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 안전성 시대를 연다
농산물 안전성 시대를 연다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9.01.02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청취-일선의 목소리를 듣는다

■구본권 아산원예농협 조합장
GAP·GGAP 인증바탕, 지도사업 준비순항
구매사업 이용하며 홍보해 제도 인식도 높여

아산원예농협 지도과가 배포하는 농산물 안전성 홍보자료
아산원예농협 지도과가 배포하는 농산물 안전성 홍보자료

아산원예농협(조합장 구본권)은 조합원들에게 원예농협이라는 이름에 걸맞는 전문성을 갖춘 농약 방제처방을 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구매 시 자체적으로 안전사용기준을 재차 강조하고 PLS제도에 대한 홍보를 한다.
아산원예농협 관계자는 “판매시에 다시 한 번 주지시켜 드리고 있다”며 “이는 PLS 준비시기부터 진행해왔던 바 제도 시행초기에도 계속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농가들이 안전성에 대한 관심과 인식도가 높아 PLS제도는 무리없이 순항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는 목소리가 높다.
현재 아산원협 200여 농가는 GAP, GLOBAL GAP(이하 G.GAP)인증을 취득한 상태이며 모든 검출결과가 0.01ppm이라는 불검출 수준에 이르는 농가들도 있다.
GAP인증은 안전 점검항목이 80여개, G.GAP는 200개에 이를 만큼 취득과정이 까다롭다.
아산원예농협은 매년 대학교 산학협력관의 컨설팅하에 제작된 농장 위생과 안전수칙이 작성된 홍보자료 등을 배포한다.
2년마다 돌아오는 갱신시기에 고령농의 경우 규칙을 잊을 수 있어 안전성 교육을 더욱 철저하고 꼼꼼히 시행하고 있다.
구본권 조합장은 “GAP는 소비자에게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재배부터 출하과정까지 모든 과정에 투명성을 갖춘 것인 반면 PLS는 농민을 위한 제도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대단위로 농산물을 수출하는 농업 선진국에서도 제도 유예 요청을 해 왔다는 이야기가 들려올 정도기 때문이다.
이는 PLS제도 기준에 맞게 수출용 농산물을 생산해 내는 일이 대미 수출처럼 상당히 까다롭고 어렵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구 보합장은 “PLS시행은 농산물 수입량을 줄이고 국내 농산물은 소비자들이 안전성을 인정하게 되는 도약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세재 천안배원예농협 대의원
농민은 안전사용기준만 맞추면 돼
생산자 노력은 소비자수요로 보답받을 것

이세재 천안배원협 대의원이 과원을 둘러보고 있다.
이세재 천안배원협 대의원이 과원을 둘러보고 있다.

천안배원예농협 이세재 대의원 농가는 1987년 첫 해부터 배 수출에 참여해 온 만큼 연륜과 여유가 넘친다.
이 대의원은 PLS는 농가가 조금만 더 불편을 겪고 신경을 쓰면 성공적으로 연착륙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또한 국내외 무분별한 농약사용 가능성에서 해방될 수 있는 기회를 삼고 지체되어있던 소비자 수요를 활성화 시키는 열쇠가 될 것이라는 평가를 내렸다.
이 대의원은 “어떻게 생산됐는지 전혀 모르지만 FTA, 다국적 TPP 수입의무 규정에 따라 수입하던 농산물을 PLS 제도 수입규제의 근거를 마련하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세재 대의원은 모든 검출기준이 0.01ppm일지라도 크게 걱정하지 않는다.
평소 안전사용기준보다 훨씬 이전에 농약 사용을 멈추며, 강우량과 날씨에 따라 살포여부를 결정해 사용량을 최소화 했기 때문이다.
이 대의원은 “다른 품목에 쓰는 농약이 효과가 좋다 하더라도 수출농가는 해당 나라의 검역기준에 맞춘 살포를 해야 한다”며 “농약 오남용을 막기 위해 주기적 살포라는 관행을 타파해야하며, 비가 왔어도 9시간 안에 물기가 마르는지 지켜본 후 살균제를 살포한다”고 조언했다.
또한 살충제는 예찰트랩을 통해 사용량을 줄였다.
그는 “PLS는 자국민의 농산물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때문에 생기는 것”이라며 “긍정적 결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대의원은 “사용자의 이해와 실천이 중요하다”며 “소비자 안심을 얻기 위한 규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생산자 양심에 따라 판단하는 부분이 많은 유기농업처럼 생산자 스스로가 그 필요성을 깨닫고 규칙을 지켜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김다혜 기자

