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8.09.17 1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늘 파종시 적용약제 침지・분의 처리 필수
화훼 수확후 관리 절화직후 물올림이 포인트

△가을 배추・무 = 배추 아주심기는 남부지방 9월 중순에 아주심기 하며, 시기를 놓친 지역에서는 포장을 준비하고 조속히 아주심기 한다.
본 잎 3~4매 때 육묘상 깊이만큼 심어야 생육이 양호하고 아주심기 후 15일 정도에 배추의 생육상태에 따라 웃거름을 줌, 이후 15일 간격 4회 정도 비료주기 한다.
무 생육관리 웃거름은 2회 정도 나누어 주며, 1회는 파종 후 20일에 포기사이에 주며, 2회는 1회 후 15일에 이랑어깨 부위에 준다.

△고추 = 후기 탄저병 방제 전문약제를 과실에 약액이 잘 묻도록 밑에서 위로 뿌리고, 비가 예상되면 전착제를 첨가하여 뿌려준다.
적기 수확 꽃 핀 후 약 45~55일에 완숙한다.(적산온도 1,000~1,300℃)
착색 완료 후 4∼5일 뒤에 수확해야 말린 고추의 색택이 좋다. 익는 대로 수확, 수확횟수를 줄이려면 병해충 방제를 잘해야 한다.
덜 익은 고추를 바로 건조하면 탈색, 비상품과가 많이 발생한다. 수확 후 음지에 펴 널어 1일 정도 후숙 시키면서 병든 과를 제거한다.

△마늘・양파 = 마늘 파종 난지형 마늘은 9월 하순경부터, 한지형은 10월 상순경한다.
씨마늘 소독 잎마름병, 흑색썩음균핵병, 선충, 응애 등의 예방을 위해 반드시 적용약제로 침지 및 분의처리 후에 심도록 한다.
양파육묘 잘록병 방제, 본잎 2~3매 될 때 묘를 1cm 간격으로 남기고 솎음실시, 제초작업과 동시에 노출된 뿌리부분을 덮어준다.
양파아주심기 내륙지역은 빨리, 남부지역과 제주지역은 늦게 심는다.
아주심기 시기가 너무 빠르면 추대되기 쉽고 늦으면 월동 중  동해나 건조 피해를 받기 쉽다.

△딸기 = 아주심기 화아분화가 완료되거나 감응기에 접어든 시점 기준으로 건전묘 기준 : 4~5매 전개엽, 관부직경 1cm 전후, 묘령 50~60일 묘이다. 활착 촉진 관부가 절반이상 묻히고, 항상 젖어있는 상태를 유지한다.
활착촉진을 위해 자주 살수하거나 점적호스로 세밀히 관수한다. 활착 후 일시적 관수 중단으로 뿌리가 깊게 뻗어가게 한다.
정식 후 활착을 위해 2주간 적엽하지 않는다. 정식 후 하우스 내 고온을 회피하며 활착촉진, 화아분화 촉진을 목적으로 2주간 차광한다.
△사과원 후기관리 = 착색관리는 잎을 따주는 시기가 너무 빠르거나 많은 양을 따주면 과실 비대와 꽃눈충실도에 나쁜 영향을 주게 되므로 주의한다.
과일 돌려주는 시기는 햇빛을 받는 면이 충분히 착색된 이후에 하며, 과일을 돌릴 때 낙과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반사필름 피복은 마지막 약제를 살포하고 난 후, 잎 따기와 도장지 제거 후 수확하기 약 30∼40일 전에 한다.
가을비료는 가을거름은 과일 생산에 소모된 양분을 나무에 보충하여 줌으로써 이듬해 발육 초기에 이용될 저장양분을 많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용한다.
종생종은 과일 수확 후인 9월 중·하순에 시비한 후 관수 실시한다.

△화훼 = 장미 병해충 관리는 일교차가 커지면 공기중 습도가 높아져 노균병, 흰가루병과 잿빛곰팡이병 등 병해 발생이 많아진다.
잎에 이슬이 맺힐 정도의 다습조건에서는 노균병 발생이 많아지므로 야간 습도가 85%이하가 되도록 난방이나 환기관리에 유의한다.
점박이응애와 꽃노랑총채벌레의 발생이 많은 시기이므로 적기방제한다.
꽃노랑총채벌레는 기주범위가 넓고 번식력이 강하며 세대기간이 짧고 야행성인 해충이므로 오후 늦게 방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절화 수확 후 관리는 물올림 수분의 손실로 꽃목굽음이 일어나고 스트레스를 받은 절화는 수명이 짧아지므로 절화 직후 물올림을 해준다.

△약용작물 = 작약 수확은 세근이 발생하기 전후인 9월 하순 ~ 10월 하순경이 적기이지만 11월 하순까지 수확이 가능하다.
지상부 경엽을 제거한 다음 인력이나 장비를 이용해 수확한다.
세척은 박피기에서 10분 정도 세척한다는 개념으로 살짝 박피해야 수량손실과 유효성분이 물에 녹아 유실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18. 9. 16.~ 9. 22.)[기상청 발표(‘18. 9. 13., 6:00)]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음.
강수량은 평년보다 적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18. 9. 16.~ 9. 22.)[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38호]
(벼농사) [후기 논 관리] 쌀 품질 향상을 위해 완전 물떼기는 이삭 팬 후 30∼40일경이 적기, [건조] 일반용은 45~50℃, 종자용은 40℃ 이하에서 건조, 호흡량을 억제할 수 있는 안정 수분함량(약 15%)까지 건조
(밭작물) [땅콩] 수확시기는 9월 중순~10월 상순, 10~15℃ 저온 저장 [수수·기장·조·율무 등] 적기 수확으로 뒷그루 작물 재배 준비
(채소) [가을 배추·무] 아주심기 후 15~20일 간격으로 4회 정도 웃거름 [마늘] 난지형 마늘 9월 하순경, 한지형 마늘은 10월 상순경 파종, 잎마름병·흑색썩음균핵병·선충 등 예방을 위해 반드시 적용약제로 침지 및 분의처리 후 파종
(과수) [수확후 관리] 과일 돌리기, 잎 따주기, 반사필름 피복으로 착색 증진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