 수반되어야만 한다.

# 전방위적 육성사업전개와 혁신인재 양성필요

▲김주원 연암대학교 교수 = 농산업 기본정책 강화를 위해 ▲젊은 농업경영인 유입 ▲스마트팜 산업육성 ▲스마트팜 보급사업 ▲보육센터 ▲단지조성 ▲혁신밸리 등이 필요하다.
청년농 육성 사업은 ▲영농창업특성화 ▲미래영농사업 ▲취업지원 ▲장학금 ▲병역특례 등 전방위적 전개를 바탕으로 이뤄져야 한다. 
또한 농산업 교육정책 강화는 농산업 분야에 대한 융복합 교육을 기반으로 해야 할 것이다.
4차 산업혁명의 대응 측면에서 교과의 경계를 허물고 다양한 인재양성 지원이 필요하며, 농산업 분야 전반에 대해 창의와 문제해결 중심의 실무형 혁신 인재양성이 요구되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생산 기술개발 측면에서는 생산성 향상과 품질강화에 주요 목적을 두는 ▲온도 습도 센서노드 ▲진단을 위한 화상기술 ▲노동력 저감을 위한 로봇 기술을 바탕으로 해야 할 것이다.
또한 스마트팜 요소기술 확대 전개를 위해서는 소비패턴을 분석하고 주문재배를 바탕으로 한 계획생산, 맞춤형 생산이 이뤄져야 한다.
인건비와 에너지비용 등을 저감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인 수직농장 도입과 확대는 계획생산, 특화생산을 통한 품질신뢰 확보가 필수적이다.
로컬푸드와 도시농업 등 직거래 활성화를 통해 유통과정에서 신선도를 유리하게 유지하고, 유통과정과 비용의 최소화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농산물 ▲가공식품 ▲농자재 ▲농업기술 ▲농업인재의 수출 활성화는 한국 농산업에 대한 국제신뢰 강화를 불러올 것이다.

제 3주제 토론
# 기술개발, 바이오산업과의 융합육성 필요

▲이영자 농경과원예 대표이사 = 4차 산업혁명의 궁극적 목표는 ‘인간이 편리하게, 오래, 건강하게 사는 것’이다.
항노화, 항산화, 미래식품 등에 첨단기술이 적용된 것은 4차 산업의 결과물이라 할 수 있다.
세계경제포럼은 3차산업혁명을 기반으로 디지털기술이 바이오, 물리학 등에 접목돼 경계를 허무는 융합 기술혁명이 4차산업혁명이라고 정의한다.
정보통신기술(ICT)과 바이오(Bio) 산업혁명의 핵심이 되는 이유다.
최근 우리 정부는 바이오산업을 혁신 선도분야로 채택함과 동시에 전세계를 향해서 나갈 수 있는 마지막 거대 산업이라고 발표했다.
한국 바이오산업의 성장률 추이를 보면 지난 2000년부터 2016년 사이 연평균 13%가량 성장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수출 실적은 4조 4천억 달러로 총 생산규모는 2017년 8조 8천억 달러를 기록했는데, 여기서 바이오 의료가 차지하는 비중은 2017년 1조 6천억 달러에서 2030년에는 4조 4천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는 상황이다.
미래를 바꾸는 바이오 산업은 크게 ▲레드바이오 ▲그린바이오 ▲화이트바이오로 구별된다.  레드바이오는 ▲신약 ▲유전체 ▲뇌연구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로 나눠진다.
그린바이오는 농업분야로 개량 종자나 유전자 변형된 동식물 및 건강기능 식품이나 식품 첨가제 등을 포함하며, 화이트바이오는 화학분야로 바이오 연료나 바이오 폴리머, 수처리용 미생물 등이다.
농수산 신소재는 식의약 핵심 신소재 분야지만 현재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는 상황이다.
기능성작물의 식물 추출물이 최근 주목받고 있으며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약용작물인 인삼, 쑥, 백수오, 황기 뿐만 아니라 과일과 채소류에서도 찾을 수 있다.
기능성 제품에 대한 관심은 전 세계적으로 뜨거우며 작물에서 새로운 기능성 물질을 발견하려는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중이며, 더욱 확대 될 것이다.
기능성 원료작물의 국내 생산이 안정적으만 이뤄진다면, 농업분야의 새로운 활력이 될 수 있다.
바이오 기술은 우리 식탁을과 삶을 변화시키며, 윤택하게 해줄 것이다.
스마트팜, ICT 등의 하드웨어 구축사업과 기능성작물, 식물추출물 기술개발 등의 소프트웨어 구축사업이 함께 진행된다면 4차산업혁명 시대에서 가장 주목받는 분야는 농업일 것이다.

# 기술사용자는 ‘가치공동 창출자’

▲성형주 농산업융합연구소장 = 4차 산업혁명의 본질은 데이터 기반(빅데이터 IoT, 인공지능 등)의 지능정보화를 통해 현실활동을 최적화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도입하려는 4차산업혁명 기술들의 사용자를 가치공동창출자로 받아들이고, 이들의 수용성과 활용성을 중심으로 도입지점, 적용범위, 활용방안 등을 설정해야 한다.
또한 동태적인 발전경로를 설정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
때문에 선발주자로 꼽히는 클라이밋, 온팜과 같은 수직통합형 정밀농업서비스와 경쟁하며 주목받고 있는 공유지식망(LoK) 방식의 서비스 등의 심층분석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한국의 상황에 맞는 원예산업 지능정보서비스의 도입 및 운영, 확산 방안들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김다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