■박정환 대구경북능금농협 지도상무
“사과 조·중생종 잔류농약 주의해야”
친환경농자재·생물농약 개발 필요

아직 농가들이 PLS에 대해 잘 모르기 때문에 우리농협 경제사업장을 방문하면 전문지도사가 농약처방을 도와준다. 35개의 경제사업장에 40명의 지도사들이 배치돼 있다.
농가들이 경제사업장을 방문해 농약처방을 받을 수도 있지만 영농자재를 배달하는 경우도 있어 이럴 때는 사전에 과원을 방문해 ▶과원의 병해충 발생 여부 ▶생육관리 문제 여부 ▶농가 과원관리 현황 등을 파악한 후 농약처방을 한다.
지난해부터 PLS 교육을 실시했고 지난해 춘계영농교육과 함께 지도사들만을 대상으로 별도로 교육을 하기로 했다. 교육은 한두 번 해서 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실시해야 한다.
사과와 관련 만생종 후지는 문제가 없지만 추석 앞에 수확하는 조·중생종이 문제다. 농약을 살포하다가 바로 수확하면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농약 잔류기간이 짧은 농약을 선택해야 하며 수확기에 임박해 농약을 살포하면 안된다. 그러나 갑작스런 병해충이 발생하면 농가에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출하가 임박해 병이 갑작스럽게 나타나면 PLS로 인해 농약을 살포할 수도 없고 그렇다고 방제를 안하면 피해를 입을 수 있어 딜레마에 처할 수 있다.
이전에 없던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정부와 농약회사는 친환경농자재나 생물농약을 개발해야 한다. 친환경농자재로는 페르몬트랩, 해충기피제, 해충포획기 등이 있어 이러한 것을 개발해 적극 보급해야 한다.
또한 생물농약은 화학제품이 아닌 발효 또는 식물추출물을 사용하는 것으로 살포해도 인체에 해롭지 않다.

■최영복 경기동부인삼농협 수석이사
“GAP인증으로 PLS 걱정 없어”
조합차원 GAP재배 권장 우선수매

13.2만㎡(4만평)의 재배면적에서 1년근부터 6년근까지 재배하고 있으며 이중 80∼90%를 정관장 및 한삼인과 계약재배를 하고 있고 나머지 10∼20%를 시중에 출하하고 있다. 정관장과 한삼인은 예정지관리시기에 봄·가을 2회에 걸쳐 시료를 채취해 안전성에 이상이 없어야만 계약이 성립돼 PLS 관련 걱정을 안해도 되고 나머지 10∼20%의 재배면적도 GAP인증을 받아 크게 걱정하지 않고 있다.
정관장이나 한삼인의 재고가 많은 관계로 계약재배 면적이 점점 줄어들어 농가를 대상으로 쿼터제를 실시하고 있다. 그러므로 예정지를 확보해도 일부분은 계약재배가 불가능해 시중에 출하할 수밖에 없다.
조합에서 4∼5년 전부터 GAP 재배를 권장하고 있다. 조합은 인삼축제 판매용, 가공공장 원료용 및 업체 납품용으로 GAP인증 수삼을 우선적으로 수매하고 있다. GAP 재배를 하려면 잔류농약뿐만 아니라 수질검사까지 깐깐히 하고 있어 PLS에 대해 크게 신경을 안쓰고 있다.
GAP 재배를 하려면 농약설명서에 근거해 초과하지 않고 기준 이하로 살포해야 한다. 농약은 안전하게 조합의 지도에 따라 구매하고 있다.
같은 자리에서 6년 동안 인삼을 재배하게 되면 3년마다 재인증을 받아야 하나 예정지 관리를 위해 사실상 매년 GAP인증을 신청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인증비용이 상당히 부담되고 있어 GAP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정부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    
또한 조합에서는 GAP인증을 받지 않은 일반농가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교육을 실시해 제도권 안으로 끌어들인다는 계획이다.
/이경한 기자

