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주의 추천 품종 - 팔레놉시스
금주의 추천 품종 - 팔레놉시스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8.08.20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빅립(Big Lip)의 소형 ‘러블리엔젤’

팔레놉시스는 꽃의 모양이 아름답고 화려한 색상을 가지고 있으며 오랜 기간 감상할 수 있어 전세계적으로 인기가 많은 난 중 하나이다. 국내에서도 분화류 생산액 1위에 해당하는 품목이며 연중 생산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최근 선물용 난의 소비가 급격히 감소하면서 생활소비용으로 비교적 작은 크기의 소형 혹은 미니 팔레놉시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은 2017년 소형 팔레놉시스 ‘러블리엔젤’을 육성하였다. ‘러블리엔젤’은 연핑크 바탕에 진한 핑크줄무늬를 가지는 밝은 화색의 소형 품종으로 입술 꽃잎이 큰 빅립(Big Lip) 형태이다. 꽃대 2대 발생 비율이 높고 32cm 정도의 꽃대 길이에 20여개의 꽃이 달려 볼륨감을 가진다. 잎의 길이는 18cm 내외이며 진한 녹색을 띄고, 병에 강한 편이어서 안정적인 재배가 가능하다. 

유묘 생육 시 고온에 약한 특성이 있어 여름철 재배관리에 유의하여야 하며, 직사광선에서는 엽소현상이 발생할 수 있어 50%정도 차광이 필요하다. 겨울철 생육기에는 18℃이상 유지해주고 개화기에는 최저 16℃이상의 온도유지가 필요하다. ‘러블리엔젤’은 밝고 화사하며 입술꽃잎이 큰 특이한 형태로 새롭고 참신한 느낌을 주고 있다.

■국립원예특작과학원 화훼과 농업연구사 안혜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