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조합 특화사업 - 안성과수농협
우리조합 특화사업 - 안성과수농협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8.10.08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농산물브랜드 육성과 생산・유통 전반 철저관리
수출작목반 신설로 포도수출사업 활성화
안성마춤 배는 단맛과 담홍색 과피, 부드러운 육질이 특징이다.
안성마춤 배는 단맛과 담홍색 과피, 부드러운 육질이 특징이다.

“평소 먹던 배 맛과 완전히 다르고, 무척 맛있습니다”
남사당 바우덕이축제장 내 안성과수농협(조합장 홍상의)의 부스를 찾은 터키 국적의 관광객들은 안성마춤 황금배와 신고, 신화의 뛰어난 맛에 연신 칭찬을 늘어놓았다.
안성과수농협의 거점유통센터(APC)에서 엄격히 선별된 배가 시식대에 올랐고, 부드러운 육질의 황금배와 신화는 아이들에게 인기만점이었다.
가족단위로 축제현장을 찾았던 관광객들은 아이와 함께 시식용 배를 먹어보고 아이들이 좋아하자 구입했고 매년 축제장에서 황금배를 사간다는 주부도 있었다.
진열대에 채워넣는대로 판매되는 안성마춤 배의 높은 인기는 축제 첫날 아침부터 배를 사고 싶다는 문의에 개장을 서둘러야 했다는 점으로도 증명된다.
매 해 지역 브랜드 육성을 위한 남사당 바우덕이축제에 함께한 안성과수농협은 안성마춤 브랜드의 명성을 높이는데 대들보 역할을 하고 있다.
안성과수농협은 고품질 농산물의 생산과 브랜드화 및 유통에 이르는 일련의 유기적 과정을 원스톱으로 이뤄내고 있다.

# 소비자의 마음에 맞춤, 안성마춤

안성과수농협은 지난 3일 남사당 바우덕이 축제에서 부스를 열고 판매홍보행사를 진행했다.
안성과수농협은 지난 3일 남사당 바우덕이 축제에서 부스를 열고 판매홍보행사를 진행했다.

배의 4대 주산지로 꼽히는 안성시의 배 재배규모는 약 1천ha다.
풍수해가 적고 온난한 기후가 배의 생육조건에 잘 맞고 담황색의 빛깔에 과피가 곱고, 육질이 연한 배가 생산되는 특징이 있다.
하지만 안성관내 농협에서 출하되는 배 모두가 ‘안성마춤’브랜드의 이름으로 소비자를 만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안성과수농협의 APC 공선과정을 거친 배와 포도가‘안성마춤’브랜드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연중 가동되는 APC 시설은 연간 5천 400톤 내외의 물량을 처리하고 있으며 주요 품목은 배, 포도이고 FTA대응 육성품목인 나디아도 포함된다.
조합의 산지유통센터는 1천500평 부지에 선과장, 저장고, 예냉기 등의 시설을 갖췄으며 농산물 선별과 포장, 규격출하와 가공판매 등의 복잡한 과정을 축소하고 정확한 관리를 통해 농산물 품질을 높였다.
안성마춤은 작년 12월에는 한국소비자브랜드위원회 주최 2018년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농수산물 공동브랜드 부문에서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12년 연속 대상을 수상하며 소비자의 사랑을 받아왔다.
이 명성은 안전하고 맛 좋은 배를 소비자에게 제공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따라서 홍상의 조합장은 높은 지도기술을 바탕으로 시장 흐름에 맞는 배 생산을 위한 논의를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소비지 성향에 맞는 과 크기 생산유도와 수출전업농 육성 등 국내와 해외 시장을 분리 겨냥한 맞춤형 품질관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수출 합격률을 높이기 위해 월간 영농교육을 기술센터와 번갈아가며 실시해 생산과 관리 전반에 걸친 현장지도를 지원하고 있으며 조합원들의 만족도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 철저한 품질관리를 거쳐야 식탁에 오를 수 있다

