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8.10.08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 수확시 수관 외부 큰 과일부터 시작해야
화훼온실 일교차 커짐에 따라 습도관리 유의

△가을배추・무 = 배추 아주심기 후 15일 간격으로 4회 정도 비료주기하며, 생육이  부진한 포장은 요소 0.2%액(20L에 40g)을 잎에 뿌려준다.
결구가 시작된 포장은 하루에 10a당 200L의 물 필요, 인공관수, 수분을 가장 많이 요구하는 시기는 파종 후 40~50일 경인 결구초기한다.
저온대비 갑작스런 추위를 대비해 부직포나 비닐을 준비하고, 기상 예보에 따라 덮어주거나, 수확기가 된 무와 배추는 서둘러 수확한다.
병해충은 노균병, 균핵병, 진딧물, 나방류, 벼룩잎벌레 등 예찰 및 방제한다.

△마늘・양파 = 마늘 파종과 양파 아주심기가 끝난 후 비닐을 덮어 지온을 높여 주고, 토양 수분을 알맞게 유지하여 발아와 활착 도모한다.
아주심기(정식) 전에 제초제를 사용하는 농가는 뿌린 후 바로 비닐을 덮으면 가스피해를 받으므로, 3∼4일 후에 멀칭한다.
양파육묘 잘록병 방제, 본잎 2~3매 될 때 묘를 1cm 간격으로 남기고 솎음실시, 제초작업과 동시에 노출된 뿌리부분을 덮어준다.

△시설채소 = 시설구조상의 보온비 증대, 다겹보온커튼, 고정다중피복, 하우스 외면피복, 외부풍속을 줄일 수 있는 방풍벽 설치, 하우스 내 지온 유지를 위한 단열층 설치, 자연에너지의 이용증대 한다.
바이러스병 예방은 어린 묘 심기 전에 시설하우스의 측창이나 출입구에 방충망 설치, 하우스 내 잡초 제거, 심기 1~2일 전 묘판에 식물 보호제를 뿌려 해충을 방제하고 이상증상 묘는 골라낸다.

△배수확 및 비료주기 = 배 과일은 직접 판매용, 시장출하용 및 저장용에 따라 수확기를 달리해야 한다.
한 나무에서도 수관 외부에 달린 과일이 당도가 높고 착색이 양호하여 숙기가 빠른 반면, 수관내부에 달린 과일은 숙기나 느리다.
배를 수확할 때는 이와 같은 점을 고려하여 수관 외부의 큰 과일부터 시작하여 3∼5일 간격으로 2∼3회 나누어 수확하면 과일 품질이 향상된다.
칼라차트를 이용할 경우, 정기저온저장용은 색도 5, 단기저온저장 및 CA 저장용은 색도 6, 즉시 판매용은 색도 7 이상에서 수확한다.
가을 거름은 9월 중·하순부터 시작되는 가을 뿌리의 신장에 맞추어 시용하며 이 시기에 흡수된 양분은 다음해 봄에 나무의 초기발육에 영향을 미친다.

△사과 수확시기 결정 = 수확 시기에 따라 과일 품질이 좌우되므로 적기수확 결정은 매우 중요하다.
수확 시기는 착색된 과실이 80%이상 나무전체에 고루 분포하거나 후지품종의 경우 만개 후 180일에 도달하는 시기가 적기이다.
후지의 경우 장기저장용은 10월 중순경에 수확하고 단기저장이나 즉시판매용은 10월 하순 이후 수확한다.

△단감 과원관리 = 단감 가을거름은 꽃눈의 분화와 과일비대에 많은 영양분이 소모되어 쇠약해진 나무 자람세를 회복하고 충분한 양분을 저장시켜 다음해 개화기까지의 영양공급을 원활히 하기 위해서 시용한다.
거름주는 시기가 너무 이르면 과일성숙이 늦어지고 품질이 저하되며, 너무 늦으면 흡수가 어려워지고 동해피해가 우려된다.

△화훼 = 장미 온도관리는 낮과 밤의 온도차가 10℃ 이상 되지 않도록 난방을 실시한다.
보광관리는 보온커튼을 닫은 다음 4시간 이상 보광을 해주면 개화가 5∼10일정도 빨라지며, 블라인드가 적어져 수량이 증대하게 된다.
수분·습도관리 일교차가 커짐에 따라 온실 내 습도가 높아질 수 있으므로 습도관리에 유의한다.

△인삼(이랑만들기) = 이랑은 10월 중순 ~ 11월 상순까지 정동(正東)에서 남쪽으로 25 ~ 30°와 정서(正西)에서 북쪽으로 25~30°를 연결하는 방향(나침판 115~120°)으로 만드는데 이랑의 방향은 인삼의 생육에 큰 영향을 준다.
경운 로터리 작업을 한 후 예정지 중앙에 나침반을 놓고 기준선을 설정하며 180cm간격으로 기준선과 평행하게 선을 긋고 골을 파거나 표시를 한 다음 고랑이 될 곳의 흙을 두둑이 될 곳에 쌓이도록 관리기나 작판기를 이용하여 작업해준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18. 10. 7.~ 10. 13.)[기상청 발표(‘18. 10. 4., 6:00)]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겠음.
강수량은 평년보다 적겠으나, 강원영동은 비슷하겠음 (7일 전국에 강한 바람)
● 이번 주 농사정보(‘18. 10. 7.~ 10. 13.)[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41호]
(벼농사) [수확] 출수 후 중생종은 50∼55일, 중만생종은 55∼60일 [건조 및 저장] 일반용은 45℃, 종자용은 40℃ 이하에서 건조, 저온저장은 수분함량 15%, 저장온도 10∼15℃, 상대습도 70∼80% 정도 유지
(밭작물) [콩] 꼬투리에 푸른빛이 없고 노란색이나 갈색으로 변할 때 수확, 콤바인 수확적기는 수분함량 18∼20% 정도에 실시 [보리·밀] 월동 전에 본 잎 5∼6매 확보되도록 지역별로 적기에 파종, 파종 전 종자소독 실시
(채소) [가을 배추·무] 저온대비 피복 및 적기수확, 웃거름 주기, 병해충 방제 [마늘·양파] 파종(마늘)과 아주심기(양파) 후 비닐피복으로 지온 높임
(과수) [배] 용도별 분산 수확으로 과일 품질 향상시키고, 가을 거름 시비 [단감] 저장양분 축적 위한 가을 거름 시비, 수확 전 수분관리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