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어린이 건강과일 공급사업 확대
경기도, 어린이 건강과일 공급사업 확대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8.09.10 1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37만명 수혜 올해비해 9.5배 증가
농업재해보험 자부담률 10%로 인하도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지난 5일 이천시에 위치한 경기동부과수농협을 방문해 과일선별기 등 시설을 둘러보고 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지난 5일 이천시에 위치한 경기동부과수농협을 방문해 과일선별기 등 시설을 둘러보고 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과 농업인의 소득증대, 일자리 창출 등 복합적 효과가 있는 건강과일 공급사업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지난 5일 이천시에 위치한 경기동부과수농협을 방문해 과일선별기 등 시설을 확인하고 성수석·김인영·허원 경기도의회 의원, 과수농가와 농협, 지역아동센터 및 어린이집 관계자 등  20여명과 경기도 건강과일 공급사업 관련 현장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이 지사는 “건강과일 공급사업이 생각보다 예산이 많이 들지만 건강하게 먹고 사는 문제만큼 중요한 게 없다”면서 “생산, 유통과정에 우리농민들이 많이 참여해 공평하게 혜택을 보고 일자리도 만들고, 공급받는 어린이들은 건강한 삶을 살 수 있게 하는 복합적 효과들이 있어 내년에 사업을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어 “국제협약 때문에 지원이 실제로 쉽지 않으나, 제일 좋은 방법은 유기농 재배확대나 GMO 표시 강화 등을 통해 국내경쟁력을 갖게 하는 게 중요하다”며 “특히 국내급식에서 국내농산물들이 경쟁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이를 통해 외국의 농업과 당당히 경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 지사는 전남 해남군의 농가기본소득 지원사례를 재차 소개하면서 “농업을 전략사업으로 보고 최소한의 생계비만 지원되면 농업영역에서 일자리를 많이 만들 수 있을 것”이라며 농민기본소득 도입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혔다.

이밖에도 이 지사는 “매해 기승을 더해가는 폭염, 태풍, 호우 등 자연재난에 대비해야 한다”며 “도는 내년부터 농업재해보험 자부담률을 기존 20%에서 10%로 인하한다”고 도의 실질적 지원대책도 설명했다.

간담회에 함께한 어린이집 연합회 등 관계자는 “과일 지원을 통해 어린이 식습관 개선뿐만 아니라 과일에 익숙하지 않은 다문화가정 아이들도 다양한 과일을 공급받을 수 있게 돼 감사하다”며 고마움을 표했다.

이와 관련 경기도는 내년도에 도비 104억원, 시군비 104억원 등 총 208억 원을 투입해 일반 어린이집 원생까지 건강과일을 확대 보급할 계획이다. 수혜인원은 37만명으로 올해 3만9천명에 비해 약 9.5배가 늘어나며 도는 이를 통해 농가소득이 145억원 증가하고, 324명의 신규 일자리가 창출되는 등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경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