안성마춤 황금배와 화산 시식행사에 참여한 외국인 관광객들
안성마춤 황금배와 화산 시식행사에 참여한 외국인 관광객들

소비자는 과일의 외형만 보고 구입하지만, 재구매는 반드시 맛이 좋아야 이뤄진다.
따라서 과일의 높고 균일한 당도는 중요한 품질 요소 중 하나다.
안성마춤 배는 비파괴 당도측정기를 이용해 12.5 °BX 이상의 맛 좋은 배를 상품화 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토양검정을 마친 출하자에 토양검정기를 통한 시비기술 지도를 제공하며 농약안전성 검사를 실시한 출하자가 납품 가능하기에 소비자에게 안전한 농산물이라는 인식을 심어주고 있다.
국립농산물 품질관리원으로부터 친환경 저농약 재배 인증을 받은 배를 생산 공급하고 토양 유기물 3% 이상을 유지하는 토양조건에서만 재배하고 있다.
토양관리에 철저한 덕분에 저장성을 높인 것이 안성배가 설 대목에 강세를 보이는 비결이라는 설명이다.

# 포도수출을 위한 걸음, 수출작목반

안성마춤 거봉포도 싱가폴 첫 수출을 축하하기 위해 홍상의 조합장, 김학용 의원, 김종수 포도수출작목반 회장 등 관계자들이 수출선적식에 참여했다.
안성마춤 거봉포도 싱가폴 첫 수출을 축하하기 위해 홍상의 조합장, 김학용 의원, 김종수 포도수출작목반 회장 등 관계자들이 수출선적식에 참여했다.

우리나라 최초의 포도나무를 심은 것으로 알려진 안성은 오랜기간 쌓여온 기술력을 바탕으로 품질 좋은 포도를 생산하고 있다.
서운산의 높은 일교차는 포도의 당도를 높이고 껍질이 얇아 먹기 좋은 포도를 키워내는 기후 지리적 배경이 됐다.
서운산 인근 조성된 포도 주산단지에서 안성 전체의 과반수가 넘는 물량이 출하된다.
안성마춤 포도는 국립농산물 품질관리원으로부터 친환경 농법을 인증받은 비가림재배 포도를 공선출하 하고 있다.
조합은 2년 전부터는 수출작목반을 만들고 포도수출 활성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016년 8월부터는 베트남 첫 수출의 삽을 떴고, 9월에는 싱가포르로 포도 1톤 물량을 수출하는데 성공했다.
올해는 홍콩, 싱가폴, 베트남 등 아시아 지역으로 거봉을 수출하기 시작했다는 소식이 전해졌으며 내년에는 샤인머스켓도 물량이 확보 되면 수출을 진행할 예정이다.
작목반에 참여하고 있는 예은농원 김정순 대표는 “작목반 취지가 참 좋고 만족한다”면서 “참여농가가 늘고 수출농가의 협조가 적극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는 과거 거봉 수출을 하다 물량이 부족해 수출을 중단해야 했다. 하지만 작목반이 생긴 이후로 마음이 든든하다.
물량 확보와 관리기술 지원 등 작목반의 일원으로서 얻는 효과가 크기 때문이다.
배 수출의 신흥국으로 꼽히는 인도네시아로 올해 1월 배를 수출했으며 이와같은 노력은 2017년 경기도 농식품 수출탑 시상 200만불 수출탑 부문의 수상이라는 결과로 되돌아왔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개호)가 실시한 농산물 전문생산단지 운영실태 조사 결과에서 최우수단지로 지정되어 농산물 수출물류비 지원 인센티브(7~10%)와 해외 선진 농연 연수 기회 등의 혜택을 거머쥐기도 했다.

# 간식사업으로 아이들 건강부터 수급안정까지

현재 조합 구성원이 생산한 포도와 배는 학교급식으로 제공되고 있으며 안성시는 경기도에서 가장 먼저 과일간식 사업을 전개한 지자체다.
현재 안성시 청소년들은 월 2회 배, 포도, 과채류 등을 무상으로 공급받고 있다.
과일수급 측면에서 농민의 수익을 높여줄 해당 사업은 작년 5월 안성과수농협과 안성시, 교육지원청, 서운농협 등은 양해각서 체결을 바탕으로 진행됐다.
또한 안성과수농협은 경기잎맞춤조합공동사업법인의 일원이다.
법인은 현재 경기도의 ‘우리아이 건강과일 공급사업’의 광역공급업체로 선정되어 3만 8천명의 간식을 제공하는 단체이기도 하다.

/김다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