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9.01.14 1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설채소 보온커튼 해뜨면 바로 걷어야
과원 동상해 피해 꽃잎눈 채취해 조사

△겨울철 시설채소 = 환경관리는 겨울철 작물별 적정습도 유지로 생육관리 및 병을 예방한다.
보온커튼은 해가 뜨는 즉시 걷어, 햇빛을 많이 받을 수 있도록 관리하고 작물별로 생육시기별 최저 한계 온도를 확보하여 동해예방한다.
과채류는 변온관리하면 작물의 수량과 품질을 향상시키는 것은 물론 난방비 절감에도 도움이 된다.
겨울철 하우스재배 시에는 시설내의 이산화탄소 농도가 매우 낮아 수량 및 품질이 떨어지므로 이산화탄소를 공급을 위해 환기, 유기물(퇴비, 볏짚, 가축분, 톱밥 등), 탄산시비 등을 실시한다.
한파대비는 지역별 기후 조건에 맞는 품목 선택과 안전 작기 준수한다.
최저 한계 온도 확보, 야간 최저 과채류 12℃ 이상, 엽채류 8℃ 이상 유지하고 보온커튼, 방풍벽, 단열재, 축열 물주머니 설치 등 보온 시설의 보완한다. 정전 등 가온시설을 가동할 수 없을 때는 숯, 알콜 등을 연소시켜 가온한다.

△봄배추 육묘상 = 모기르기를 할 때 상토를 구입하여 사용할 경우는 초기 생육에 필요한 비료량이 첨가되어 있어 물관리만으로 충분하다.
모기르기 후기에 비료가 부족한 경우도 있으므로 아주심기 약 일주일 전부터 요소 0.1%액을 2∼3일 간격으로 뿌려주어 생육 촉진한다.
물주는 시기는 가장자리 모가 약간 시들어 보일 때 충분한 양의 물을 주는 것이 좋다. 너무 자주 물을 주면 모가 웃자라기 쉬우므로 주의한다.
모기르기를 하는 동안 낮 온도가 25℃이상 되지 않도록 환경 관리한다.
추대(꽃대신장)가 늦은 만추대성 품종을 선택하고 낮은 온도가 되지 않도록 관리한다.

△과원 경영계획 수립 = 병해충 방제계획 및 금년도에 필요한 농자재 확보 계획 수립한다.
강화되는 농약잔류허용기준(PLS제도) 등 예전과 달라지는 제도에 대한 정보를 숙지하고 과종별 등록된 농약 등 영농자재를 구입한다.
GAP 등 각종 인증제도에 대한 정보수집 및 시군센터 교육 이수한다.
새해농업인실용교육 및 품목별농업인교육 적극적 참여한다.
△동해 피해 확인요령 = 확인 요령은 사과, 배는 꽃눈과 잎눈을 채취하여 조사한다.
복숭아는 지상에서 1∼1.5m높이의 중과지(20∼30㎝)를 주당 10개씩 채취하여 전 가지의 꽃눈을 조사한다.
포도는 기부에서 5∼6번째까지의 눈을 따서 조사한다.
감별 방법은 사과·배·포도 : 눈을 예리한 칼로 세로로 절단하여 관찰한다.
복숭아·살구·자두·매실·양앵두 : 꽃눈의 중간부위를 가로로 절단 관찰한다.
동해 판정은 복숭아는 겹눈으로 2개의 눈 중 1개만 살아 있어도 피해가 없는 것으로 인정한다.
포도는 하나의 눈 속에 1개의 주아와 2개의 부아가 있으므로 3개의 눈 중 1개만 살아있어도 피해가 없는 것으로 인정한다.
사과, 배는 1개의 눈으로 되어 있다.

△화훼 = 시설재배 국화 환경관리는 한파, 강풍 및 폭설대비 시설물 관리를 철저히 하고, 알맞은 온도와 습도 관리를 통해 병해충 발생에 유의한다.
재절화재배는 11~2월에 걸쳐 절화한 모주를 이용하여 3~6월 재절화한다.
절화는 1회 절화 때는 일반 재배와 동일하고 2회 절화를 고려해 무적심 재배를 하는 것이 좋다.
전조시기는 11~12월에 1차 절화한 것은 가온 개시와 동시에 하고 1월에 1차 절화한 것은 수확이 전체의 반 정도 진행된 시점에서 장일처리를 시작한다.

△인삼 예정지 선정 = 인삼은 한번 심으면 그 자리에서 4~6년이라는 오랜 기간 자라는 작물이므로 심기 전 예정지의 선정과 관리가 중요하다.
재배 적지를 선정하기 위해서는 우선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토양환경정보 시스템인‘흙토람(http://soil.rda.go.kr)’에 접속하여 재배 예정지의 토양 물리성과 화학성을 살펴보고 결정한다.
예정지 선정 후에는 가까운 농업기술센터에 반드시 분석을 의뢰하여 토양화학성을 파악하고 시비처방을 받아 예정지 관리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19. 1. 13.~1. 19.)[기상청 발표(‘19. 1. 10., 6:00)]
기온은 평년보다 14일까지는 높겠으나, 15일부터는 비슷하겠음.
강수량은 평년보다 적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19. 1. 13.~1. 19.)[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3호]
(벼농사) [볍씨준비] 벼 보급종 추가신청기간(‘19.1.2.~1.31), 사용목적 및 품종 특성을 고려하여 재배 품종 선택
(밭작물) [감자 시설재배] 파종할 때 알맞은 감자싹 길이는 3~5㎝, 남부지방 파종적기는 1월 중순까지, 파종 후 투명비닐로 피복, 역병 예방 위주 전용 약제 살포 [보리·밀] 적정 토양수분 유지, 배수구 정비하여 습해 예방
(채소) [시설채소] 시설 내 온도, 환기, 이산화탄소 관리, 한파대비 최저 한계 온도 확보(야간 최저온도: 과채류 12℃ 이상, 엽채류 8℃ 이상)
(과수) [과원경영계획] 시군농업기술센터에서 추진하는 재배기술 및 GAP 교육 참여 등 [배] 저장 중 동해피해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 철저 [동해확인] 꽃눈과 잎눈을 채취하여 동해피해 발생여부 사전조사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