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8.04.30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추 = 저온대비 고추는 고온성 작물로 야간온도가 15℃ 이하에서는 생육이 억제되고, 정상적인 수분 수정이 일어나지 않아 저온 장해가 발생한다.
지주고정 아주심기가 끝나 고추는 가급적 빨리 지주대를 세우고  줄로 단단하게 고정하여 쓰러짐을 방지한다.
터널재배 한낮의 터널 내에는 고온으로 고추를 고사시킬 수 있으므로 정식 직후 포기 바로 위에 V자형 구멍을 뚫어 환기시킨다.
고랑피복 잡초발생 억제를 위해 고추 골에 흑색비닐, 부직포, 차광망 등을 피복함, 토양온도를 충분히 확보한 후 피복한다.

△배추・무 = 일명 ‘꿀통배추’인 석회결핍증 예방을 위해 고온건조를 방지한다.
배추는 저온기에 생긴 꽃눈이 온도가 올라감에 따라 추대할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적기에 수확한다.
노지 무는 4월 하순 파종한 무는 파종 후 3일 경에 발아가 시작, 파종 후 20일 경 5~6엽기에 하배축이 땅속이 들어가 단단해짐, 파종 후 30일 경 15엽기일 때 빠르게 커지며 잎들이 수직으로 된다.

△개화기 과원관리 = 만개기부터 한달간 세포분열기로 과실비대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세포수 증가, 신초생장, 꽃눈분화 등 생리작용이 활발하게 일어나므로 수분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사과 인공수분은 개화 후 빠를수록 좋으며, 중심화가 70~80% 개화한 직후에 오전 이슬이 마른 후 부터 실시하고 순수꽃가루(발아율 80% 이상)와 중량제를 각각 1:5 비율로 희석, 품종에 따라 사용할 수 없는 꽃가루가 있으므로 유의하여 실시한다.
배, 복숭아 적과(적화)작업은 적과작업은 남아있는 과실의 크기 증대, 해거리 방지, 착색증진 등 과실 균일도 증대와 병해충 방제 효율을 높일 수 있다.
적과시기는 빠를수록 좋지만 너무 빠르고 강하면 불량 과실에 대한 판단이 어렵고 낙과, 핵갈라짐, 기형과 등이 발생하기 때문에 예비적과와 본적과로 2~3회 실시한다.

△우박피해 관리 = 우박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지형에서는 재배를 피하거나 망 피복으로 우박피해를 방지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피해가 심한 과원에서는 새가지를 최대한 확보할 수 있도록 하고, 적과를 하지 않았을 경우 피해과 중심 열매솎기로 충실한 과실을 남긴다.
엽 파열, 가지 열상, 과실 타박 등에 의한 상처부위에 2차로 병원이 감염되지 않도록 살균제를 충분히 살포하여 예방한다.
엽 및 줄기 손상 정도에 따라 생육촉진을 위한 요소 엽면시비하고 결실량 감소로 영양생장이 강해지므로 덧거름을 줄여 적정 세력 유지한다.
새순이 부러진 가지에서는 피해부위 바로아래 부분을 절단하여 새순이 나오도록 관리한다.

△화훼 = 관수는 일반적으로 점적 관수를 해주는 것이 좋으며, 관수 표준량은 10a당 한번에 1,200~1,500L로 관수한다.
광선을 충분하게 받도록 하고 시설 내에서는 환기를 자주하여 탄산가스 부족과 고온으로 인한 생육장해를 예방한다.
순지르기 위치는 언제라도 위에서부터 첫째 또는 둘째 5매엽 상단에서 자르도록 하고, 겨드랑이 눈이 발생하는 것이 좋다.
시설재배에서 일교차가 심하면 생리장해가 발생하기 쉽고 개화일수가 길어지게 되므로 밤의 온도를 15~18℃로 유지한다.

△인삼 = 인삼 저온피해 이후 농가에 발생될 수 있는 피해의 최소화 및 생육촉진을 위한 재배관리 및 기술지원이 필요하다.
저온피해 최소화를 위한 인삼 재배관리 요령은 시설 햇빛·바람에 의한 피해를 줄이고 이상기상 피해 예방을 위해 걷어둔 해가림망과 방풍 울타리를 조기에 설치한다.
병해충 지상부 병해(잿빛곰팡이병, 점무늬병, 잘록병)에 대해 동시 등록된 약제를 안전사용기준에 따라 살포하여 병에 의한 2차 피해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18. 4. 29.~ 5. 5.)[기상청 발표(‘18. 4. 26., 6:00)]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음.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하겠으나, 중부지방은 적겠음.
※ 5.1. 제주도, 5.2. 남부지방·제주도에 비
● 이번 주 농사정보(‘18. 4. 29.~ 5. 5.)[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18호]
(벼농사) [사전준비] 건전한 볍씨 및 육묘상자 준비, 종자 탈망작업 실시 [소독·육묘] 소금물가리기, 볍씨 소독(약제침지법, 온탕소독법), 종자담그기(15℃에서 7일 동안), 싹틔우기(30~32℃, 암조건, 1일), 못자리 설치 및 관리
(밭작물) [여름 감자] 중북부 고랭지역 아주 심기(4월 중순~5월 상순) [풋옥수수] 노지재배(보통재배)의 심는 시기는 중산간지는 5월 상순에 실시함
(채소) [마늘·양파] 구비대기 관수 실시, 4월 하순~5월 상순에 흙덮기로 고온대비 [봄배추] 석회결핍증 ‘꿀통배추’ 예방을 위해 고온건조 방지, 저온기에 생긴 꽃눈이 온도가 올라감에 따라 추대할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적기 수확
(과수) [개화관리] 고품질 상품과 생산을 위한 과실비대, 결실안정, 적과 등 [우박관리] 상습지 망 피복 등 예방노력 및 새가지 확보, 살균제 살포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