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수 대표가 전하는 이달의 배 재배관리 - 7월
박근수 대표가 전하는 이달의 배 재배관리 - 7월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8.07.02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장 좋은 배나무를 만드는
방법에는 전정과 유인이다

▲배나무 수체 특성
배나무는 6월 30일까지 영양생장기로 배나무는 주지 결과지 잎 등 배나무를 키우는 시기다. 7월부터는 생식생장기로 배나무 열매를 키우는 시기다. 7월부터는 배나무 열매를 키우기 위해 6월 하순 부터는 배나무 주지 결과지 도장지 잎 키우는 것을 멈추기 시작하여 7월초에 도장지가 70~80% 멈추었을 때 가장 수세가 안정되어 생산량과 특품율이 많아 돈을 벌수 있다. 그런데 일반 농가들은 7월, 8월, 9월까지도 비만오면 요소비료를 300평에 20kg씩 1달에 2~3회 살포한 농가가 있다. 이렇게 되면 7월 초가 되어도 도장지는 멈추지 않고 7월, 8월에도 도장지가 계속 자라게 된다. 7월초부터 열매를 키우기 위해서는 배나무 크는 것을 멈추고 열매로 양분을 많이 보내야 배는 양분을 배불리 먹고 잘 크고 색택도 좋으며 당도도 좋다. 반대로 7월, 8월, 9월까지 요소비료를 시비하고 있으면 열매로 가야할 양분을 배나무가 멈추지 않고 계속 자라면서 도장지와 열매가 양분을 나누어 먹으므로  배는 크지 않는다.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배 농가들은 다수가 추비를 계속하고 있어 비료 값 노동력를 투자하여 배를 못 크게 만드는 일을 매년 반복하고 있다. 배체험방에서는 토양검정에 의한 시비를 철저히 지도하고 추비는 5월 하순에 300평에 요소 3kg 염화칼리 6kg 6월 상순에 요소3kg 염화칼리6kg 살포 후 수확 전까지는 절대 추비를 하지 않는다. 그래야 색택 좋은 대과 생산 비율이 올라가 돈을 벌수 있다. 신초 80% 멈춤 시기에 따라 시비, 전정, 토양 및 결실관리 등 재배 기준으로 삼아 수체관리를 해야 한다. 6월 하순에 80%가 멈춤면 수세가 약하여 당도 높고 숙기가 빠르나 소과 생산으로 저소득으로 이어진다. 7월 중하순까지 도장지가 안 멈추면 수세 강하여 색택이 나쁘고 저당도 배를 생산할 수 있다.

▲쌀 배따기
쌀 배는 봉지가 안 씌워진 배를 말하며 쌀 배는 빨리 제거할수록 이익이다. 쌀 배도 봉지씌워진 배와 똑같이 양분을 먹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올해 서리피해 등으로 결실이 불량한 과원은 쌀 배를 그대로 놓아둔 것이 이익이다. 이유는 수세안정을 위해서이다. 결실량이 부족하면 양분이 남아돌아가 도장지만 계속 키우게 되므로 도장지가 계속 크고 있으면 배도 안 크고 도장지만 무성해 그늘을 제공 꽃눈 분화가 잘 안되고 쭉쟁이 꽃눈을 만들어 내년 농사를 어럽게 만든다.

▲여름전정
여름전정은 여름에 나무를 잘라내는 것으로 착각하여 도장지를 7월달 8월까지도 제거하는 농가가 있는되 잘못이다. 7~8월달에 도장지를 많이 잘라내면 또 도장지가 올라온다. 이때 도장지가 올라오면서 배가 먹을 양분을 먹고 크기 때문에 배가 덜 큰다. 고로 도장지 제거는 최소화 해야 한다. 배체험방에서는 5월달에 도장지를 100% 제거토록하고 하나씩 빠진 도장지를 6월상순까지 제거토록 한다. 이유는 신고 단과지군 꽃눈은 6월 중순부터 분화되는데 도장지가 그늘을 제공하면 꽃눈이 잘 안생기고 꽃눈이 쭉쟁이 꽃는이 될수 있기 때문이다.

▲배체험방 3단계 유인법
가장 좋은 배나무를 만드는 방법은 전정과 유인이다. 그중 7월초에 결과지로 만들 가지를 유인해야 한다. 배나무 유인시기는 7월초순이다. 그런데 다수농가들은 7월초에 가지유인을 안한다. 그대로 놓아두면 가지 직경이 두꺼워져 유인하기가 매우 어렵다. 그러다 보니 가지를 빠게거나 쪼게어 유인한다. 이렇게 되면 어떨까? 가지크기와 양분 공급 바란스가 안맞는다. 과일이 덜 크고 배나무 가지가 퍼석퍼석한다. 그래서 유인은 가지가 굳어지기전 7월초에 반드시 유인해야 한다.
결과지 후보지 유인시 20~40도로 눕혀서 유인하면 기부쪽에서 도장지가 발생하고 도장지를 제거하면 그 자리는 꽃눈은 없어지고 계속 도장지가 더 크게 발생하여 계속 반복 결론은 열매가 없는 결과지가 된다. 그리고 직경이 1.5cm 이상 길이가 2m 이상 가지를 유인하면 반드시 기부쪽에 도장지가 발생 좋은 결과지가 만들어지지 않는다. 그래서 배체험방 에서는 3단계 유인법을 개발 하여 교육하고 실천하므로 좋은 결과지를 만들어 생산량과 특품율 을 올리고 있다
△배체험방 3단계 유인법은 = 직경이1cm 정도 길이1.3~1.5m 자란가지를 유인하고 직경1.5cm 길이2m 이상 가지는 2~3cm 남기고 가을전정시 예비지 전정을 해야 한다.유인 최적기는 7월 상순, 늦어도 수확 전까지 빠를수록 좋다. 이유는 수확 후에는 양분이 집중되어 직경이 2배로 커저 유인하기가 어럽다.1년생 가지는 주지와 90도 방향으로 기부에서 약20cm에서 묶어 수평(덕)으로 60~70도로 눕혀 유인한다.2년생 가지는 45도로 유인한다.3년생 가지는 2.5m까지 자라지 못한 가지는 2.5m까지 자랄 때 까지 그대로 두었다 2.5m까지 자란 후 유인 한다.3년생 가지가 2.5m까지 자란 가지는 0도로 덕에 묶고 끝은 45도로 유인하여 묶는다.
 
▲비상품과 제거
수확 1달 전에 병충과 소과 및 비상품과를 제거하여 상품성을 높인다.

▲표토관리
배나무 밑1m까지는 항상 청결하고 나머지 부분도 평소 때는 풀을 짧게 키우고 장마때는 풀을 길게 키워 표토관리에 힘쓴다.
배체험방 에서는 토양관리를 배나무 밭에 지렁이를 많이 살게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렁이가 가장 좋아한 것은 석회와 볏짚 적정 수분을 유지해주어야 한다.지렁이 똥은 지구상에서 가장 좋은 부식이고 2-3m 까지 경운하고 0.5cm 정도의 표토를 증가시키고 토양미생물의 번식 환경을 조성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