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8.12.17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확후 저장고 팔레트 적재시 통풍 고려해야
인삼 토양 수분 관리로 뇌두손상·병발생 방지

△시설채소 = 겨울철 자연재해 대비 기존규격시설, 내재해형 규격시설, 비규격시설인지 확인 기존규격시설과 내재해형 규격시설의 경우 안전적설심을 확인한다.
지역별 기후 조건에 맞는 품목 선택과 안전 작기 준수한다.
작물‧생육기별 최저한계온도확보, 보온시설 보완, 내한성 품종 선택 등이다.
사후대책은 정전 등으로 가온시설을 가동할 수 없을 때는 숯, 알콜 등을 연소시켜 가온, 보온피복 강화, 살균제 및 요소 엽면 살포로 생육 촉진, 피해가 심하면 다른 작물로 대체한다.
환경 관리 일교차에 의한 시설 내 안개가 발생하지 않도록 측창과 천창 개폐에 신경을 써서 생육 저하 및 생리장해 현상을 방지해야 한다.
병해충 방제 조기 예찰 및 발생 초기에 방제를 철저히해야 한다.

△마늘·양파 = 월동 중 수분관리 토양이 건조하면 양분흡수 저해 및 동해 우려한다.
본답관리 배수로를 정비하여 습해예방, 비닐이 날리지 않도록 고정함, 한지형 마늘은 땅이 얼기 전 12월 중순까지 비닐을 덮는다.
난지형마늘은 월동 전에 싹이 트기 때문에 뿌리의 활착이 잘 되어야 겨울철에 동해피해를 줄일 수 있다.

△과원환경 정비 = 낙엽, 잡초 및 썩은 가지 등은 생육기간 중 발생한 병해충의 월동장소가 되므로 휴면기 경운 작업 시 뒤집어 주거나 태워 병해충의 밀도를 낮춘다.
관수시설은 동파의 우려가 있으므로 내부의 물을 완전히 빼주고 작업도구는 한곳에 모아 둔다.
토양표면에 덮여있는 반사필름, 부직포 등을 걷어 수관하부 지열이 차단되지 않도록 한다.

△겨울철 과원관리 = 여름철 폭염으로 나무 저장양분 축적이 적을 것으로 예상한다.
세력이 많이 약해진 과원에서는 잎이 떨어지기 전에 요소 3~5%를 엽면 시비한다.
월동 준비를 위해 나무 원줄기에 백색 수성페인트를 칠하거나 짚·신문지·반사필름 등 보온자재로 피복한다.(지면에서 1m 이상)
토양이 건조하지 않도록 수확 후부터 땅이 얼기 전까지 충분히 관수한다.
올해는 저장양분 부족과 수세가 약해진 나무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가지치기를 최대한 늦추어 실시하거나 겨울철이 아닌 월동 이후인 3월 하순~4월 상순에 실시한다.

△수확후 저장고 관리 = 저장고 온도는 과일입고 1∼2일 전에 저온저장고를 목표온도까지 떨어뜨린 후에 입고해야 과일 품온을 빨리 떨어뜨릴 수 있다.
저장고 내 원활한 통풍을 위하여 팔레트와 벽면 사이에는 최소 20∼30cm, 천정 사이에는 최소 1m 이상의 공간을 두고 배치한다.
가습기를 설치하여 자동으로 습도를 조절하여 저장고내 상대습도가 약 90% 정도 유지한다.
저장고내 환기창을 설치하여 주기적으로 환기(1주일에 1∼2회, 10분씩)를 시켜주어야 하며, 환기창이 없을 경우에는 바깥 기온이 낮은 시간(야간 또는 새벽)에 저장고 문을 열어 환기를 시켜준다.

△화훼 = 시설재배 국화 생장이나 꽃눈 만들기에 관여하므로 16℃ 이상 유지한다.
흰녹병 예방 및 고품질 생산을 위해 난방을 통해 온도·습도를 조절해준다.
CO2적정농도 1,000∼1,500ppm로 기상에 관계없이 일정한 농도를 유지한다.
탄산가스의 시용시기가 길수록 절화 중량은 비례적으로 증가한다.
20℃에서 최대의 광합성 속도를 나타내며 25℃부터는 온도와 이산화탄소 농도가 높을수록 감소하므로 25℃를 기준으로 환기한다.

△인삼 = 포장 관리는 월동 전 배수로 정비로 적절한 토양 수분 관리한다.
겨울철 토양 수분이 과다하면 이른 봄에 서릿발에 의해 뇌두가 손상되고, 이 부위에 잿빛곰팡이 병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주의한다.
본밭에서는 고랑 흙으로 두둑 위를 덮어준다.
복토를 하면 온․보습의 효과뿐만 아니라 조기 발뇌 피해와 염해 피해를 경감 시킬 수 있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18. 12. 16.~ 12. 22.)[기상청 발표(‘18. 12. 13., 6:00)]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겠음.
강수량은 평년보다 많겠음.
※ 16일 중부지방에 비 또는 눈, 남부지방·제주도는 비, 20일 제주도에 비
● 이번 주 농사정보(‘18. 12. 16.~ 12. 22.)[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51호]
(벼농사) [볍씨준비] 벼 보급종 추가신청기간(1.2.~1.31), 시군농업기술센터 및 읍·면 농민상담소(읍·면 사무소)에 신청, 특수미 품종이나 신품종 재배를 원하는 농가는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을 통해 신청
(밭작물) [보리·밀] 습해와 동해 예방을 위한 배수로 설치 및 정비 [봄감자] 종자신청 및 사전준비, 보급종 종자 기본신청기간(12.1. ~ 12.31.)
(채소) [마늘·양파] 배수로 정비, 비닐고정, 따뜻한 날 오전에 물을 주어 지온상승 유도
(과수) [과원정리] 낙엽·잡초·썩은 가지 등 병해충 월동 생육처 제거, 관수시설 물 빼기 등 [과원관리] 나무 원줄기에 백색페인트 또는 보온자재로 피복, 겨울전정 늦추거나 월동 이후(3월 하순~4월 상순) 실시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