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8.12.10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설채소 = 환경 관리 일교차에 의한 시설 내 안개가 발생하지 않도록 측창과 천창 개폐에 신경을 써서 생육 저하 및 생리장해 현상을 방지해야 한다.
병해충 방제 조기 예찰 및 발생 초기에 방제를 철저히해야 한다.
강풍대비 고정끈을 튼튼히 매주고, 강풍이 불 때는 환기창을 모두 닫아 완전히 밀폐시켜 비닐과 골재가 밀착되도록 한다.
폭설대비 하우스 동 사이는 1.5m 이상 확보하고 제설장비 준비를 해야 한다.

△마늘.양파 = 월동 중 수분관리 토양이 건조하면 양분흡수 저해 및 동해 우려한다.
본답관리 배수로를 정비하여 습해예방. 비닐이 날리지 않도록 고정함. 한지형 마늘은 땅이 얼기 전 12월 중순까지 비닐을 덮다.

△과원환경 정비 = 낙엽, 잡초 및 썩은 가지 등은 생육기간 중 발생한 병해충의 월동장소가 되므로 휴면기 경운 작업 시 뒤집어 주거나 태워 병해충의 밀도를 낮춘다.
관수시설은 동파의 우려가 있으므로 내부의 물을 완전히 빼주고 작업도구는 한곳에 모아 둔다.
토양표면에 덮여있는 반사필름, 부직포 등을 걷어 수관하부 지열이 차단되지 않도록 한다.

△복숭아 동해피해 경감대책 = 안전지대 선정 품종에 따라 내한성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동해위험 피해빈도를 고려하여 최근 10년간 최저기온 조사 후 적지 선정한다.
주간부 피복 지면과 가까운 원줄기는 온도 변화가 심하여 동해를 받기 쉬우므로 겨울철에 80∼100cm 부위까지 볏짚이나 부직포로 피복하여 보온 처리한다.
품종 선택 가납암백도, 오도로끼, 일천백봉 등의 품종은 동해에 특히 약하므로 중·북부 지역에서는 품종 선택 시 유의해야 한다.
사후관리 주간부 동해를 심하게 받은 나무는 빠른 시간 내 수피가 터진 부분을 노끈이나 고무밴드로 묶어 건조하지 않도록 관리한다.

△화훼 = 국화 버들눈 적절한 일장을 유지하고 지나친 고온 및 저온 회피, 건전 모주 양성과 영양조건 개선해 준다.
노심현상 전조 중지 후 며칠을 경과한 다음 다시 전조하는 방법으로 방지해 준다.
발생증상은 꽃의 중심부에 관생화가 많이 형성되고 꽃잎의 신장이 억제되어 관상화가 노출되는 현상이다.
발생원인은 전조재배 시 전조중지 후의 급격한 일장변화에 의해 발생한다.
수곡현상 화아분화·발달기의 야간온도를 높게 관리하고, 전조중지 후의 추비나 많은 관수는 피하고 수광 조건 개선이 필요하다.

△인삼 = 포장 관리 월동 전 배수로 정비로 적절한 토양 수분 관리한다.
겨울철 토양 수분이 과다하면 이른 봄에 서릿발에 의해 뇌두가 손상되고, 이 부위에 잿빛곰팡이 병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주의한다.
본밭에서는 고랑 흙으로 두둑 위를 덮어 준다.
복토를 하면 온․보습의 효과뿐만 아니라 조기 발뇌 피해와 염해 피해를 경감 시킬 수 있다.
해가림 시설 관리는 표준 규격자재 사용과 표준 해가림 설치로 폭설 피해 예방한다.
폭설피해 예방을 위한 월동기 차광망 걷기를 한다.
폭설 피해를 받은 포장은 조속히 복구한다.

△느타리버섯 = 온도관리 겨울철 재배사 온도는 항상 10~16℃ 정도 유지될 수 있도록 관리한다.
겨울철 외부 온도가 낮으므로 배지 및 실내 온도 관리에 주의하고 주·야간 온도차가 크면 병해 발생이 많으므로 보온자재를 사전 점검한다.
습도관리 버섯재배사 실내와 균상의 습도는 85% 내외 유지한다.
바닥에 물을 뿌리거나 가습기를 이용하여 습도 조절하고 물주기 작업 후에는 버섯에 수분이 오래 정체되지 않도록 환기관리 철저히 해야 한다.
환기관리 항상 신선한 공기가 순환될 수 있도록 환기관리를 철저히 한다.
버섯의 개체수나 온도변화에 따라 환기량을 조절하여 버섯의 품질을 높여주고 환기를 소홀히 하면 버섯 발생이 억제되거나 기형버섯이 발생하므로 주의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18. 12. 9.~ 12. 15.)[기상청 발표(‘18. 12. 6., 6:00)]
기온은 평년보다 낮겠음.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많겠음.
※ 11일 중부지역에 눈, 남부지역은 비, 강원영동지역은 12일까지 눈 지속
● 이번 주 농사정보(‘18. 12. 9.~ 12. 15.)[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50호]
(벼농사) [볍씨준비] 벼 보급종 시군농업기술센터 및 읍·면 농민상담소(읍·면 사무소)에 신청(기본신청기간: 12.21.까지), 특수미 품종이나 신품종 재배를 원하는 농가는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을 통해 신청
(밭작물) [보리·밀] 습해, 동해 예방을 위한 배수로 설치 및 정비 [봄감자] 보급종 종자 기본신청기간(12.1. ~ 12.31.)
(채소) [마늘·양파] 배수로 정비, 비닐고정, 한지형 마늘은 12월 중순까지 비닐 덮음
(과수) [과원관리] 낙엽·잡초·썩은 가지 등 병해충 월동 생육처 제거, 관수시설 물 빼기, 반사필름·부직포 등 제거하여 수관하부 지열차단 방지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