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8.05.08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추 = 저온대비 고추는 고온성 작물로 야간온도가 15℃ 이하에서는 생육이 억제되고, 정상적인 수분 수정이 일어나지 않아 저온 장해발생한다.
지주고정 아주심기가 끝나 고추는 가급적 빨리 지주대를 세우고 줄로 단단하게 고정하여 쓰러짐을 방지한다.
1차 웃거름 아주심기 25~30일 후 고추포기 사이에 구멍을 뚫어 비료를 주고 흙으로 덮어 주면 비료효과가 높아진다.
점적관수 시설이 설치된 곳은 800~1,200배액의 물 비료를 웃거름준다.

△마늘・양파 = 마늘 토양수분 부족으로 양수분 흡수장해, 잎끝마름 증상 발생한다.
양파 25℃ 이상의 고온에 생육 저하, 고온 지속 시 생육정지한다.
양파 수확적기 구가 비대 성숙하면서 내부로부터 새로운 잎이 나오지 않으므로 엽초부의 조직이 약해져 지상부의 무게에 의해 스스로 넘어짐, 도복 시작 1주일 전후로 일제히 넘어진다.

△과일 열매솎기 = 사과열매솎는 시기는 최근 개화기 전후 늦서리 등으로 결실량 확보가 어려운 경우 많으므로 개화 2주 뒤 정상 수정여부 확인 후 시작 및 6월 상순 전 마무리한다.
열매솎는 순서는 1차솎기 중심과를 남기고 측과는 제거한다.
2차이후 상품과·수량성을 목표로 엽과비 기준으로 작업한다.
열매솎는 기준은 열매자루가 길고 굵으며 과일모양 좋은 것, 과일 달린 그루터기에서 새가지 발생하고 과총엽이 많은 것, 과표면에 상처가 없는 것, 과모지 바로 위나 아래에 달리지 않은 것이다.
배 열매솎는 시기 생리적 낙과가 지나고 착과가 안정되면 가급적 빨리 실시한다.
어린 과일은 수정 후 2주일 정도 지나야 결실 유무가 판정하고 열매 솎는 시기는 수령, 지역, 품종 등에 따라 차이가 크다.
1차 열매솎음은 꽃이 떨어진 다음 1주일 후에 하고, 2차 솎기는 1차 열매솎음 후 7∼10일 사이나 봉지 씌우기와 함께 실시한다.
과일 세포수가 결정되는 시기는 개화 후부터 1개월 전후이므로 가능한 일찍 열매 솎음하는 것이 과일의 비대에 좋은 영향을 준다.
열매솎는 방법은 아래쪽 1∼2번 과일, 작은 과일, 유체과, 기형과, 착엽수가 적은 것, 과총의 방향이 밑으로 되거나 직립된 것은 열매솎기 실시한다.
어린나무의 주지나 부주지의 끝부분에 달려있는 과일은 가지의 발육에 지장을 주므로 제거한다.
남겨 놓을 과일은 과총 내에서 수세가 다소 강한 ‘신고’는 3∼4번과, 세력이 다소 약한 품종인 ‘화산’, ‘황금배’ 등은 2∼3번과가 좋다.

△화훼 = 국화 흰녹병 발생증상은 백수병(白銹病)이라고도 하며 증상은 잎에 발생하며, 처음에는 잎 뒷면에 작은 백색 병반이 생기고 곧 확대되어 사마귀 형태로 되며 오래되면 백색에서 담갈색으로 변한다.
발생시기는 초여름에 많이 발생하지만 하우스재배에서는 2~3월부터 발생하고, 늦가을이 되어 포기가 죽을 때 병균이 새로 나온 싹에 잠복하여 다음해 봄에 묘에 발생한다.
이병은 기후와 밀접한 관계가 있어 맑은 날씨가 계속되면 발생이 적고 강우가 계속되면 급격히 발생한다.
예방방법은 주로 이병된 묘를 통하여 옮기기 때문에 병이 들지 않은 모주에서 길러진 깨끗한 묘를 이용하여야 병 발생을 예방할 수 있다.
방제방법은 주 발병 시기는 4~7월, 9~10월로 이 시기에는 주의를 기울여 병 발생을 관찰하고 발견 즉시 주기적으로 약제방제를 실시하여야 한다.

△인삼 = 꽃순 자르기는 채종모본 이외에는 개화 전인 5월 상순경 꽃대를 5cm 정도 남기고 꽃순을 잘라버린다.
채종을 할 경우 수확 년근에 따라 4년근은 3년생에서, 6년근은 4년생에서 1회 채종을 원칙으로 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18. 5. 6.~ 5. 12.)[기상청 발표(‘18. 5. 3., 6:00)]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음.
강수량은 평년보다 조금 많겠으나, 서울·경기도는 적겠음.
※ 6일 충청도·남부지방·제주도에 비(제주도는 7일까지 비 지속)
● 이번 주 농사정보(‘18. 5. 6.~ 5. 12.)[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19호]
(벼농사) 지역별 안전 파종 한계기를 고려하여 파종, 어린모 육모는 적정 물 관리와 온도 유지(출아기: 30~32℃, 녹화기: 20~25℃, 경화기: 15~25℃)
(밭작물) [참깨]] 비닐피복 재배에 적당한 파종 시기는 5월 상순~6월 상순 [풋옥수수] 노지재배(보통재배)의 심는 시기는 중산간지는 5월 상순에 실시함
(채소) [노지고추] 아주심기 후 저온대비·지주고정·남부지역 1차 웃거름 주기(아주심기 후 25~30일 후 고추포기 사이에 구멍을 뚫어 비료 시비) [마늘·양파] 구비대기 관수 실시, 조생종 양파 수확적기는 4~5월
(과수) [사과] 엽과비가 40~60정도 되도록 2~3차로 나누어 열매솎기 [배] 신고는 3~4번과, 황금배는 2~3번과 남기고 열매솎기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