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엽송 복제묘 생산량 증대 전문가 뭉쳐
낙엽송 복제묘 생산량 증대 전문가 뭉쳐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8.11.05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림과학원, 생산 노하우 전수 토론회 개최
산림과학원은 지난달 26일 산림생명자원연구부 회의실에서 낙엽송 체세포배 복제묘 생산 노하우를 전수하는 기술 토론회를 개최했다.
산림과학원은 지난달 26일 산림생명자원연구부 회의실에서 낙엽송 체세포배 복제묘 생산 노하우를 전수하는 기술 토론회를 개최했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이창재)은 지난달 26일 산림생명자원연구부 회의실에서 6개 지역 산림환경연구소의 조직배양 실무자들에게 낙엽송 체세포배 복제묘 생산 노하우를 전수하는 기술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강원도 산림과학연구원, 경기도·충북 산림환경연구소, 경북·경남 산림환경연구원, 전라도 산림자원연구소의 조직배양 실무자들에게 체세포배(somatic embryo; 인공씨눈) 조직배양묘의 생산량 증진을 위한 기술 토론과 함께 각 기관의 노하우를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국립산림과학원은 지난해부터 매년 30만본의 묘목을 생산할 수 있는 낙엽송 체세포배를 각 기관에 공급하고 있으며 체세포배를 조림이 가능한 식물체(묘목)로 만드는 작업은 각 도에서 수행하고 있다.

하지만 체세포배를 식물체로 만드는 과정도 전문적인 기술과 노하우가 필요한데, 각 기관의 조직배양 전문인력이 계속적으로 교체되어 기술력이 많이 저하된 상태이다. 이에 노하우 전수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한 국립산림과학원에서는 새로이 교체된 조직배양 전문인력들에게 기술적 노하우를 전수하고 각 산림환경연구소 간의 노하우를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하기 위해 본 기술 토론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토론회를 개최한 산림생명공학연구과 한심희 과장은 “조직배양기술을 이용한 낙엽송의 안정적인 묘목 공급을 위해서는 산림과학원과 각 도 연구소와의 협업이 꼭 필요하다”며, “앞으로도 낙엽송 조직배양묘 생산 실무자를 대상으로 기술 토론회를 매년 개최해 지속적인 기술 교류를 활성화하고, 우수한 조직배양 기술을 조기에 정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