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8.12.24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늘·양파 토양건조와 습해방지 유의해야
저장양분 적은 과원 보온자재 관수 필수

△시설채소 = 겨울철 자연재해 대비 기존규격시설, 내재해형 규격시설, 비규격시설인지 확인 기존규격시설과 내재해형 규격시설의 경우 안전적설심을 확인한다.
지역별 기후 조건에 맞는 품목 선택과 안전 작기 준수 작물‧생육기별 최저한계온도확보, 보온시설 보완, 내한성 품종 선택 등을 한다.
정전 등으로 가온시설을 가동할 수 없을 때는 숯, 알콜 등을 연소시켜 가온, 보온피복 강화, 살균제 및 요소 엽면 살포로 생육 촉진, 피해가 심하면 다른 작물로 대체한다.
주요작물 관리 토마토는 일조부족, 저온, 과습 시 잎과 줄기가 가늘어지며 동화양분 부족에 의해 착과율 감소, 과실 비대와 착색이 늦고, 곰팡이병 발생한다.
딸기는 광합성 저하 및 낮은 지온을 양분흡수가 불량하여 생육부진, 왜화(작은꽃)되어 약한 화방출현 및 착과 불량, 잿빛곰팡이병 발생한다.

△마늘·양파 = 토양이 건조하면 양분흡수 저해 및 동해 우려가 된다.
토양이 건조하면 찬 공기가 뿌리까지 들어가 얼어 죽기 쉬우므로 따뜻한 날 오전에 물을 주어 태양열에 의한 지온상승 유도하고 골에 관수할 때는 물이 골에 차면 바로 물을 완전히 빼 줌, 습해유의한다.
배수로를 정비하여 습해예방, 비닐이 날리지 않도록 고정함, 한지형 마늘은 땅이 얼기 전 12월 중순까지 비닐을 덮는다. 난지형마늘은 월동 전에 싹이 트기 때문에 뿌리의 활착이 잘 되어야 겨울철에 동해피해를 줄일 수 있다.

△과원환경 정비 = 낙엽, 잡초 및 썩은 가지 등은 생육기간 중 발생한 병해충의 월동장소가 되므로 휴면기 경운 작업 시 뒤집어 주거나 태워 병해충의 밀도를 낮춘다.
관수시설은 동파의 우려가 있으므로 내부의 물을 완전히 빼주고 작업도구는 한곳에 모아 둔다.
토양표면에 덮여있는 반사필름, 부직포 등을 걷어 수관하부 지열이 차단되지 않도록 한다.

△겨울철 과원 관리 = 여름철 폭염으로 나무 저장양분 축적이 적을 것으로 예상한다.
월동 준비를 위해 나무 원줄기에 백색 수성페인트를 칠하거나 짚·신문지·반사필름 등 보온자재로 피복한다.(지면에서 1m 이상)
토양이 건조하지 않도록 수확 후부터 땅이 얼기 전까지 충분히 관수한다.
올해는 저장양분 부족과 수세가 약해진 나무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가지치기를 최대한 늦추어 실시하거나 겨울철이 아닌 월동 이후인 3월 하순~4월 상순에 실시한다.

△화훼 = 시설하우스 월동관리는 한파 및 폭설대비 시설물 관리를 한다.
눈이 많이 내리거나 온도가 떨어질 것으로 예보되면 제설 준비를 하고 하우스 밴드가 느슨해져 있으면 팽팽하게 당겨둔다.
하우스에 눈이 쌓여 붕괴가 우려될 때에는 피복재를 찢고 찢어진비닐은 즉시 보수·교체하여 시설 내 기온이 떨어지지 않도록 유의한다.
강한 바람으로 하우스 비닐이 날리거나 찢어지지 않도록 고정끈 설치하고 노후된 하우스는 보조 버팀기둥 등 보강시설 설치한다.
환경관리는 겨울철 시설 화훼재배는 기본적으로 환경관리가 중요하므로 작목별 적정 온도와 습도 관리, 병충해관리에 유의한다.
난방기 등 온도관리 시설점검을 철저히 하고, 주야간 온도 차이에 의한 시설 내 연무가 발생하지 않도록 측·천창 개폐 관리에 유의한다.

△인삼 = 포장 관리는 월동 전 배수로 정비로 적절한 토양 수분 관리한다.
겨울철 토양 수분이 과다하면 이른 봄에 서릿발에 의해 뇌두가 손상되고, 이 부위에 잿빛곰팡이 병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주의한다.
본밭에서는 고랑 흙으로 두둑 위를 덮어준다.
복토를 하면 온․보습의 효과뿐만 아니라 조기 발뇌 피해와 염해 피해를 경감 시킬 수 있다.
해가림 시설 관리은 표준 규격자재 사용과 표준 해가림 설치로 폭설 피해 예방한다.
폭설피해가 잦은 지역에서는 전후주연결식을 이용하는 것이 피해를 줄일 수 있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18. 12. 23.~ 12. 29.)[기상청 발표(‘18. 12. 20., 6:00)]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다가 26일부터는 낮겠음.
강수량은 평년보다 낮겠으나, 전라도·경남·제주도는 조금 많겠음.
※ 23일 전남·경남·제주도에 비, 27일 전라도·제주도에 눈
● 이번 주 농사정보(‘18. 12. 23.~ 12. 29.)[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52호]
(벼농사) [볍씨준비] 벼 보급종 추가신청기간(‘19.1.2.~1.31), 시군농업기술센터 및 읍·면 농민상담소(읍·면 사무소)에 신청, 특수미 품종이나 신품종 재배를 원하는 농가는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을 통해 신청
(밭작물) [보리·밀] 습해와 동해 예방을 위한 배수로 설치 및 정비 [봄감자] 종자신청 및 사전준비, 보급종 종자 기본신청기간(12.1.~12.31.)
(채소) [마늘·양파] 배수로 정비, 비닐고정, 따뜻한 날 오전에 물을 주어 지온상승 유도
(과수) [과원정리] 낙엽·잡초·썩은 가지 등 병해충 월동 생육처 제거, 관수시설 물 빼기 등 [과원관리] 저장양분 부족에 따른 동해 피해예방 대비 철저 [심토 파쇄] 동계휴면기 나무 수관 하부를 따라 2~3M 간격으로 실시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