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8.05.14 0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터널재배 고추, 포기 구멍 뚫어 고온장해 예방
1과당 30~40잎 이상 착과조절 고당도 과실 생산

△고추 = 지주고정 아주심기가 끝나 고추는 가급적 빨리 지주대를 세우고  줄로 단단하게 고정하여 쓰러짐을 방지한다.
1차 웃거름 아주심기 25~30일 후 고추포기 사이에 구멍을 뚫어 비료를 주고 흙으로 덮어 주면 비료효과가 높아진다.
점적관수 시설이 설치된 곳은 800~1,200배액의 물 비료를 웃거름 준다.
터널재배 고추가 자라 비닐에 닿을 무렵 위로 바로 올라올 수 있도록 고추 포기 바로 위에 구멍을 뚫어 주도록 하고, 한낮에 온도가 올라감에 따라 이미 뚫어놓은 구멍을 넓혀주어 고온 장해를 받지 않도록 해 준다.
저온피해 정식 이후 갑작스런 저온피해 시 요소 0.3%액(60g/20L)을 엽면시비해 주거나 제4종 복비를 잎에 뿌려주어 생육도모한다.

△배추・무 = 고랭지 배추 육묘 진딧물에 의한 바이러스 전염 및 각종 해충의 피해 경감을 위해 방충망으로 피복하며, 아주심기 1주일 전에는 포장 환경에 견딜 수 있게 관수량을 줄이고, 온도 낮추어 순화한다.
노지 봄배추 석회결핍증 예방을 위해 고온건조 방지, 저온기에 생긴 꽃눈이 온도가 올라감에 따라 추대할 가능성, 적기수확한다.
노지 봄 무 웃거름 2회로 나누어 1회는 파종 후 20일에 포기사이,  2회는 1회 후 15일에 이랑어깨 부위, 주는 위치는 포기에서 약 15cm 떨어진 곳에 깊이 10cm 정도로 고르게 뿌리고 흙을 덮어준다.

△포도・배 재배관리 = 포도원 생육관리 신초유인은 신초가 30cm 정도 생장하면 덩굴손이 서로 얽히거나 바람에 의해 손상될 수 있으므로 가능한 한 조기에 신초를 유인한다.
강한 신초부터 유인하고, 유인작업 중 결손되는 신초가 발생되므로 신초의 2/3 정도 유인 가능할 때부터 개화직전까지 실시하고 세력이 강하여 유인이 어려운 신초는 아래쪽의 마디와 마디 사이를 손으로 잡고 비틀어 염지 후 유인한다.
꽃송이다듬기는 개화 7일 전부터 개화직전까지 어깨송이를 포함하여 상단 2∼3 지경을 제거하여 송이 당 17∼19개의 지경을 남긴다.
세력이 약한 신초는 꽃송이 1개, 강한 신초는 2개를 남기며 이 시기엔 목표 송이 수 보다 20∼30% 많게 남긴다.
순지르기는 개화 3∼5일 전에 신초의 가장 윗부분에서 전엽된 잎 아래 부분을 자르는 것으로써 두 번째 송이부터 본엽 8매를 확보하고 생육 부진 등으로 8매를 확보할 수 없을 때에도 적기에 순지르기하여 7매 정도 확보한다.
배 과원 생육관리 착과수준은 배의 적정 결실수를 결정한다는 것은 품종, 수령, 수세, 가지길이, 토양조건 등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기준을 정하기는 곤란하나 일반적으로 엽수, 수령별 10a당 결실 목표에 따라 결정한다.
1개의 과실을 결실시키는 데는 15~20잎 정도로 보고 있기 때문에 가지의 세력, 근부의 발육 등에 필요한 탄수화물의 양을 고려하여 25~30잎 정도로 고려한다.
1과당 30~40잎 이상의 착과 조건에서 대과 및 고당도의 과실을 생산할 수 있다.
결실량 기준을 결정할 때에는 10a당 생산목표를 품종과 수령에 따라 기준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화훼 = 국화 꽃 속에 다시 꽃이 형성되는 기형화로 고온기 차광재배시 주로 발생한다.
원인은 화아분화가 시작되어 소화가 형성되면서 중심부가 영양생장으로 되돌아가 중심부에 다시 총포가 형성되어 관생화가 된다.
발생은 꽃눈 유도 중 고온을 받으면 꽃눈 발달이 나빠져 개화를 지연시키며, 영양생장을 촉진하여 극단적인 경우 버들눈이 되거나 꽃봉오리가 자라지 않다.
예방은 차광개시 후 환기불량으로 주간에 시설내의 온도가 30℃이상 되면 발생하므로, 온도를 30℃이하로 낮추는데 주력해야 한다.

△인삼 = 황색 반점형 잎맥 사이에 연한 황색 반점이 발생되는 증상이다.
주로 2년생부터 3년생에 심하게 발생하며, 토양이 건조하기 쉬운 봄철 건조기에 주로 나타난다.
토양 중에 염류 농도가 매우 높거나 치환성 칼륨 함량이 많고 인삼 잎 중에 K/Mg 비율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18. 5. 13.~ 5. 19.)[기상청 발표(‘18. 5. 10., 6:00)]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음.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하겠음.
※ 13일 전국에 비, 17일 제주도 비
● 이번 주 농사정보(‘18. 5. 13.~ 5. 19.)[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20호]
(벼농사) 지역별 안전 파종 한계기를 고려하여 파종, 어린모 육모는 적정 물 관리와 온도 유지(출아기: 30~32℃, 녹화기: 20~25℃, 경화기: 15~25℃)
(밭작물) [콩] 지대별 파종 시기 콩 단작: 5월 중순~하순, 2모작: 6월 상순~중순 [참깨] 비닐 피복 재배에 적당한 파종 시기 5월 상순~6월 상순 사이 파종
(채소) [노지고추] 아주심기 후 저온대비·지주고정·남부지역 1차 웃거름 주기(아주심기 후 25~30일 후 고추포기 사이에 구멍을 뚫어 비료 시비) [마늘·양파] 구비대기 관수 실시, 조생종 양파 수확적기는 4~5월
(과수) [재배관리] 포도 신초유인 및 꽃송이다듬기, 순지르기 작업, 배 적정 착과관리 [해충관리] 포도 노린재, 배 꼬마배나무이 등 5월부터 해충 집중 관리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