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8.05.28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봉지 씌우기 전 병해충 중점관리 필요
인삼 내부습도 높아지지 않도록 주의

△배추 = 고랭지 배추 진딧물에 의한 바이러스 전염 및 각종 해충의 피해 경감을 위해 육묘 시 방충망 피복, 아주심기 1주일 전부터 순화한다.
뿌리혹병 예방을 위해 적용약제를 정식 직전 토양 전면 혼화 처리하거나 아주심기 전 해당약제에 묘를 침지하여 사전 예방한다.
노지 봄배추 석회결핍증 예방을 위해 고온건조 방지, 저온기에 생긴 꽃눈이 온도가 올라감에 따라 추대할 가능성, 적기수확한다.

△시설채소 = 고온기 안정생산 종합관리 기술 차광도포제 하우스 외부에 도포하여 시설내부로 유입되는 빛을 고르게 분포시켜 내부 온도를 3~4℃ 낮출 수 있다.
토마토 패키지기술은 차광 및 환풍시설 혼합설치, 7.5~9.3℃ 상승억제한다. 단동비닐하우스(2중)의 지붕에 35% 차광막 및 자동개폐기 설치한다.
동력 환기팬(200W, 최대풍량 50m3/분, 6m 간격), 측창 0.2mm 방충망 설치한다.
미세먼지 및 황사대비 비닐하우스, 온실의 출입문 및 창 닫기, 지붕에 먼지가 쌓여 투과광량 부족 시, 물로 세척 광투과율을 높인다.

△사과 = 마무리 적과는 대부분 1∼2회 적과를 한 상태로 6월 하순까지 마무리 적과 실시하고 과실 자람을 보면서 비상품과가 예상되는 과실 위주로 제거한다.
엽과비 기준‘후지’는 잎 55∼60매당 과실 1개 결실, 정아 기준일 때는 4개의 정아 당 과실 1개 결실이다.

△배 = 봉지 씌우기는 봉지를 씌울 때 봉지 안으로 잎이 들어가지 않게 주의한다. 봉지와 열매자루를 결속할 때 너무 느슨하거나 조여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화산’등 국내육성품종은 전용 착과봉지를 이용하여 품질향상 도모한다.
병해충 방제는 봉지 씌우기 전 병해충 중점 종합관리하고 응애류 정밀 예찰 후 적기 방제 지면 가까운 잎부터 관찰 → 주당 5엽씩 5주 조사 → 엽당 1∼2마리 시 약제 살포여부 결정한다.

△포도 = 송이다듬기는 꽃떨이현상을 파악할 수 있는 만개 10일 후부터 3번과 6번 지경을 솎아내고, 큰 송이에 한하여 알솎기 병행한다.
지경솎기는 개화 10일 후부터 약 10일간 실시하고 최종 송이크기는 송이 당 지경수 14∼15개, 과립수 70∼75립으로 조절한다.

△복숭아 = 봉지 씌우기 시기는 정리 적과 후인  5월 하순에(만개 후 40일) 실시하며 심식충이 산란을 시작하기 이전인 6월 상순까지 완료한다.
생리적 낙과가 심한 백도계 품종은 10일 정도 늦추며, 씌우기 직전에는 약제 살포를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화훼 = 장미 흰가루병 온도와 습도가 적당하면 바람에 의해 전염을 반복한다.
잿빛곰팡이병 저장 시 꽃잎에 작은 갈색의 점무늬를 형성하여 상품성을 저하시키고 여름철 장미 수출 시 꽃잎 부패증상을 유발하므로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점박이응애는 잎 뒷면에 많이 발생하고 지제부에 가까운 하엽에 밀도가 높다.
총채벌레 개화기에 꽃봉오리를 가해하는 해충으로 상처부위는 착색이 제대로 되지 못하거나 기형이 되어 상품성이 떨어진다.

△인삼 = 인삼포 생리(염류)장해 경감을 위한 물주기 요령은 생리장해가 우려되는 포장이나 씨앗의 결실 불량이 우려되는 포장에서는 부초(짚이엉)를 덮어 토양수분을 보존하고 물주기를 해준다.
인삼은 생육시기나 생육상태, 지역별로 병의 종류와 발생 양상이 다르므로 병해충 방제에 철저를 기해준다.
점무늬병 해가림 내부 습도가 높아지지 않도록 통풍이 잘 되도록 관리하고, 등록약제로 예방적 방제를 실시해준다.
잿빛곰팡이병 인삼의 모든 부위를 가해하여 피해가 크고 고온 다습한 조건에서 발생이 증가하므로 포장과 차광망 관리를 철저히 하고 발병 포장에서는 등록약제를 살포하여 방제한다.
가루깍지벌레 6월, 8월 상순, 9월~10월 상순으로 1년에 3회 발생하는데 인삼포 주변에 과수원이 있는 포장에서는 발생에 주의하여야 하며, 발생초기 감염된 지상부를 제거하고 등록약제를 부분적으로 살포해준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18. 5. 27.~ 6. 2.)[기상청 발표(‘18. 5. 24., 6:00)]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겠음.
강수량은 평년보다 적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18. 5. 27.~ 6. 2.)[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22호]
(벼농사) [적기모내기] 완전미 수량 및 품질을 고려한 지역 및 지대별 중묘 적기이앙 실시(예, 호남평야지 중생종: 6.3~6.10) [벼 무논점파] 도복에 강한 지역적응성 품종 선택, 파종 후 무 담수 상태 유지
(밭작물) [맥류] 보리 수확적기는 출수 후 40일, 수매용은 수분 14% 이내로 건조 [콩] 적기 파종, 논 콩 배수구 설치, 파종 후 제초제 처리
(채소) [노지고추] 지주고정, 아주심기 후 25~30일 후 1차 웃거름 주기, 배수로 정비 [마늘·양파] 고온 및 가뭄에 따른 구비대기 수분관리
(과수) [사과] 마무리 적과(6월 하순까지) [배] 봉지 씌우기, 나방류·응애류·흑성병 등 방제 [복숭아] 봉지 씌우기, 진딧물·복숭아순나방·검은별무늬병 등 방제 [포도] 개화 10일 후부터 지경솎기, 큰 송이에 한해서 알 솎기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