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농업 원예산업이 중심된다
남북농업 원예산업이 중심된다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8.06.11 1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앞선비전 제시해야 통일경제 선도할 수 있어
북, 과일채소수요 늘어 원예시설・기술에 관심

한반도에 평화의 기운이 찾아오면서 남북간의 경제협력 분야 중 원예산업이 타 산업분야보다 우선 추진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전문가들은 국제제재가 없는 조림사업부터 협력이 시작되면 농업, 축산분야가 그 뒤를 이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벼, 옥수수와 같은 식량작물이 아닌 원예작물에 관심이 쏠리는 것은 김정은 정부가 채소, 과수, 버섯 등 원예산업의 중요성을 상당히 강조하기 때문이다.

GSnJ인스티튜트 권태진 원장은 “긴급구호로서의 식량 원조사업은 마무리 되고 경제협력과 같은 투자유치와 기술협력이 주를 이루게 될 것”이라며 “북한정부는 핵 포기 이후 군사기술에서 농업기술 개발로 우선순위를 바꾸었다”고 설명했다.

북한은 평양을 비롯한 대도시의 채소, 과일 수요가 증가하고 기술발전에 대한 관심도 커 북한 내 시설원예분야의 변화가 급속도로 이뤄지고 있다.

권 원장은 “김정은 정부 출범 이후 북한경제는 시장중심으로 소비자와 생산자가 활동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춰졌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주민들의 활발한 시장활동으로 소득증가가 발생했고 이는 원예농산물에 대한 유효수요를 불러왔다.

평양남새(채소)과학연구소는 약 40만평 규모의 대규모 수경재배 시설로서 토마토, 오이 등의 품목을 재배하고 있으며 장천남새전무협동농장은 약 20만평 규모에 수백동의 채소재배온실을 갖췄다. 권태진 원장은 “북한은 온실개발에 열을 올리는 중”이라며 “현재 평양에는 대규모 온실이 마련되어있고 내부도 나름대로 과학적으로 설계돼 있는 편”이라고 전했다.

한편 남북외교분위기가 경색된 가운데에도 농업과학을 위한 교류는 상당기간 계속되어 농업협력의 기틀을 마련해왔다. 2008년부터 시작된 채소채종연수단교육과 2001년부터 개최된 남북농업과학심포지엄 등이 그 예시이며 감자, 채소, 과수 등 원예산업과 관련된 기술교류가 주 내용이다.

전문가들은 통일경제시대에 돌입했을 때 원예산업이 선도적역할을 해야한다고 입을 모았다. 독일 통일 전문가인 강원대학교 김경량 교수는 “통일 후 북한이 남한의 원예농산물 수요를 따라잡는데는 채 2년이 걸리지 않을 것”이라며 원예산업계를 둘러싸고 일어날 변화에 따른 대비책이 필요하다는 조언을 했다.

/김다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