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농지 대상 토양검사 실시해야
전국 농지 대상 토양검사 실시해야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9.01.21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LS(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가 지난 1일부터 본격적인 시행에 들어갔으나 토지를 임대해 농사를 짓는 인삼농가들 사이에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인삼은 적합한 예정지가 부족하다보니 농가들은 전국을 대상으로 재배지를 물색하고 있다. 마땅한 재배지를 찾는다고 하더라도 DDT 등 인삼에 등록되지 않은 농약이 토양에 잔류하지 않을까하고 마음을 놓지 못하고 있다.

인삼은 4∼6년을 재배하는 장기작물로 수확 시 등록이 안된 잔류농약이 검출돼 출하정지 또는 폐기 조치를 받게 되면 농가는 심각한 타격을 입는다.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정부는 인삼뿐만 아니라 희망하는 전국 모든 농지를 대상으로 토양검사를 일제히 실시해 농가들이 안심하고 농사를 지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토양검사 후 등록이 안된 농약이 검출된 땅은 객토·땅뒤집기 등을 할 수 있도록 정부차원의 보조가 필요하다.

인삼농가들은 현재 최고의 경영위기 상태에 놓여있다고 할 수 있다. 지난해 냉해, 폭염으로 생산량이 감소한데다 경기침체로 인한 소비부진으로 인삼가격은 바닥을 치고 있고 여기에다 최저임금 및 토지임대료 상승으로 생산비 부담만 늘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PLS로 인해 토양검사비, 객토·땅뒤집기 비용 등 새로운 부담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 땅뒤집기를 할 경우 3,300㎡(1,000평)당 100만원 정도가 소요돼 정부에서 일부 보조를 하면 된다.

과수원 같은 경우 1m를 파서 뒤집고 기타 작물을 재배한 경우에는 30cm 밑에 있는 생땅을 위로 올리면 된다. 정부는 토양검사 및 객토·땅뒤집기가 꼭 필요한 부분으로 인식하고 급하지 않는 정부자금을 돌려서라도 보조할 필요가 있다.

/이경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