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물류 대표이사 농식품물류학회장 취임
농협물류 대표이사 농식품물류학회장 취임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8.10.15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환경 콜드체인관리 기술 개발 노력”
김문규 학회장
김문규 학회장

김문규 농협물류 대표이사가 최근 한국농식품물류학회 제2대 회장으로 취임했다.

한국농식품물류학회는 2013년 11월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사단법인 인가를 받은  국내유일의 농식품 물류분야의 학술단체다.

학회는 농식품 및 농산물 유통 등 물류관련 분야에 대한 실사구시적인 이론체계 구축, 산업발전을 위한 전략수립, 정책연구, 전문인력 양성 및 경영지도를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국회의원, 국공립기관의 연구위원, 교수 및 박사, 물류회사 임원 등 다방면의 연구진과 회원들로 구성돼 있다.

김문규 신임회장은 “국내 청과물 생산량은 연간 1억톤 이상을 생산하지만 생산과 유통과정에서 15% 이상의 감모량이 발생해 153만톤 이상이 폐기 처분되고 있다”며 “그 이유는 산지에서 소비지까지 일괄된 콜드체인관리 기술이 부족하고 유통과정마다의 연계성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김 회장은 이어 “이로 인해 농가 및 유통업체에서 경제적 손실이 발생하고 소비자는 비싼 비용을 지불하고도 신선한 농산물을 먹지 못하는 상황”이라며 “앞으로 학회를 통해 산지에서부터 선도유지 수확 후 예냉처리, 품질보존 및 유지관리기술, 운송수단 및 저장관리, 항균성 포장관리, 가공관리, 유통관리 등 친환경 콜드체인관리 기술과 지원정책 개발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농협중앙회 상무, NH농협은행 부행장, NH네트웍스 전무이사를 역임했으며 현재 한국콜드체인협회 이사를 겸직하고 있다.

/이경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