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 혁신성장, 스마트팜서 찾는다
농업 혁신성장, 스마트팜서 찾는다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8.05.21 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 조기 착수…7월 평가 거쳐 사업자 선정
‘2018 대한민국 혁신성장 보고대회’서 비중 있게 다뤄

농림축산식품부는지난 17일 서울 마곡 R&D 단지에서 개최된 ‘2018 대한민국 혁신성장 보고대회’에서 스마트팜 정책의 그 간 추진 성과와 향후 계획을 보고했다.

혁신성장 정책의 성과를 점검하고, 향후 계획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행사에서는 농업에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팜이 범정부 차원의 혁신성장 핵심 선도과제로서 비중 있게 다뤄졌다.

농식품부는 이번 ‘2018 대한민국 혁신성장 보고대회’를 기점으로 가시적인 성과 창출을 위해 정책역량을 집중시킬 계획이다.

특히, ‘스마트팜 혁신밸리’(~‘22년, 4개소) 조성에 조기 착수하기 위해 오는 7월 평가를 거쳐 사업자(2개 시・도)를 선정할 계획이다.

아울러, 청년창업 지원을 위한 농식품 벤처펀드 결성(’18.7월, 125억원), 청년 경영실습형 스마트팜 조성(‘18.10월, 6천평), 빅데이터를 활용한 병해충 예보시스템 개발(~‘19년), 다부처 스마트팜 R&D 추진을 위한 예비 타당성 조사도 추진한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농업인과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가시적 성과를 내기 위해 관계부처가 한 팀이 되어 적극 협업할 것”이며, 이번 보고대회를 계기로 “스마트팜에 대한 국민, 농업인, 전후방 산업의 관심과 투자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