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여름철 농업재해 선제적 대응
정부, 여름철 농업재해 선제적 대응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8.06.11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상청 장마이후 국지성 호우 및 태풍 한반도 상륙 예상
농식품부, 농업재해 대책 상황실 운영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올 여름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하겠으나, 장마이후 대기 불안정으로 ‘국지성 집중호우’와 몇 차례의 ‘태풍’이 한반도로 상륙할 것으로 예상된다는 기상청의 여름철 기상전망이 발표됨에 따라, 농업현장에서 재해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018년 여름철 농업재해대책을 수립하고, 농촌진흥청, 지자체, 한국농어촌공사 등 관련기관 및 단체에 협조를 요청했다.

이와관련 여름철 농업재해대책 상황실을 예년보다 10일 앞당겨서 6월5일부터 오는 10월15일까지 운영할 계획임을 밝혔다.

농업재해대책상황실은 농업정책국장 총괄하에 5개팀으로 구성되며, 기상청 및 중앙재난대책본부 상황실과 협조하여 기상상황을 상시점검하고, 기상특보 발령 시에는, 각 실·국 및 지자체, 유관기관·단체와 함께 비상체제로 전환, 상황종료시까지 비상근무를 실시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여름철 재해대책’ 기간 중에 지자체 등을 통해 농업인, 관련기관에 기상정보를 신속히 제공하고, 여름철 재해 유형별 농작물 및 가축·시설 관리요령 리플릿(2종, 14천부)을 제작 배포할 계획이다.

태풍 및 집중 호우시 농작물 침수피해 예방을 위해 배수장, 취입보 등 농업용 수리시설에 대해 사전 가동점검 등 상시 가동체제에 돌입하고, 금년 배수개선사업 시행 중인 117개 지구 중 57개 지구는 우기(雨期) 이전(6월말까지)에 조기 완공해 침수피해예방에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기상특보 발령시에 해당지역의 농업인에게 대응요령을 SMS문자로 전송하여 농업인 스스로가 재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관련정보를 수시로 제공할 예정이다.

피해발생시 작물별・생육단계별 맞춤형 대응요령을 전파하여 신속한 응급복구를 유도하고 피해가 심한지역에는 농진청·도 농업기술원 전문가로 구성된 ‘현장기술지원단’을 현장에 파견 하여 긴급복구 기술지원을 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