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팜 밸리 조성사업 재검토해야”
“스마트팜 밸리 조성사업 재검토해야”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8.07.27 1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가 수급조절 안간힘 … 정부 무대책 재배면적 확대
기존 재배농가 수용형태 적합

정부가 청년창업 확대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팜 밸리 조성사업에 대해 재검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현재 농가들이 농산물 가격하락으로 수급조절을 위해 안간힘을 쏟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판매대책 없이 대규모 재배면적만 늘리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올해 2개소, 내년 2개소 등 총 4개소별로 20ha씩 스마트팜 밸리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관련 예산은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합쳐 약 7,200억원이 투입될 것으로 보인다.

익명의 시설농업 전문가는 “정부는 청년창업 확대를 위해 20ha 면적에서 농장, 물류센터, 교육센터, 주거 등 복합적인 기능을 하는 스마트팜 밸리를 만들 계획이나 이는 적절하지 않다”며 “현재 국내 농산물이 포화상태인 상태에서 농가는 수급조절을 위해 안간힘을 쏟고 있는데 유통대책 없이 면적만 늘리는 것이 말이 되냐”고 말했다.

그는 “지금 농업기술원, 지자체들이 체계를 가지고 하고 있고 민간물류센터도 현대화돼 운영되고 있다”며 “재배작물을 다양화한다고 하지만 그럴 경우 20ha에서 작물별 물류센터를 만들어야 하는데 비현실적”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재배면적이 늘어나지 않게 기존의 흩어진 농장을 폐원시키고 새로 수용하는 방안이 적절하다”며 “이미 파프리카 같은 경우 큰 농단들은 교육, 물류, 유통, 판매 체계를 확보하고 있어 이들을 중심으로 창업을 유도하면 쉽게 자립화가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20ha씩 4개를 만드는데 7,200억원이 소요되고 지금까지 자리이동이 많은 관이 주도해서 잘된 케이스가 없다”며 “차라리 이 예산을 가지고 공군사관학교에서 파일럿을 육성하듯이 농대생을 대상으로 해외에서 석사, 박사를 양성해 지식층이 살아나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스마트팜 밸리 조성관련 현재 재배되고 있는 품목과 중복을 피한다는 방침이나 시설에서 연간 지속적으로 재배를 할 수 있는 품목은 토마토, 파프리카, 화훼류 등으로 한정돼 있다.

/이경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