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8.09.03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추 육묘 고온다습 웃자람 방지 수분관리
사과 반사필름 웃자란 가지 제거 후 실시

△가을 배추・무 = 배추 육묘 고온다습으로 웃자라기 쉬우니 알맞은 수분관리 및 환기해야 한다.
배추 육묘상에 망사 터널을 설치하여 해충유입 차단, 바이러스병 예방하고 아주심기 1주일 전에는 포장 환경에 견딜 수 있게 물주는 양을  줄이고 온도를 낮추면서 직사광선에 많이 노출시켜 묘를 순화한다.
배추 아주심기 중부지방 9월 상순, 남부지방 9월 중순이 적기이다.
아주심기 10~15일 전까지 밑거름을 주고 로터리 친 후 이랑조성하고 본 잎 3~4매 때 육묘상 깊이만큼 심어야 생육이 양호하다.
심는 시기가 고온기로 흐린 날 오후에 심는 것이 모의 활착에 좋다.
가뭄이 계속될 때는 묘 자체와 심을 구덩이에 물을 충분히 주고 심는다.
무 솎음 싹이 올라온 무는 솎음 작업을 해주되 재배 면적이 많거나 노동력이 부족한 경우, 본 잎 4~5매 일 때 1포기를 남기고 솎아준다.

△고추 = 적기수확 열매 색이 진홍색이며 과실 표면에 주름이 생겼을 때가 매운맛인 캡사이신 성분이 가장 많은 수확적기로 80% 이상 붉어진 고추는 즉시 수확해 나머지 고추의 숙기를 촉진시킨다.
포장관리는 수확 종료 후 병든 고추, 줄기 등 잔재물 소각 및 제거한다.

△마늘・양파 = 씨마늘 준비 난지형 마늘은 9월 하순~10월 상순경이 파종 적기로 적기에 파종될 수 있도록 우량종자, 비닐 등 자재 등을 미리 준비한다.
양파육묘 잘록병 방제, 본잎 2~3장 될 때 묘를 1cm 간격으로 남기고 솎음실시, 제초작업과 동시에 노출된 뿌리부분을 덮어준다.
양파아주심기 내륙지역은 빨리, 남부지역과 제주지역은 늦게 심는다.
아주심기 시기가 너무 빠르면 추대되기 쉽고 늦으면 월동 중 동해나 건조 피해를 받기 쉽다.

△사과 중생종 홍로 착색관리 = 착색증진을 위해서는 안토시아닌의 생성 조건을 만들어 줘야하며 재배적으로는 낮은 야간온도, 일조유지, 질소비료 억제 등이 있다.
잎 따주기는 과일에 닿는 잎과 그 주변 잎을 제거하되 전체 잎의 30%를 넘지 않도록 주의한다.
반사필름은 마지막 약제를 살포한 후 잎 따기와 웃자란 가지 제거한 후 실시하며 중생종은 수확 2주전 실시한다.
착색기에 들어서면 배수에 주의를 기울여야하며 수확 20일∼1개월 전에는 수분이 적은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착색에 도움이 된다.

△지금 수확하는 우리품종 흑보석 = 생육특성은 거봉 품종보다 착색이 양호하고 수확기가 거봉 대비 1주일 이상 빠르며 수확량이 많고 재배안전성이 우수하다.
품종특성은 숙기는 9월 상순(시설재배 6월하순), 과방중 600~700g, 과립중 11.5g 당도 18.3°Bx, 산도 0.55%이다.
재배현황은 경북 김천 등 전국 150ha 정도 재배한다.

△화훼 = 추국 전조재배는 추국의 자연 꽃눈분화기는 8월 하순경으로 개화억제를 위해서는 이 시기부터 전조재배를 시작한다.
수확 후 관리는 수확한 절화국화의 출하 전 저장온도는 1~2℃, 상대습도는 80%가 좋다.
4~5℃에도 2주 정도의 저장은 가능하지만 출하 후 품질이 떨어지고 상대습도가 90~95%로 높으면 곰팡이가 생기며, 70~75%로 낮은 경우 꽃잎이 건조되어 저장기간이 단축된다.

△인삼 = 가루깍지벌레 방제는 주로 4년생 이상의 고년생 포장에서 1년에 3회 발생하여 피해를 준다.
잎의 뒷면 엽맥과 줄기와 잎자루가 만나는 곳, 줄기, 뿌리 등에 붙어 즙액을 빨아먹고, 그을음병을 유발하여 지상부를 말라 죽게 한다.
발생 초기에 인삼의 지상부를 제거하고 주위에 등록 약제를 부분적으로 살포하여 방제하여 준다.
수확예정 포장의 병해충 방제는 사용 농약의 적용 시기를 잘 살펴보고 농약잔류에 검출되지 않도록 안전사용기준을 준수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18. 9. 2.~ 9. 8.)[기상청 발표(‘18. 8. 30., 6:00)]
기온은 평년보다 조금 높겠음.
강수량은 평년보다 많겠으나, 남부지방은 적겠음.
※ 9월 2일 제주도, 3일 중부지방에 비
● 이번 주 농사정보(‘18. 9. 2.~ 9. 8.)[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36호]
(벼농사) 쌀 품질 향상을 위해 완전 물떼기는 이삭 팬 후 30∼40일경이 적기, 고온다습 환경으로 잎집무늬마름병·세균벼알마름병·이삭도열병·노린재류·멸구류 등의 발생이 우려되므로 적기방제
(밭작물) [콩] 알곡 자람의 중요시기 이므로 기상재해 예방에 주의하고 노린재·탄저병 등 병충해 적용약제로 방제 [수확] 참깨 2모작 재배(9월 상·중순), 고랭지 여름재배 감자(9월 상·중순) 적기 수확
(채소) [고추] 80% 이상 붉어진 고추 즉시 수확 [가을 배추·무] 배추 아주심기(중부 9월 상순, 남부 9월 중순), 무 본 잎 4∼5매 때 솎음
(과수) [사과 홍로] 수확 2주전 반사필름 피복(일소피해 주의), 잎 따주기 등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