■이호형 안양원예농협 과천작목반장
70대이상 어르신들 관행농법 우려
부추 등 일부작물의 경우 등록약제 적어

이호형 반장이 미소를 짓고 있다.
이호형 반장이 미소를 짓고 있다.

이호형 안양원예농협 과천작목반장(55)은 올해 3천평 시설하우스 재배 경력 20년차로 새해 전격 시행되는 PLS제도에 대한 다소 우려 섞인 목소리를 냈다.
이 반장은 “반장 등 지역 책임자 위주의 사전 집합 교육은 있었지만 반원들 모두, 또는 지역 농가 전체 집합교육은 다소 부족했다”며 “반장이 PLS교육을 받고, 자신도 완전히 숙지하기 어려운 실정에서 다시 작목반원들에게 알려주는데 어느 정도 한계가 있었다”고 말했다.
이 반장은 “70~80대 어르신들의 경우 기존 관행농법을 지지한 채로 ‘괜찮을거야’라는 막연한 안일한 마음을 가지고 있다”며 “이들이 만일 적발된다면 후회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 반장은 또한 “본인의 경우에는 딸기, 토마토 농사를 하기 때문에 등록약제 농약 선택권이 어느 정도 있는 반면, 부추 등을 짓는 농가들은 등록약제가 적어 우려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이 반장은 “PLS 제도 시행을 통해 수입농산물에 대한 진입장벽 역할을 할 수도 있지만, 판피린 한병과 같은 작은 용량의 약제가 3만원 이상 하는 등 현재 농약값이 비싸게 책정된 부분을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주현 대관령원예농협 지도계장
시행착오 다소 예상
아직 사용할 수 있는 등록 농약 부족해 보여

이주현 지도사가 과원을 돌보고 있다.
이주현 지도사가 과원을 돌보고 있다.

이주현 대관령원예농협 지도계장은 “아직 전체 관내 농가들이 대강 대략적으로 PLS를 이해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일률기준 0.01ppm과 같이 세부 정보에 대한 숙지가 부족한 실정”이라고 전했다.
이 계장은 “전체 농가에 대한 계도 부족으로 다소 많은 시행착오가 예상되는 가운데 소면적 품목으로 재배되는 농산물의 농약을 직권등록으로 하고 있지만 아직 사용할 수 있는 농약이 부족한 실정”이라고 강조했다.
이 계장은 “작년에 127억의 예산으로 농식품부가 직권 등록을 했다고 하는데 시행 전에 미리 모든 실험을 거쳐 등록되어야 하는데 늦은 감이 있다”며 “등록이 늦어지고 있는 상황에 잔류농약이 만일 검출될 경우 생산농가들의 피해가 있을 수도 있다”고 밝혔다.
이 계장은 “밭작물에서 같은 작물을 계속 재배할 경우 연작 장해로 수확량이 감소할 수 있는 상황이다”며 “전년도 작목과 올해 재배할 작목이 틀린 경우 농가가 만일 토양검사 비용까지 부담한다면 생산비 가중으로 농가 소득에 무척 어려운 일이라 정부 차원에서도 지원을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 계장은 “향후 미등록 농약검출로 폐기, 회수, 벌금 등으로 농가들의 심각한 피해가 우려되므로 유예기간을 좀 더 가질 필요가 있다는 현장 농가들의 반응도 있다”며 “특히 타의에 의한 피해가 발생할 경우 많은 민원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이 계장은 “우리나라 농약 원제 개발이 미미한 실정으로 알고 있다”며 “농약 원제개발에 힘써주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류창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