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화훼협력단 수출선도농가 집중 육성
경북화훼협력단 수출선도농가 집중 육성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8.04.16 1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설팅 참여농가 조직화 유도 수출물량 확대
국화·접목선인장·거베라·백합 수출활력
다양한 기술지원 수출농가 경쟁력 강화
경북화훼산학연협력단은 상주하나로화훼작목반의 스프레이국화 일본 수출확대를 위해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다. 뒷줄 오른쪽 다섯 번째가 김창길 단장.
경북화훼산학연협력단은 상주하나로화훼작목반의 스프레이국화 일본 수출확대를 위해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다. 뒷줄 오른쪽 다섯 번째가 김창길 단장.

협력단은 수출컨설팅에 적극적으로 참여 의사를 나타내는 농가를 대상으로 수출선도조직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스프레이국화를 재배하는 상주하나로화훼작목반 16개 농가 중 수출선도조직에 참여한 4개 회원농가의 수출액은 2016년 1억2,400만원에서 지난해 4억9,600만원으로 크게 늘어났다.

협력단은 참여 농가를 대상으로 수출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점들을 소개하고 예방할 수 있는 정보를 SNS를 통해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협력단은 화종별 적정 절화수명연장제의 효과를 구명했으며 수확전 처리, 수확후 처리, 운송시 조절제 등에 적합한 화종별 절화수명연장제로 구분해 절화 후 4시간 침지 후 출하하도록 지도하고 있다.

협력단의 상표 부착농가는 절화수명연장제의 처리 스티커를 박스에 부착토록 해 품질관리 유도 또는 대일수출을 통한 상품성을 제고시키고 있다.

협력단은 접목선인장을 재배하는 5개 회원농가를 중심으로 작년 접목선인장 70만본(7억820만원)을 수출하도록 지원했다.

상주시 모동면에 소재하고 있는 상주선인장영농법인은 시설하우스 16만838㎡에서, 상주시 공성면에 소재하고 있는 우복동 영농조합법인은 시설하우스 1만2,000㎡에서 각각 고품질 접목선인장을 생산하고 있다.

거베라를 재배하는 봉화영농조합법인은 지난해 2만5,000불을 수출하는 성과를 올렸다. 봉화영농조합법인에서 생산하는 거베라는 물야, 봉성, 법전, 춘양면 일대의 30농가가 13ha의 면적에서 국내 생산량의 20%, 경북 생산량의 70%를 담당, 연 30억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서울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화훼공판장에서 위탁 판매되는 거베라의 70%가 봉화산이며 봉화산 거베라 하면 수십년 꽃을 다룬 상인들도 믿고 구입할 정도로 우수한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

지난해 aT화훼공판장에서 거래된 봉화산 거베라는 10송이 한 묶음 당 전국 평균가격보다 1,100원이 많은 4,760원을 받을 정도로 품질이 우수하다는 것을 인정받았다.

또한 협력단은 지난해 안동지역의 백합농가를 중심으로 백합 3만5천불을 수출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협력단은 수출화훼류 고품질 생산기반 조성 및 관련 기술지원(ICT 포함)으로 대외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농가별 수출물량 확보 및 품질관련 개선점을 주기적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에 따른 효율적인 현장컨설팅, 수출관련 순회교육 실시 등을 통해 지역 화훼농가의 경쟁력을 강화시키고 있다.

협력단이 접목선인장을 재배하는 회원농가를 대상으로 컨설팅을 하는 모습
협력단이 접목선인장을 재배하는 회원농가를 대상으로 컨설팅을 하는 모습

협력단은 앞으로 수출전문단지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신시장 개척 지원 및 수출 신품종 육성 등을 통해 수출물량을 지속적으로 늘려갈 계획이다. 절화 중심에서 분화 등으로 수출품목을 다양화하고 수출시장도 일본 중심에서 러시아 및 중국 등으로 다변화할 예정이다.

지난해 204회 컨설팅을 한 협력단은 스프레이국화 관련 국화왜화바이로이드(CSVd) 무감염 건전묘를 공급해 생산성 및 상품성을 향상시켰으며 칠곡군과 협력해 국화 우량종묘 전문생산시설을 설치, 지역에서 소요되는 종묘의 50% 이상을 공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인공광원을 이용한 절화수량 증대를 위해 고령, 경산, 영천 지역 등의 동계 장미, 거베라, 리시안서스 재배농가를 대상으로 고압나트륨을 지원했으며 시범재배 결과 장미는 맹아 후 개화까지 6∼10일을 단축했다. 리시안서스의 경우 보광재배 시 무처리에 비해 7.5배의 상등품 절화생산이 가능했으며 개화 소요일수도 14일 정도 단축됐다.

상등품이 32.3% 증가하고 소득지수는 157% 높아졌으며 인공광원을 이용한 전조재배로 난방비를 20∼30% 절감했다. 친환경 병해충 방제기술을 보급하기 위해 고령군 장미농가 등 20여 곳에 청색과 황색 LED트랩을 설치, 농가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협력단은 여름철 고온기 절화수명연장을 위한 절화보존제를 지원했으며 제7회 대구꽃박람회 개최시 (사)경북화훼생산자연합회와 함께 경북화훼 판촉행사 및 장미꽃 나눠주기 이벤트에 참가해 경북화훼 소비촉진을 위한 홍보활동도 펼쳤다.

/이경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