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9.01.28 1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닐하우스 끈 팽팽히 당겨 붕괴 방지
마늘·양파 배수로 정비 후 관수해야

△겨울철 시설하우스 관리 = 환경관리는 겨울철 과채류는 온도에 민감하게 반응하므로 작물별 생육최적온도와 최저온도를 참고하여 철저히 관리한다.
보온커튼은 해가 뜨는 즉시 걷어, 햇빛을 많이 받을 수 있도록 관리하고 과채류는 변온관리하면 작물의 수량과 품질을 향상시키는 것은 물론 난방비 절감에도 도움이 된다.
겨울철 하우스재배 시에는 시설내의 이산화탄소 농도가 매우 낮아 수량 및 품질이 떨어지므로 이산화탄소를 공급하는데 환기에 의한 방법, 퇴비, 볏짚, 가축분, 톱밥 등 유기물에 넣어 주는 방법, 탄산가스 공급 장치에 의한 방법 등이 있다.
폭설대비는 하우스 동 사이는 1.5m 이상 확보하고 제설장비 준비한다.
비닐하우스 끈을 팽팽하게 당겨두어 눈이 미끄러져 내려오도록 한다.
노후 되거나 붕괴우려 등 재해에 취약한 하우스는 보강지주를 설치하고 겨울철 휴작일 때는 비닐을 미리 걷어 피해를 예방한다.
외부 보온덮개나 차광망 설치 시에는 눈이 잘 미끄러져 내려올 수 있도록 비닐을 덮는 등 필요한 조치를 한다.

△마늘·양파 월동관리 = 뿌리가 충분히 자라지 못한 포장에서 땅이 얼었다가 녹을 때 서릿발 피해가 발생 할 수 있으므로 솟구쳐 올라온 포기는 즉시 땅에 잘 눌러주거나 흙덮기를 실시한다.
토양이 건조하면 찬 공기가 뿌리까지 쉽게 들어갈 수 있어 양분 흡수저해 및 동해가 우려되니 피복필름이 날리지 않도록 고정한다.
따뜻한 날 일찍 분수호스나 스프링클러 등을 이용하여 이랑 위로 관수하며 토양이 과습하면 습해가 발생하므로 배수로를 정비한다.
연약하게 자란 양파나 물 빠짐이 불량한 곳에서 노균병 발생이 우려되므로 예방관리 필요

△동해 피해 조사요령 = 필지별 표본조사는 필지당 표본조사구역을 5군데 정하고, 각 구역별 3주씩 15주를 조사하고 표본조사구역은 과원의 형태, 수령, 품종구성 등에 따라 알맞게 조정한다.
조사 방법은 표본 15주를 대상으로 주간부, 가지, 꽃눈 피해 순으로 조사한다.
주간부 피해는 주간부 및 접목부위의 들뜸, 파열, 갈변 등을 조사하고 표본 나무 중 주간부 및 대목에 피해를 입은 나무는 가지 및 꽃눈 피해 조사 시 표본에서 제외하고, 주간부 및 가지 피해를 입은 나무는 꽃눈 피해 조사 시 표본에서 제외한다.
가지피해는 2년생 가지(전전년도 발생 가지)이상을 대상으로 파열, 갈변 등을 조사하고 꽃눈은 고사, 기형, 미발달눈 등을 조사하되, 1주당 30개 이상의 꽃눈을 선택하여 피해율을 조사한다.

△화훼 = 국화 생리 장해 블라인드는 꽃눈 분화가 꽃으로 발육하지 못하고 퇴화하는 현상이다.
피복 자재에 의한 광부족과 나무자체의 충실도나 영양조건이 발생률에 영향을 준다.
겨울동안 광 부족이 일어나지 않도록 관리하고 야간 최저온도는 14℃이하로 내려가지 않게 관리한다. 환경 불량이나 병해충으로 인한 낙엽현상이 없도록 해야 한다.
기형화는 분화한 꽃눈의 발육이 정지되지 않고 생장은 하지만 정상적인 꽃으로 자라지 못해 상품가치가 없어지는 현상이다.
저온기에 발생하는 기형화는 꽃봉오리 발육 초기에 저온(5℃전후)을 받으면 발생한다.
꽃눈분화기에 보온관리를 철저히 해준다.

△인삼 = 예정지 선정 관리는 한번 심으면 그 자리에서 4~6년이라는 오랜 기간 자라는 작물이므로 심기 전 예정지의 선정과 관리가 중요하다.
재배 적지를 선정하기 위해서는 우선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토양환경정보 시스템인‘흙토람(http://soil.rda.go.kr)’에 접속하여 재배 예정지의 토양 물리성과 화학성을 살펴보고 결정한다.
예정지 선정 후에는 가까운 농업기술센터에 반드시 분석을 의뢰하여 토양화학성을 파악하고 시비처방을 받아 예정지 관리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해가림 설치는 가을에 파종 후 땅이 얼기 전에 전․후주(前․後柱)를 박고 농한기에 연목(서까래)와 도리목을 설치한 후, 봄철 발아기에 피복물을 씌우면 노동력이 분산되어 좋다.
가을에 못했을 경우 땅이 녹은 후 해가림을 설치하면 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19. 1. 27.~2. 2.)[기상청 발표(‘19. 1. 24., 6:00)]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음.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많겠음.
※ 28일 서울·경기·강원영서에 눈, 31일 전국에 비 또는 눈
● 이번 주 농사정보(‘19. 1. 27.~2. 2.)[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5호]
(벼농사) [볍씨준비] 벼 보급종 추가신청(1.31.까지), 공급기간(1.10.~3.31.), 자가 채종 종자는 시군농업기술센터에서 활력검사를 받은 후 사용
(밭작물) [감자 시설재배] 파종 후 투명비닐로 피복, 역병 예방 위주 전용 약제 살포, 주간에 환기와 야간에는 보온에 유의, 토양수분 관리 중요
(채소) [시설채소] 시설 내 온도, 환기, 이산화탄소 관리, 한파대비 최저 한계 온도 확보(야간 최저온도: 과채류 12℃ 이상, 엽채류 8℃ 이상) [마늘·양파] 서릿발 피해방지를 위해 답압, 배수로 정비로 습해 예방
(과수) [동해조사] 사과, 배, 포도, 복숭아에 대한 주간, 가지 꽃눈 등 동해피해 조사요령을 숙지하여 과원 피해율을 산정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