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8.10.15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지 장기저장용 10월 중순 수확해야
국화 겨울개화 위해 조명으로 일장조절

△가을배추・무 = 배추 아주심기 후 15일 간격으로 4회 정도 비료주기하며, 생육이 부진한 포장은 요소 0.2%액(20L에 40g)을 잎에 뿌려준다.
저온대비 갑작스런 추위를 대비해 부직포나 비닐을 준비하고, 기상 예보에 따라 덮어주거나, 수확기가 된 무와 배추는 서둘러 수확한다.
병해충은 노균병, 균핵병, 진딧물, 나방류, 벼룩잎벌레 등 예찰 및 방제한다.

△마늘・양파=마늘 파종과 양파 아주심기가 끝난 후 비닐을 덮어 지온을 높여 주고, 토양 수분을 알맞게 유지하여 발아와 활착 도모한다.
아주심기(정식) 전에 제초제를 사용하는 농가는 뿌린 후 바로 비닐을 덮으면 가스피해를 받으므로, 3∼4일 후에 멀칭한다.
양파육묘 잘록병 방제, 본잎 2~3매 될 때 묘를 1cm 간격으로 남기고 솎음실시, 제초작업과 동시에 노출된 뿌리부분을 덮어준다.

△시설채소=온풍난방기 버너 및 열교환기 분진 제거로 연소효율 향상, 연통개량, 자동온도조절, 일사량에 따른 변온관리 등이다.
바이러스병 예방은 어린모 심기 전에 시설하우스의 측창이나 출입구에 방충망 설치, 하우스 내 잡초 제거, 심기 1~2일 전 묘판에 식물 보호제를 뿌려 해충을 방제하고 이상증상 묘는 골라낸다.

△사과 수확시기 결정=여름철 고온의 영향으로 금년 수확 시기는 전·평년대비 7~10일 빨리 진행되고 있다.
금년 사과 생산량은 전년대비 14% 감소한 47만톤 내외 전망된다.
수확 시기에 따라 과일 품질이 좌우되므로 적기수확 결정은 매우 중요하고 수확 시기는 착색된 과실이 80%이상 나무전체에 고루 분포하거나 후지품종의 경우 만개 후 180일에 도달하는 시기가 적기이다.
후지의 경우 장기저장용은 10월 중순경에 수확하고 단기저장이나 즉시판매용은 10월 하순 이후 수확한다.

△포도 낙엽기 자람세 진단=포도 수확이 마무리되는 낙엽기는 과원 관리를 소홀히 할 수 있는 시기이면서 나무자람세 진단을 가장 정확히 할 수 있는 시기이다.
낙엽기는 잎이 70~80% 떨어진 시기로서 목질화 정도, 신초 길이, 신초 굵기 등으로 수세를 진단할 수 있다.
늦자람으로 도장하는 신초는 10월에도 단풍이 들지 않아 잎에서 합성된 탄수화물을 신초 생장에 소모하기 때문에 늦가을까지 푸른색을 유지하다가 서리에 의해 고사된다.

△화훼=국화 환경관리는 겨울철 개화를 위한 국화는 조명으로 일장을 조절하며 10월 하순까지 전조를 해주며 심야에 3∼4시간씩 조명 실시한다.
온도관리는 국화 영양생장기 적온은 13~15℃, 소등 5일 전부터 꽃봉오리가 나올 때까지는 약 18℃정도로 관리한다.
시설관리는 야간습도 조절을 통한 흰녹병 예방과 고품질 국화 생산을 위해 난방 실시한다.

△인삼 개갑관리=인삼 종자의 개갑(開匣; 미성숙 인삼종자를 후숙시키는 것)이 거의 완료되는 단계이므로 물주기는 2~3일에 1회씩 주도록 한다.
개갑 용기 내 수분이 정체될 경우 싹틈 비율이 저하되므로 주의한다.
개갑이 완료된 종자는 파종 2∼3일 전에 꺼내 깨끗한 물로 씻은 다음 건조하지 않도록 보관하였다가 뿌린다.
개갑이 덜 된 종자는 별도 용기에 넣어 20℃에서 4∼7일 처리할 경우 씨눈 트는 비율이 향상된다.

△약용작물=수확기에 있는 약초는 맑은 날을 택하여 수확하도록 하고, 수확 즉시 흙이나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조제 정선한다.
약초를 건조기로 말릴 때는 초종별 건조온도(50℃ 내외)에 맞추어 건조하여 품질이 좋은 약재를 생산하도록 한다.
황기는 잎과 줄기가 마르기 시작하면 수확하는데 다음해 수확할 것은 뿌리 위 6~9㎝ 부위의 줄기를 낫으로 벤 다음 월동시킨다.
지황은 겨울동안 영하 10℃이하로 온도가 내려가면 땅속줄기가 얼어서 부패하므로 땅이 얼기 전 인력이나 뿌리 수확용 굴취기를 이용하여 수확 실시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18. 10. 14.~ 10. 20.)[기상청 발표(‘18. 10. 11., 6:00)]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겠음.
강수량은 평년보다 적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18. 10. 14.~ 10. 20.)[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42호]
(벼농사) [수확] 출수 후 중생종은 50∼55일, 중만생종은 55∼60일 [건조 및 저장] 일반용은 45℃, 종자용은 40℃ 이하에서 건조, 저온저장은 수분함량 15%, 저장온도 10∼15℃, 상대습도 70∼80% 정도 유지
(밭작물) [콩] 꼬투리에 푸른빛이 없고 노란색이나 갈색으로 변할 때 수확, 콤바인 수확적기는 수분함량 18∼20% 정도에 실시 [보리·밀] 월동 전에 본 잎 5∼6매 확보되도록 지역별로 적기에 파종, 파종 전 종자소독 실시
(채소) [가을 배추·무] 저온대비 피복 및 적기수확, 웃거름 주기, 병해충 방제 [마늘·양파] 파종(마늘)과 아주심기(양파) 후 비닐피복으로 지온 높임
(과수) [사과] 즉시판매용(10월 하순) 및 장기저장용(10월 중순) 구분하여 수확(금년 수확 시기는 전·평년 대비 7~10일 빨리 진행되고 있음)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