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9.01.02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원, 잎 떨어진 후 밑거름 바로 시비
폭설대비 하우스동 사이 1.5m 이상 확보

△시설채소 = 환경관리는 겨울철 작물별 적정습도 유지로 생육관리 및 병 예방한다.
보온커튼은 해가 뜨는 즉시 걷어, 햇빛을 많이 받을 수 있도록 관리하고 작물별로 생육시기별 최저 한계 온도를 확보하여 동해예방한다.
폭설대비는 하우스 동 사이는 1.5m 이상 확보하고 제설장비 준비한다.
비닐하우스 끈을 팽팽하게 당겨두어 눈이 미끄러져 내려오도록 하고 노후 되거나 붕괴우려 등 재해에 취약한 하우스는 보강지주를 설치한다.
겨울철 휴작일 때는 비닐을 미리 걷어 피해를 예방하고 외부 보온덮개나 차광망 설치 시에는 눈이 잘 미끄러져 내려올 수 있도록 비닐을 덮는 등 필요한 조치를 한다.

△마늘·양파 = 토양이 건조하면 양분흡수 저해 및 동해가 우려된다.
토양이 건조하면 찬 공기가 뿌리까지 들어가 얼어 죽기 쉬우므로 따뜻한 날 오전에 물을 주어 태양열에 의한 지온상승 유도한다.
골에 관수할 때는 물이 골에 차면 바로 물을 완전히 빼 줌, 습해유의해야 한다.
배수로를 정비하여 습해예방, 비닐이 날리지 않도록 고정함, 한지형 마늘은 땅이 얼기 전 12월 중순까지 비닐을 덮는다.

△과원 경영계획 수립 = 농산물우수관리(GAP)제도 등 각종 인증제도에 대한 정보수집 및 교육 이수한다.
전문기술 습득을 위한 재배·유통 등 교육참여로 기술혁신에 노력하고 시군농업기술센터 및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에서 실시하는 GAP 농업인 기본교육(2시간) 이수한다.
농산물 이력 추적관리를 위한 과원 관리일지(영농기록장) 작성한다.
병해충 방제계획 및 금년도에 필요한 농자재 확보 계획 수립한다.
강화되는 농약잔류허용기준(PLS제도) 등 예전과 달라지는 제도에 대한 정보를 숙지하고 과종별 등록된 농약 등 영농자재 구입한다.

△겨울철 과원 관리 = 여름철 폭염으로 나무 저장양분 축적이 적을 것으로 예상한다.
수확을 마무리한 과원에서는 잎이 떨어진 후 밑거름 바로 시비하고 내년 2월 상·중순 뿌리 활동이 시작될 때 이용될 수 있도록 관리한다.
월동 준비를 위해 나무 원줄기에 백색 수성페인트를 칠하거나 짚·신문지·반사필름 등 보온자재로 피복한다.(지면에서 1m 이상)
토양이 건조하지 않도록 수확 후부터 땅이 얼기 전까지 충분히 관수한다.
올해는 저장양분 부족과 수세가 약해진 나무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가지치기를 최대한 늦추어 실시하거나 겨울철이 아닌 월동 이후인 3월 하순~4월 상순에 실시한다.

△수확후 저장고 관리 = 저장고 온도는 과일입고 1∼2일 전에 저온저장고를 목표온도까지 떨어뜨린 후에 입고해야 과일 품온을 빨리 떨어뜨릴 수 있다.
저장고 내 원활한 통풍을 위하여 팔레트와 벽면 사이에는 최소 20∼30cm, 천정사이 1m 이상의 공간을 두고 배치한다.(70~80% 부피 유지)
가습기를 설치하여 자동으로 습도를 조절하여 저장고내 상대습도가 약 90% 정도 유지한다.
저장고 내 환기창을 설치하여 주기적으로 환기(1주일에 1∼2회, 10분씩)를 시켜주어야 하며, 환기창이 없을 경우에는 바깥 기온이 낮은 시간(야간 또는 새벽)에 저장고 문을 열어 환기를 시켜준다.

△화훼 = 시설재배 국화 환경관리는 한파, 강풍 및 폭설대비 시설물 관리를 철저히 한다.
겨울철 환경관리가 중요하므로 적정 온도와 습도 관리, 병충해 관리에 주의해야 한다.
온도는 16℃이상, CO2농도는 1,000∼1,500ppm을 일정하게 유지해준다.

△인삼 = 포장 관리는 월동 전 배수로 정비로 적절한 토양 수분 관리한다.
겨울철 토양 수분이 과다하면 이른 봄에 서릿발에 의해 뇌두가 손상되고, 이 부위에 잿빛곰팡이 병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주의해야 한다.
본밭에서는 고랑 흙으로 두둑 위를 덮어준다.
복토를 하면 온․보습의 효과뿐만 아니라 조기 발뇌 피해와 염해 피해를 경감 시킬 수 있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18. 12. 30.~‘19. 1. 5.)[기상청 발표(‘18. 12. 27., 6:00)]
기온은 평년보다 낮겠으나, 후반에는 비슷하겠음.
강수량은 평년보다 적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18. 12. 30.~‘19. 1. 5.)[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1호]
(벼농사) [볍씨준비] 벼 보급종 추가신청기간(‘19.1.2.~1.31), 시군농업기술센터 및 읍·면 농민상담소(읍·면 사무소)에 신청 [벼 저온저장] 온도 15℃ 이하 및 습도 70% 이하 유지
(밭작물) [감자 시설재배] 파종할 때 알맞은 감자싹 길이는 3~5㎝, 남부지방 파종적기는 1월 중순까지, 파종 후 투명비닐로 피복 [종자준비] 우량종자 및 전용비료 등 각종 자재 준비, 봄감자 종자 추가신청기간(1.5~1.10.)
(채소) [마늘·양파] 월동 중 적정 수분관리(건조시 양분흡수 저해 및 동해 우려)
(과수) [과원경영계획] 시군농업기술센터에서 추진하는 재배기술 및 GAP 교육 참여 등 [과원관리] 저장양분 부족에 따른 동해 피해예방 대비 철저 [저장고 관리] 저장고 온도, 부피, 습도 맞추기 등 장기 저장 준비 철저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