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8.07.09 1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추 = 장마대비 사후대책 물 빼기는 침수된 토양은 배수로 정비로 신속한 물 빼기 작업 실시한다. 침수 시 역병, 무름병 등이 발생되기 쉬우므로 조기 배수실시하고 다습 시에는 꽃과 열매가 쉽게 떨어진다.
뿌리 피해예방 도복된 고추를 신속히 일으켜 세움, 늦게 일으켜 세울 경우 뿌리가 끊어지는 피해 발생한다.
북주기 겉흙이 씻겨 내려간 포장은 북주기를 실시하여 뿌리 노출 방지한다.
엽면시비 요소 0.2% 액이나 제4종 복합비료를 5~7일 간격 2~3회 살포한다.
대파 피해가 심한 포장은 작목특성 및 출하상황에 따라 타작물 대파한다.
적기수확 및 건조 수확한 고추는 화력건조기를 활용하여 부패방지하고 건조기 온도를 55℃로 하여 48시간 건조 후 2~3일간 하우스 내 건조한다.

△시설채소 = 장마대비 사후대책은 피복재의 흙 앙금 및 오물은 깨끗한 물로 세척하여 광 투과성 유지한다.
손상된 피복재는 철거 후 새 비닐로 교체하여 다음 재배작물 준비하고 수경재배 시설이 침수 시 깨끗한 물로 씻은 후 반드시 소독한다.
침․관수피해가 심하거나 병든 식물체는 조기에 제거하여 전염원 차단하고 경미한 피해를 받은 포장은 분무기나 호스를 이용 깨끗한 물로 씻은 후 적용약제를 신속히 살포하여 병해충 방제한다.
배수로를 재정비, 쓰러진 포기 일으켜 세우기, 북주기 실시하고 뿌리기능 저하 시 요소 0.2%액 또는 제4종 복합비료 엽면시비한다.
호우피해 이후 햇빛이 강할 때는 차광망을 설치하여 일사피해 예방하고 피해를 받아 회복이 불가능한 포장은 철거 후 조기에 다음 작물 재배한다.

△장마 및 태풍대비 과원관리 = 사전 관리 대책은 연속 강우 시 포도 등 과수에서는 열과 피해 발생이 우려되므로 관․배수 철저로 열과 피해 예방에 노력한다.
배수로 확보 및 적절한 관수로 원활한 뿌리 생육도모하고 외부에서 물이 과원으로 들어오지 않도록 주변 배수로를 정비하고 배수 불량과원은 명거 배수로, 집수정형 배수장치 설치한다.
사후 관리 대책은 낙과된 과실 중 수확기에 도달한 과실은 가공 등으로 이용하고 미숙과, 손상과 등은 땅에 묻거나 소각하여 과원 내 청결 유지한다.
토양이 유실된 과원은 나무의 뿌리가 마르지 않도록 빨리 흙으로 채워준다.
침수된 과원은 배수로를 정비하여 물이 빨리 빠지도록 하고, 잎에 묻은 이물질을 씻어준다.
부러진 가지는 절단면이 최소화 되도록 자른 후 보호제를 발라주고 상처부위로 2차 병원균 침입방지를 위하여 살균제 살포한다.
낙과된 과실 및 이병된 가지는 모아서 묻거나 소각하고 쓰러진 나무는 즉시 세우고 지주로 받쳐주며 찢어진 가지는 끈이나 천으로 매어주거나 단단하게 고정한다.

△화훼 = 카네이션 여름철 관리는 생육에 적합한 기온은 주간 15~20℃, 야간 15℃ 이하이며, 근권 온도는 15~20℃이다.
고온은 저온성인 카네이션의 광합성 감소에 따른 생육 불량은 물론 개화 지연, 꽃의 착색 불량, 꽃눈의 분화와 발달 이상 등을 일으켜 품질을 크게 떨어뜨린다.
차광을 이용한 시설 내 온도 상승 억제한다. 카네이션은 저온을 좋아하면서도 50,000lux 정도의 높은 광도를 요구하므로 차광을 하더라도 광도와 생육 단계 등에 따른 차광율, 차광 방법 등 변화 필요하다.
시설 내 지속적으로 차광하면 광도가 부족하게 되어 식물이 연약해지고 웃자라며 분화(分化)부터 발뢰(꽃봉오리 출현)까지의 꽃눈 발달이 초기 단계에서 매우 늦어지므로 주의한다.

△인삼 장마철 대비 = 사전대책은 유기물 함량을 2%정도로 하여 포장의 적습범위 유지 및 통기성 개량한다.
고랑제초기를 이용하여 배수로를 정비하고 두둑을 높게 유지하고 해가림 시설의 늘어진 피복물을 팽팽하게 유지, 작토층 상면에 볏짚 등으로 피복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18. 7. 8.~ 7. 14.)[기상청 발표(‘18. 7. 5., 6:00)]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겠음.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많겠음.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8일은 제주도에 비, 9일은 전국으로 확대
● 이번 주 농사정보(‘18. 7. 8.~ 7. 14.)[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28호]
(벼농사) [집중호우대비] 논․밭두렁, 제방 등 사전 점검 및 정비 [본답관리] 중기 제초제 사용 시 물 관리, 중간 물 떼기 실시
(밭작물) [장마철관리] 습해를 받지 않도록 배수로를 깊게 설치 등 사전 정비 [참깨] 돌림병, 시들음병, 잎마름병이 발생되기 전 예방위주로 방제 
(채소) [장마대비 사후관리] 물 빼기, 뿌리 피해 예방, 북주기, 엽면시비, 적기수확 [주요 병해충 방제] 역병, 탄저병, 담배나방, 총채벌레 등 예방 및 방제 실시
(과수) [장마‧태풍대비] 배수 불량과원은 명거배수나 집수정형 배수장치 설치 [사후대책] 신속한 배수, 병해충 방제, 수세회복을 위한 엽면시비, 나무 세우기 및 보조지주 설치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