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협력농업 유기농업으로 시작하자”
“남북협력농업 유기농업으로 시작하자”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8.09.03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축분퇴비 및 유박 등 남북 유기농 특구지정 당부
제 17회 친환경유기농박람회 성료
지난달 열린 제17회 친환경유기농박람회 커팅 모습.
지난달 열린 제17회 친환경유기농박람회 커팅 모습.

남북협력농업 사업을 통해 국내 가축분퇴비 지원 등 남북 유기농 특구를 지정하고 국내 유기농자재 수출을 활성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최근 개최된 제17회 친환경유기농박람회에서 ‘남북협력농업 유기농업으로 시작하자’라는 주제의 컨퍼런스에 이해극 유기농업협회 회장은 “현장에서 북한농업을 바라보면 남한의 자본과 북한의 인력이 합치면 최고의 유기농산물 재배가 가능하다”며 “남북 유기농특구를 지정하고 생산과 교육 체계를 갖추게 되면 유기농 수출이 활성화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장경호 통일농수산사업단 정책실장은 ‘남북 농업협력 사례와 교훈’이란 주제발표를 통해서 “앞으로 남북농업협력은 인도적 지원과 한반도신경제지도를 촉진하거나 보완하는 형태로 진행될 가능성이 크다”며 “농업 기반을 확충하거나 특구배후 지원 등을 목적으로 하는 협력이 추진될 것”이라고 밝혔다.

정만철 농어촌사회연구소 부소장은 ‘북한유기농업 현황’발표에서 IFOAM의 북한 내 유기농업 지원 프로젝트를 소개하면서 “유기농업은 향후 농업협력에 있어 중요한 키워드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상희 한국친환경농자재협회 기술위원도 ‘친환경농자재 대북경협지원 추진방향’ 발표에서 “친환경농자재를 북한에 지원하면 채소 .과수 증수 등 상당한 효과가 기대된다”며 “농기자재 대북지원 종합타워 구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실제 퇴비업체 관계자들도 유기농분야의 대북지원사업 모색에 환영입장을 나타내고 있다.

신농비료 백승민 영업총괄은 “국내 늘어나고 있는 가축분퇴비를 소진하기 위한 대북지원사업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며 “지력이 떨어져있는 북한 토질에 국내 유박, 가축분퇴비가 지원될 경우 가축분처리에 고심하는 축산농가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류창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