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9.02.25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정도구 알코올·락스로 소독해야
화훼, 화아형성기 적온관리 당부

△시설채소 = 토마토 기형과 관리 주요증상은 착과불량, 공동과, 난형과, 지퍼과, 뾰족과 등이다.
발생원인은 붕소결핍에 의해서 발생하나 배양액 또는 토양 속에 부족한 경우보다 꽃이 분화하는 시기에 저온, 고온, 질소과다 등에 의해서 붕소 흡수가 저해되어 주로 발생한다.
대책 적화 및 적과를 실시, 저온기 야간에 충분히 가온과 환기, 꽃가루 발생을 수시로 확인하며 미 발생 시 호르몬제를 처리하여 착과시킴, 질소가 많은 가축분뇨퇴비 사용을 억제할 것.
딸기 수경재배 생육진단 및 대책은 급액과 배액의 EC와 pH의 차이에 의한 딸기 생육진단과 대응책을 마련한다.

△노지고추 육묘 = 파종상 관리 지역 특성과 품종을 고려하여 2월 하순까지 파종한다.
파종 후에는 충분한 온도(25~30℃로 4~5일)와 습도를 유지하고 싹이 튼 후에는 서서히 환기를 실시하고 10일경부터는 2~3일 간격 20℃ 온수를 오전 10~12시경 모판의 흙까지 스며들도록 관수한다.
옮겨심기 본엽 1~2매 때가 적기이며, 이후 3~4일 동안은 온도를 낮 27~28℃, 밤 24~25℃로 관리하며, 특히 야간온도를 높게 관리한다.
육묘장 병해충 관리 내부는 출입구 이중문 및 소독매트, 측창 방충망, 바닥멀칭, 끈끈이 트랩, 월동 화분유입 금지, 잡초 제거 등이다.
외부는 육묘장 주위 방초시트, 폐상토 및 육묘잔재 별도관리한다.

△과수 동해 실내 판별법 = 시료 준비는 꽃눈이 있는 결과지를 무작위로 채취하여 충분한 시료 확보한다.
시료 수삽 가지를 수삽하기 위한 오아시스를 준비한다.
수삽 기간이 1주일 이내일 경우에는 일반 물병 꽃이도 좋다.
넓은 그릇에 오아시스를 올려놓고 조금씩 물을 부어 오아시스 위쪽 끝까지 충분히 물을 흡수시킨다.
물높이는 오아시스 높이의 1/2를 넘지 않는 것이 좋다.
가지를 20∼30cm 길이로 잘라 물이 흡수된 오아시스에 꽂는다.
조직 해동 수삽한 가지를 0℃이상의 상온 5일, 혹은 10℃의 항온기에 3일 넣는다.
조직 절단 및 피해 판정은 결과지에 부착된 눈을 면도칼로 따낸 후 깨끗한 종이위에서 눈을 종단면으로 정확히 잘라 꽃눈의 갈변여부 확인한다.

△전정도구 소독 = 70% 알코올 또는 차아염소산나트륨 200ppm 이상 희석액(락스 20배 희석)에 도구를 30초 이상 담그거나 분무기로 골고루 살포한다.
소형도구 (전정가위, 전정톱 등) : 소독액에 30초 이상 담가 소독한다.
분무기, 경운기 등 대형농기구 및 기타(장갑, 모자, 신발, 작업복 등) : 분무기로 외부 접촉 부위에 수시로 소독액을 골고루 살포한다.

△화훼 = 카네이션 꽃봉오리가 불룩해지면서 꽃받침이 터지는 증상으로 주야 온도의 급격한 변화에 의해 발생될 수 있다.
봄(3, 4월), 가을(9, 10월)에 꽃봉오리가 직경 0.5cm 정도로 자랐을 때 저온 및 온도가 급변하면 심하게 발생한다.
화아 형성기에 주야 온도의 급변과 4~6℃ 정도의 저온에 장기간 두지 말고 적온(야간 최저 8℃ 이상, 주간 25℃이하)으로 관리한다.
생육초기에 어린 포기에 많이 발생하며 초기에는 지표면 줄기에 수침상의 작은 병반이 생기고 점차 누런색으로 부패하여 말라죽는 증상이다.
철저한 토양소독과 건전주를 사용하여 예방한다.

△인삼 = 봄철 얼었던 땅과 쌓였던 눈이 녹으면서 물이 고이는 고랑이나 배수가 불량한 인삼밭에서는 과습으로 인해 인삼 뿌리가 부패하거나 2차적으로 병해 발생 우려가 있으므로 두둑 및 고랑 배수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인삼밭에 서리발이 심할 경우에는 동해 및 건조 피해를 입기 쉬우므로 복토를 실시하고 가볍게 진압하는 것이 좋다.
종자를 파종한 묘삼 밭은 모래를 1.5cm~2cm로 덮어줘 늦추위로 인한 종자가 얼거나 봄에 출아할 때 수분이 부족하지 않도록 포장관리를 하는 것이 좋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19. 2. 24.~3. 2.)[기상청 발표(‘19. 2. 21., 6:00)]
기온은 평년보다 조금 높겠음.
강수량은 평년보다 조금 적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19. 2. 24.~3. 2.)[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9호]
(벼농사) [볍씨준비] 보급종 종자신청 못한 농가는 우량종자 자율교환으로 종자 확보 [농기계 점검] 연료탱크, 엔진오일, 냉각수, 배터리 등 점검 및 정비
(밭작물) [맥류] 봄파종은 적합품종 선택, 파종시기는 2월 중하순(한계기 3월 5일), 가을파종 맥류 웃거름 주기(남부지방: 2월 중하순) [콩 종자 신청] 신청기간:3.15.까지(공급시기, 품종 등 자세한 정보는 국립종자원에 문의)
(채소) [봄배추] 남부지역 하우스 또는 터널재배의 경우 2월 중순까지 아주심기 완료 [마늘·양파] 1차 웃거름 주기(2월 중하순, 새로운 뿌리가 나오기 시작할 무렵이 적기, 10a당 질소(요소) 8.0(17.4)kg, 칼리(염화칼리/황산칼리) 4.15(6.9/8.7)kg)
(과수) [전정도구 소독] 70% 알콜 또는 차아염소산나트륨 200ppm 이상 희석액(락스 20배 희석)에 도구를 30초 이상 담그거나 분무기로 골고루 살포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