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산림녹화 성공경험 재조명
대한민국 산림녹화 성공경험 재조명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8.10.29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림과학원, 통합적 산림복원 국제심포지엄 개최
산림과학원은 지난 25일 신라호텔에서 국제산림연구센터와 공동으로 ‘통합적 산림복원을 위한 국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산림과학원은 지난 25일 신라호텔에서 국제산림연구센터와 공동으로 ‘통합적 산림복원을 위한 국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이창재)은 지난 25일 신라호텔에서 국제산림연구센터(Center for International Forest Research; CIFOR)와 공동으로 대한민국의 산림녹화 성공경험을 정책, 과학기술, 국제협력 등 여러 각도로 재조명하고 다양한 산림복원 경험을 공유하기 위한 ‘통합적 산림복원을 위한 국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미국, 아시아, 유럽 등 10개국 130여명의 산림복원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대한민국의 치산녹화 성공사례 ▲통합적 산림복원방안을 위한 국제사례 ▲통합적 산림복원 방안에 기반한 북한 산림협력방안 등에 대한 주제발표가 진행되었으며, 이에 대한 열띤 토론이 이어졌다.

아울러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유엔 식량농업기구(FAO), 국제자연보전연맹(IUCN) 등 다양한 국제기구와 국제산림연구센터(CIFOR), 중국 인민대학교 등의 연구기관이 참여하여 대한민국의 산림녹화 성공사례 뿐 아니라 통합적 산림복원 활동에 대해서 경험을 공유하고 협력방안을 논의하였다.

한 세대 만에 헐벗은 국토를 녹화한 대한민국의 사례는 산림녹화에 힘쓰는 국가에 큰 울림을 주고 있다.

또한 이러한 녹화 성공경험을 바탕으로 국제사회와 공동으로 세계 산림복원에 힘쏟고 있다.

이번 심포지엄을 총괄한 김명길 국제산림연구과장은 “이번 심포지엄을 계기로 대한민국의 산림녹화 성공이 비단 과거의 성공으로 그치지 않고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달성과 국제적 산림복원과 같은 전 지구적 문제를 함께 다룰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면서 “앞으로 정기적인 행사를 통해 다양한 관점에서 산림복원에 대해 논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할 것이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