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팜 밸리 조성사업 재검토해야
스마트팜 밸리 조성사업 재검토해야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8.08.13 1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청년창업 확대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팜 밸리 조성사업에 대한 시설농가의 우려가 높다. 지금도 산지폐기를 하면서 어렵게 수급조절을 하고 있는데 판매에 대한 대책 없이 재배면적만 늘리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올해 2개소, 내년 2개소 등 총 4개소별로 20ha씩 스마트팜 밸리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관련 예산은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합쳐 약 7,200억원이 투입될 것으로 보인다.

20ha에는 물류센터, 교육센터, 주거 등 복합시설도 들어서겠지만 대규모 재배지도 포함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정부는 스마트팜 밸리 조성관련 현재 재배되고 있는 품목과 중복을 피한다는 방침이나 시설에서 연간 지속적으로 재배를 할 수 있는 품목은 토마토, 파프리카, 화훼류 등으로 한정돼 있다.

한국파프리카생산자자조회는 지난달 17일 자조금관리위원회를 개최하고 자체 수급조절 예산 4억원을 투입해 하등품 1,000톤을 시장에서 격리하기로 결정했다.

빨강파프리카 5kg당 가격은 6월부터 12,000∼19,000원대를 오가다가 지난 14일부터 8,000원대로 급락했다. 이는 동기작과 하기작 생산물량이 겹치기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다.

토마토도 얼마 전 가격이 급락하면서 재배농가들이 분통을 터트리며 산지폐기를 실시한 적이 있다.

과채류의 가격급락은 국내 재배면적 증가의 원인도 있지만 망고, 체리 등 수입과일 급증으로 인한 타격도 적지 않다. 수입과일 양은 해가 갈수록 크게 늘어나고 있어 국내 원예산업을 위협하고 있다.

또한 과채류의 주 수출국은 일본으로 일본 내 변수로 수출물량이 내수로 쏟아지는 경우도 있다.

정부는 청년창업 확대도 중요하지만 기존 농가들의 소득보존이 더욱 중요하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굳이 스마트팜 밸리를 추진한다면 기존 노후화된 시설을 폐원하고 수용하는 방식으로 하던지 시설농가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해야 한다.

/이경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