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8.04.23 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지고추 = 저온대비 고추는 고온성 작물로 야간온도가 15℃ 이하에서는 생육이 억제되고, 정상적인 수분 수정이 일어나지 않아 저온 장해발생한다.
육묘후기 아주심기 일주일 전부터는 포장의 조건에 적응할 수 있도록 육묘상의 온도를 서서히 낮추고 광선을 많이 받게한다.
아주심기 육묘상에 심겨졌던 깊이만큼만 심도록 하고, 특히 역병 예방을 위해 고추 접목묘를 심을 때 접목부위가 땅에 묻히면 접목의 효과가 없으므로 접목부위가 땅 속에 묻히지 않게 주의한다.
지온확보 남부지방 터널재배 시 멀칭용 비닐은 아주심기 3~4일전에 미리 덮어 땅의 온도를 높여 주어 뿌리가 잘 내릴 수 있도록 한다.
멀칭주의 터널재배 시 멀칭비닐 종류에 따라 각별한 주의필요, 특히 흑색 비닐로 덮을 경우에는 아주 심은 후 곧바로 환기구멍을 뚫어 주어 터널 내 기온상승에 의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봄배추 = 주의사항 석회결핍증 ‘꿀통배추’ 예방을 위해 고온건조 방지한다.
물 관리 아주심기 후 20~30일 경에는 하루에 10a당 200kg이상 무게가 증가하고 하루 10a당 200L의 물 흡수가 필요하다.
웃거름 주기 배추가 성장함에 따라 포기 외곽부위에 잎과 뿌리에 직접 닿지 않도록 하며, 비료가 보이지 않게 흙으로 덮어준다.

△방화곤충 이용 결실관리 = 뒤영벌은 개화기 기상조건이 불리할 경우 다른 방화곤충보다 결실관리가 유리하다.
개화가 시작되면 출구를 해가 있는 방향으로 설치하고 우천 시 봉군 내로 물이 스며들지 않도록 10∼100cm 높이의 받침대와 상부에 지붕용 판자를 설치한다.
1시간 이상 안정시킨 후 출입문을 열어 일벌들의 방화 유도, 뒤영벌 방사구의 착과율이 자연수분구 대비 19.0% 더 높았다.
머리뿔가위벌은 자연 상태에서는 4월 상순∼6월 중순에 활동하며, 나머지 기간은 벌통(대롱) 속에서 생활한다.
방화곤충을 이용할 때에는, 고치를 5℃의 냉장실에 보관하다가 개화 7∼10일 전에 방사통에 넣어 사과원에 배치한다.

△사과 인공수분 = ‘후지’ 인공수분에 사용할 수 없는 품종은 ‘감홍’, ‘알프스오토메’, ‘료카’, ‘미시마후지’, ‘미야마후지’ 등이다.
인공수분 시기와 방법은 암술머리의 수정 능력이 높은 시기는 꽃이 피기 1일 전부터 꽃이 핀 후 3∼4일까지이고 중심화의 개화 시부터 몇 차례 나누어 인공수분을 실시한다.
수분 방법은 증량제(석송자 등)로 4∼5배 정도 희석하여 면봉, 인공수분 장비 등을 이용하여 암술머리에 묻혀주면 된다.

△화훼 = 장미 포장관리 관수는 일반적으로 점적 관수를 해주는 것이 좋으며, 관수 표준량은 10a당 한번에 1,200~1,500L로 관수한다.
광선을 충분하게 받도록 하고 시설 내에서는 환기를 자주하여 탄산가스 부족과 고온으로 인한 생육장해를 예방한다.
순지르기 위치는 언제라도 위에서부터 첫째 또는 둘째 5매엽 상단에서 자르도록 하고, 겨드랑이 눈이 발생하는 것이 좋다.
시설재배에서 일교차가 심하면 생리장해가 발생하기 쉽고 개화일수가 길어지게 되므로 밤의 온도를 15~18℃로 유지한다.
절화 수확요령은 고온기에는 꽃받침 조각들이 완전히 뒤집어진 단계부터 제일 바깥쪽 꽃잎 2매가 막 피려는 단계에서 수확한다.

△인삼 = 해가림 설치 본 밭 해가림은 지형별로 합리적인 해가림 구조를 선정하여 설치해야 하며, 평지이면서 남향 혹은 서향의 완만한 경사지이면 후주 연결식, 북향이면서 북향 및 북동향 완경사지일 경우에는 전후주 연결식을 설치해야 한다.
피복물은 4월 중순경 출아가 약 50% 되었을 때 적합한 피복 자재를 선택하여 덮어주는데, 재배지역이나 지형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피복자재를 선택해야 한다.
기온이 낮은 봄철에는 피복물의 투광률을 15%로 조절하면 생육이 촉진될 뿐만 아니라 웃자람을 예방하고, 병해충 발생을 감소시켜준다.
투광량은 청색 차광지 > 은박코팅 차광판 > 4중직 차광망 순으로 청색 차광지가 가장 많다.
상대적으로 기온이 낮은 북부 지역에서는 투광량이 많은 청색 차광지가 좋으며, 기온이 높은 남부지역은 단열효과가 높고 산란광을 이용하는 은박코팅 차광판이 좋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18. 4. 22.~ 4. 28.)[기상청 발표(‘18. 4. 19., 6:00)]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겠음.
강수량은 평년보다 많겠음.(22~23일 전국에 비)
● 이번 주 농사정보(‘18. 4. 22.~ 4. 28.)[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17호]
(벼농사) [사전준비] 건전한 볍씨 및 육묘상자 준비, 종자 탈망작업 실시 [소독·육묘] 소금물가리기, 볍씨 소독(약제침지법, 온탕소독법), 종자담그기(15℃에서 7일 동안), 싹틔우기(30~32℃, 암조건, 1일), 못자리 설치 및 관리
(밭작물) [맥류] 배수구 재정비, 붉은곰팡이병 1차 방제는 출수기에 실시, 10일 후 2차 방제함 [여름 감자] 중북부 고랭지역 아주 심기(4월 중순~5월 상순)
(채소) [마늘·양파] 구비대기 관수 실시(10~15일 간격으로 오후 해질 무렵 물주기) [봄배추] 석회결핍증 ‘꿀통배추’ 예방을 위해 고온건조 방지, 아주심기 15일 후부터 15일 간격으로 3~4회 웃거름 시용
(과수) [인공수분] 오전 10시부터 오후 3~4시 사이에 실시 [적화] 석회유황합제 100∼120배액을 만개기 1회, 살포 1일 후 2회째 살포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