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8.04.16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지고추 = 육묘후기 아주심기 일주일 전부터는 정식 포장의 조건에 적응할 수 있도록 육묘상의 온도를 서서히 낮추고 광선을 많이 받게 한다.
토양관리 토양검사를 실시하여 석회와 유기물은 심기 2~3주전에 뿌린 후 갈아주고, 화학비료는 이랑 만들기 5~7일전에 뿌린다.
아주심기 육묘상에 심겨졌던 깊이만큼만 심도록 하고, 특히 역병 예방을 위해 고추 접목묘를 심을 때 접목부위가 땅에 묻히면 접목의 효과가 없으므로 접목부위가 땅 속에 묻히지 않게 주의한다.
지온확보 남부지방 터널재배 시 멀칭용 비닐은 아주심기 3~4일전에 미리 덮어 땅의 온도를 높여 주어 뿌리가 잘 내릴 수 있도록 한다.
멀칭주의 터널재배 시 멀칭비닐 종류에 따라 각별한 주의필요, 특히 흑색 비닐로 덮을 경우에는 아주 심은 후 곧바로 환기구멍을 뚫어 주어 터널 내 기온상승에 의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저온대비 고추는 고온성 작물로 야간온도가 15℃ 이하에서는 생육이 억제되고, 정상적인 수분 수정이 일어나지 않아 저온 장해발생한다.

△마늘・양파 = 수분관리 4~5월은 마늘․양파 구가 크는 시기로 물을 가장 많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관수시설 등을 이용하여 관수 실시한다.
양파 웃거름 중․만생종의 경우 생육이 좋아 질소질 위주의 웃거름을 줄 경우 병해 및 청립주 발생 우려 → 웃거름 주기 금지한다.

△저온피해 사후 관리요령 = 피해과원 관리를 소홀히 할 경우 다음해 개화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적과, 병해충관리 등의 재배관리를 철저히 한다.
결실량 확보를 위해 중심화가 피해를 받으면 피해상황을 확인하고 곁 꽃눈을 선택하여 인공수분 시키고, 수관 상부의 꽃들은 피해를 비교적 적게 받으므로 정성을 기울여 수분작업 실시한다.
인공수분을 2~3회 나누어 실시하여 충분한 결실량 확보에 노력한다. 열매솎기는 착과가 끝난 후에 하고 마무리 열매솎기는 기형과 등의 장해가 뚜렷이 확인되는 시기에 실시한다.
꽃눈 피해가 심한 과원은 질소비료를 감량하고 초생재배를 실시하여 영양생장을 억제한다.
피해 받은 가지는 유인을 통하여 결과지 조기 확보 및 이듬해 착과율 증대 유도한다.

△인공수분 실시요령 = 인공수분 적기는 개화 후 빠를수록 좋으나 사과의 경우 중심화가 70∼80% 개화한 직후가 적기이며, 배의 경우에는 꽃이 40∼80% 피었을 때가 적기이다.
1일 중 수분시간은 오전 8시부터 오후까지 가능하지만, 화분발아 및 화분관 신장은 20∼25℃가 적당하므로, 오전 10시부터 오후 3∼4시까지가 화분발아 및 신장에 가장 효과적이다.

△화훼 = 국화 꽃눈분화와 꽃눈발달은 일장에 의해 조절되며 꽃눈 분화는 밤의 길이가 최소 13시간이 필요하다.
스프레이국화는 신속한 양·수분 흡수를 위해 지하부의 환경조건(물리성, 화학성)을 조성하고 작물이 요구하는 양분량을 필요한 시기에 적정량을 공급해야 한다.
온도관리 온도는 작물의 생장이나 꽃눈 만들기에 관여하므로 항상 16℃이상 유지한다.
전조관리 소등 전 품종에 맞는 엽령을 알아야 하고 적정초장 체크가 필요하다.
단일처리 꽃눈형성 및 균일한 개화를 위해 하루 중 13시간 이상의 단일조건이 필요하며 단일효과를 위해 암막 차광전용 스크린 재질을 사용한다.

△인삼 = 최근 이상기상에 따른 저온, 강풍, 폭우 발생에 의해 인삼에 피해를 줄 수 있으므로 기상예보에 관심을 가지고 대응책을 마련하여 피해 최소화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
저온 예방책은 종자 파종 후 복토 깊이를 일정하게 하고 부초를 잘 해야 하고 채굴한 묘삼은 되도록 빨리 이식한다. 이식 후 부초를 하고 출아되기 전에 일복(해가림)을 끝내며 고년생 포장에서는 동해를 받지 않게 월동 전 복토를 하고 울타리나 방풍망을 설치하여 찬바람을 막아준다.
피해가 발생한 포장에서는 줄기점무늬병, 잿빛곰팡이병 등 2차 감염이 우려되므로 전용약제로 방제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18. 4. 15.~ 4. 21.)[기상청 발표(‘18. 4. 12., 6:00)]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겠으나, 초반에는 조금 낮겠음.
강수량 평년보다 적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18. 4. 15.~ 4. 21.)[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16호]
(벼농사) [사전준비] 건전한 볍씨 및 육묘상자 준비, 종자 탈망작업 실시 [소독·육묘] 소금물가리기, 볍씨 소독(약제침지법, 온탕소독법), 종자담그기(15℃에서 7일 동안), 싹틔우기(30~32℃, 암조건, 1일), 못자리 설치 및 관리
(밭작물) [맥류] 배수구 재정비, 붉은곰팡이병 1차 방제는 출수기에 실시, 10일 후 2차 방제함 [여름 감자] 중북부 고랭지역 아주 심기(4월 중순~5월 상순)
(채소) [마늘·양파] 구비대기 관수 실시(10~15일 간격으로 오후 해질 무렵 물주기) [봄배추] 석회결핍증 ‘꿀통배추’ 예방을 위해 고온건조 방지, 본엽 6~7매에 아주심기, 뿌리혹병 예방
(과수) [저온피해 사후 관리] 인공수분 2~3회 실시, 측화 착과, 적과는 착과가 끝난 후에 실시 [인공수분] 오전 10시부터 오후 3~4시 사이에 실시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