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8.06.02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늘・양파 = 마늘 수확품종, 재배형태 및 지역에 따라 다르나, 제주도 5월 하순, 중부내륙 6월 중하순에 수확, 잎 끝이 1/2~2/3 정도 마를 때 수확한다.
저장 전처리 및 본 저장 장기저장 시 수분함량은 65% 정도가 적당하다.
양파 수확적기 구가 비대 성숙하면서 내부로부터 새로운 잎이 나오지 않으므로 엽초부의 조직이 약해져 지상부의 무게에 의해 스스로 넘어진다. 도복 시작 1주일 전후로 일제히 넘어진다.

△배추 = 고랭지 배추 진딧물에 의한 바이러스 전염 및 각종 해충의 피해 경감을 위해 육묘 시 방충망 피복, 아주심기 1주일 전부터 순화한다.
노지 봄배추 석회결핍증 예방을 위해 고온건조 방지, 저온기에 생긴 꽃눈이 온도가 올라감에 따라 추대할 가능성, 적기수확한다.

△사과 과원관리 = 수세 조절은 과실비대와 새가지 생장, 꽃눈 분화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건전한 수세 유지에 노력한다.
고품질 과실생산을 위해서는 적절한 수세 유지가 가장 중요하다.
낙과 양상은 과일과 꼭지부위가 노란색으로 변하면서 낙과한다. 일반적으로 10~20mm 크기 과실이 낙과되나, 일부 큰 과일도 낙과한다.
예방 및 대책은 낙과 발생이 심한 과원은 마무리 적과시기를 늦추고 확실한 수정으로 과실 내 종자수 확보 노력한다.
수체 양분관리를 통한 저장양분 전류·저장 유도하고 적정 수세유지를 위한 시비관리 및 병해충 철저히 한다.
과원 내 토양이 건조, 과습되지 않도록 관배수관리 철저히 한다.

△화훼 = 튤립 구근 수확 시기는 품종과 포장에 따라서 다소 차이가 있으나, 6월 초순 잎의 70~80%가 적갈색으로 변했을 때 수확한다.
구근 수확기가 빠르면 구근이 충실하지 못하고 수량이 적으며 늦게 수확하면 구근 부패병이 많이 발생하고 구가 갈라지는 열피구(裂皮球)도 증가되어 품질이 떨어진다.
수확은 맑은 날씨가 2~3일 계속되어 밭의 수분이 적을 때 구근에 상처를 입히지 않도록 하고 직사 일광을 많이 받지 않도록 한다.
수확 후 구근 부패병 방지를 위해 흙을 물로 깨끗이 씻어 내고 벤레이트 20배액으로 30분간 침지 소독처리를 한 후 송풍 건조기로 건조하는데 28℃ 이상이 되지 않도록 한다.
구근 상자에 담은 구근은 충분히 건조시켜 23~25℃의 저장고에 보관하는데 20℃ 이하의 온도에서 건조가 불량하게 되면 꽃눈분화가 잘 안되는 미개화구의 발생이 많고, 30℃ 이상의 건조 상태에 두면 꽃잎이 찢어지고 기형화가 발생하므로 주의한다.
종구 저장은 통풍이 잘 되고 햇빛이 비치지 않는 장소를 선택하고 수확 후 7월까지의 건조 저장 온도는 25℃, 8~9월은 23℃, 10월은 15~20℃가 좋으며, 실내 습도는 85% 이하로 하고 저장고 내 환기를 잘 하도록 한다.

△인삼 = 인삼포 고온피해 증상은 인삼 잎은 연갈색으로 잎이 부정형 무늬를 생성하면서 말라죽으며 지상부가 약해지면서 잔뿌리가 줄고 뿌리가 시들해지게 됨. 시간이 경과될수록 잎은 갈색으로 말라버리며 뿌리의 생육도 중단된다.
인삼포 고온피해 예방을 위한 관리 요령은 고온장해는 30℃이상의 기온이 5일 이상 지속될 때 발생하며, 온도가 높은 지역의 1~2년생에서 주로 발생한다.
고온시에는 2중직 또는 3중직 흑색 차광망 등을 사용하여 광량이 낮게 유지되도록 하고, 고온이 오기 전에 통풍이 원활히 될 수 있도록 개량울타리를 설치하고 2중직 차광망을 미리 덧씌워 준다.

△약용작물 = 황기 순지르기는 땅이 비옥하거나 비료를 많이 주어 생육이 왕성할 경우 도복의 위험이 있으므로 생육상태를 보아 1년생은 6월 중순, 7월 중순, 8월 중순에 1/4정도 잘라준다.
2년생 이상은 6월 상순과 7월 중순에 각각 1/3~1/4 정도씩 잘라주고 2차 순지르기 후에도 생육이 왕성하면 8월 중·하순에 1/3~1/4 정도 잘라준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18. 6. 3.~ 6. 9.)[기상청 발표(‘18. 5. 31., 6:00)]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음.
강수량은 평년보다 적겠으나, 제주도는 비슷하겠음(5일 제주도에 비)
● 이번 주 농사정보(‘18. 6. 3.~ 6. 9.)[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23호]
(벼농사) [적기모내기] 완전미 수량 및 품질을 고려한 지역 및 지대별 중묘 적기이앙 실시 [잡초방제] 논 잡초는 벼 모내기 전·후 2차례로 나눠 방제를 실시
(밭작물) [맥류] 보리 수확적기는 출수 후 40일, 수매용은 수분 14% 이내로 건조 [감자] 침수대비 수확기 배수관리 및 감자역병 예방 철저 [콩] 적기 파종, 논 콩 배수구 설치, 파종 후 제초제 처리 
(채소) [노지고추] 웃거름은 아주심기 이후 한 달 간격으로 4회, 진딧물·총채벌레 등 병해충 방제 [마늘·양파] 마늘은 잎 끝 1/2~2/3 정도 마를 때 수확, 양파는 도복 진행될수록 수량 증가
(과수) [과원관리] 새가지 생장과 과실간의 양·수분 경합이 심한 시기로 낙과방지 및 수체관리 [예방방제] 과종별 주요 병해충 방제 및 꽃매미 적기 공동방제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