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은불개미 유입 방지 가상방제훈련 실시
붉은불개미 유입 방지 가상방제훈련 실시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8.04.23 1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계기관・지자체 등 초동방제 협력체계 강화

농림축산식품부는 기온 상승에 따른 붉은불개미 유입 및 생존 가능성 증가에 따라 실제 발견(발생) 상황에 대응한 가상방제훈련을 5월 1일부터 2일까지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훈련 시작에 앞서 가상방제훈련 계획 사전 설명 및 보완 등을 위하여 관계기관 사전 업무협의회를 지난 19일 경북 김천시 소재 농림축산검역본부(이하 검역본부)에서 개최했다.

이번 훈련은 지난 3월 9일 환경부 주관으로 수립・시행 중인 관계부처 합동대책 및 방제 매뉴얼에 따른 방제조치에 중점을 두고 실시되며, 실제 상황과 같은 방식으로 관계부처와 지자체 등 유관기관의 대응 태세를 종합적으로 확인・점검한다.

금번 가상방제훈련은 도상훈련(5.1일) 및 실제훈련(5.2일)으로 나누어 진행되며 다양한 경로를 통한 유입과 발견 가능성을 고려하여 여러 가상 상황을 설정하여 실시한다.

또한, 농식품부는 훈련 종료 후 학계, 관계기관 전문가 평가를 통해 기관별 임무・역할, 협력체계 등 방제 매뉴얼 운영상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도출하고 보완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금번 가상방제훈련을 통해 일선 방제기관의 초동대응 역량 및 지자체 등 유관기관의 방제 협력체계도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농식품부는 외국으로부터 반입되는 수입물품의 물류에 관계되는 모든 분들이 붉은불개미와 같은 외래병해충에 관심을 갖고 발견하는 즉시 식물검역기관 등 관계기관의 신고센터로 신고하여 줄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