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8.11.12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과나무 저장양분 축적 관리해야
인삼 곰팡이병 예방 지상부 감염부 제거

△가을배추·무 = 저온대비 중북부 지역 배추는 동해를 받기 전에 수확하고, 남부  지역에서도 부직포나 비닐 등을 준비하여 한파에 대비한다.
생육부진 포장은 요소 0.2%액(20L에 40g)을 잎에 뿌려준다. 조기 수확은 품질과 수량 떨어짐, 늦은 수확은 저장성 저하하다.
정식 후 60~70일경 결구 상태가 단단하고 결구 잎의 선단부와 둘러싸고 있는 잎이 가지런한 상태일 때 수확한다.
저장용 배추는 결구도가 약 80~90%로 비교적 단단할 때가 적기, 겉잎은 장기저장용 배추는 5~6매, 김치 가공용은 8~9매 제거한다.
저장조건은 온도 0~3℃, 습도 90~95% 정도 유지한다.

△시설채소 = 보온 및 가온장비 보강으로 작물별 적정온도 유지관리한다.
야간 최저온도를 과채류는 12℃ 이상, 엽채류는 8℃ 이상 유지 관리하고 손상된 비닐은 신속히 보수하여 바람피해 예방 및 열 누수 방지한다.
주요 병해충은 토마토, 오이, 딸기 등의 과채류에 나타나는 노균병, 흰가루병, 총채벌레류, 진딧물, 응애류, 가루이류, 작은뿌리파리 등이다.
병든 잎과 과실은 신속히 제거하고 병 발생 초기에 적용약제로 방제하고 적정 온습도 관리, 방충망 및 끈끈이 트랩 설치, 천적사용 등이다.

△겨울철 사과원 관리요령 = 올해 이상저온과 폭염에 시달린 사과나무의 수확 후 관리요령, 여름철 폭염으로 사과나무 저장양분 축적이 적을 것으로 예상한다.
수확을 마무리한 과원에서는 잎이 떨어진 후 밑거름 바로 시비하고 내년 2월 상·중순 뿌리 활동이 시작될 때 이용될 수 있도록 관리한다.
세력이 많이 약해진 과원에서는 잎이 떨어지기 전에 요소 3~5%를 엽면 시비한다.
월동 준비를 위해 나무 원줄기에 백색 수성페인트를 칠하거나 짚·신문지·반사필름 등 보온자재로 피복한다.
토양이 건조하지 않도록 수확 후부터 땅이 얼기 전까지 충분히 관수한다.
토양이 지나치게 건조하면 언 피해 발생 증가하며 사질토는 4일간격 20mm, 양토는 7일간격 30mm, 점질토는 9일간격 35mm 관수한다.

△수확후 저장고 관리 = 저장고 온도는 과일입고 1∼2일 전에 저온저장고를 목표온도까지 떨어뜨린 후에 입고해야 과일 품온을 빨리 떨어뜨릴 수 있다.
증발기 코일 주위의 공기 온도는 쉽게 영하로 내려가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저장고 내 원활한 통풍을 위하여 과일 적재 시에는 팔레트를 이용하는데, 팔레트와 벽면 사이에는 최소 20∼30cm, 천정 사이에는 최소 1m 이상의 공간을 두고 상자를 배치해야 한다.
가습기를 설치하여 자동으로 습도를 조절하여 저장고내 상대습도가 약 90% 정도 유지한다.
저장중인 과일도 살아있는 생명체이므로 호흡을 하면서 이산화탄소, 에틸렌 등이 발생하여 밀폐된 저장고내에 장기간 축적되면 가스에 의한 장애가 발생한다.

△화훼 = 시설하우스 관리는 보일러 등 난방시설의 점검과 보온연료를 충분히 준비한다.
주·야간 온도 차이에 의한 시설 내 연무가 발생하지 않도록 측·천창 개폐에 신경을 써서 생육저하 및 생리장해 현상 방지한다.
눈이 많이 내리거나 온도가 떨어질 것으로 예보되면 제설 준비를 하고 하우스 밴드가 느슨해져 있으면 팽팽하게 당겨준다.
시설 내 습도가 높아지면 역병, 흰가루병, 노균병, 온실가루이, 총채벌레 등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환기를 통해 적정습도 유지한다.

△인삼 = 지상부 고사 줄기와 잎 제거는 잿빛곰팡이 병은 월동 전에 잎에 감염되고 이후 줄기로 2차 감염되므로 예방을 위해 지상부 고사 줄기와 잎 제거한다.
3년생 이하는 비교적 쉽게 제거가 되므로 토양이 동결되기 전까지 제거하여 주고, 4년생 이상은 월동 전 줄기를 제거 할 경우 상처를 받을 수 있으므로 월동 후에 제거하여 준다.
월동 전 약제를 살포하고 출아 전에 줄기와 잎을 제거하면 잿빛곰팡이 뿐만 아니라 생육기에 발생하는 줄기점무늬병도 방제가 가능하므로 해가림 자재를 걷은 포장에서는 월동 전 제거해 준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18. 11. 11.~ 11. 17.)[기상청 발표(‘18. 11. 8., 6:00)]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음.
강수량은 평년보다 적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18. 11. 11.~ 11. 17.)[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46호]
(벼농사) [건조 및 저장] 일반용은 45℃, 종자용은 40℃ 이하에서 건조, 저온저장은 수분함량 15%, 저장온도 10∼15℃, 상대습도 70∼80% 정도 유지 [농기계관리] 사용한 농기계에 대한 철저한 점검과 관리 실시
(밭작물) [보리·밀] 습해와 동해 예방을 위한 배수로 설치 및 정비
(채소) [가을 배추·무] 중·북부 지역은 동해 받기 전 수확, 남부 지역은 부직포나 비닐 등 한파 대비 [마늘·양파] 배수로를 정비하여 습해 예방, 피복한 비닐 고정, 한지형 마늘은 늦어도 11월말까지 파종
(과수) [과원관리] 금년 봄철저온과 여름철 폭염 등으로 저장양분 부족이 예상되므로 밑거름 적기 시비, 겨울전정 늦추기 등 과원관리 철저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