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8.04.09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지고추 = 육묘후기 아주심기 일주일 전부터는 정식 포장의 조건에 적응할 수 있도록 육묘상의 온도를 서서히 낮추고 광선을 많이 받게 한다.
토양관리 토양검사를 실시하여 석회와 유기물은 심기 2~3주전에 뿌린 후 갈아주고, 화학비료는 이랑 만들기 5~7일전에 뿌린다.
아주심기 육묘상에 심겨졌던 깊이만큼만 심도록 하고, 특히 역병 예방을 위해 고추 접목묘를 심을 때 접목부위가 땅에 묻히면 접목의 효과가 없으므로 접목부위가 땅 속에 묻히지 않게 주의한다.
지온확보 남부지방 터널재배 시 멀칭용 비닐은 아주심기 3~4일전에 미리 덮어 땅의 온도를 높여 주어 뿌리가 잘 내릴 수 있도록 한다.
멀칭주의 터널재배 시 멀칭비닐 종류에 따라 각별한 주의필요, 특히 흑색 비닐로 덮을 경우에는 아주 심은 후 곧바로 환기구멍을 뚫어 주어 터널 내 기온상승에 의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역병 다발생 지역은 아주심기 하루 전날 포트채로 역병약제에 침지하여 약액이 상토에 충분히 흡착되도록 한 뒤 아주심기한다.

△배꽃가루 채취요령 = 꽃채취 : 개화직전의 풍선처럼 부푼 상태의 꽃 채취한다.
약 채취·건조·정선 : 채취기를 이용하여 채취하고 신문지, 선풍기 등을 이용하여 적당히 건조한 다음 정선기를 이용 불순물 제거한다.
개약 : 검은색 흑지 위에 고루 펼쳐서 개약기 가동한다.(25℃전후 1일정도)
꽃가루 수집 : 아세톤 처리를 통한 꽃가루 수집한다.
인공수분 : 증량제, 인공수분기 등을 이용하여 인공수분 실시한다.

△인공수분 실시요령 = 인공수분 적기는 개화 후 빠를수록 좋으나 사과의 경우 중심화가 70∼80% 개화한 직후가 적기이며, 배의 경우에는 꽃이 40∼80% 피었을 때가 적기이다.
1일 중 수분시간은 오전 8시부터 오후까지 가능하지만, 화분발아 및 화분관 신장은 20∼25℃가 적당하므로, 오전 10시부터 오후 3∼4시까지가 화분발아 및 신장에 가장 효과적이다.
기상 조건이 좋지 않을 때(건조, 바람 등)에는 암술의 수명이 짧아지므로, 주두에 이슬이 사라진 후부터 오후 늦게까지 실시한다.

△화훼 = 눈접한 묘는 12~3월에, 절접한 묘목은 3~4월에 심는다.
15~18㎝의 비닐포트나 삽목상자에 가식 후 눈이 3~4㎝정도 올라왔을 때 정식하면 몸살과 결주 발생을 방지할 수 있다.
70~80㎝이랑에 2줄로 심고, 재식주수는 5.5~8.0주㎡로 ha당 정식본수는 55,000∼80,000주 정도이다.
정식 후에는 적정 온도유지를 위해 환기를 잘 해주고 정식초기 40일간은 관수간격을 길게 하여 건조시켜 뿌리생장을 유도시킨다.
이랑은 짚, 퇴비, 반사필름 등으로 멀칭해주면 건조와 잡초발생을 줄일 수 있다.
전정 정식한 묘에서는 연이어 곁가지가 자라나지만 대부분의 경우 이것은 허약해서 절화용 모지로는 이용하기가 어렵다.

△인삼 = 3년생 이상 포장 출아 전후 봄철 병해충 방제한다.
출아전(4월 상순)에는 병해충 예방을 위해 석회보르도액 500배액을 재배상면에 충분히 뿌려준다.
인삼 출아기(4월 중순)에는 줄기점무늬병 약제(디페코나졸, 플루퀸코나졸 등)를 뿌려 봄철 입고병과 줄기점무늬병 발생을 억제한다.
출아 후 4월 중․하순부터 발생하는 모잘록병(입고병) 방제 철저히 한다.
모잘록병은 모포에서 가장 많은 피해를 주며, 본포에서도 발생한다.
모래를 너무 두껍게 덮으면 줄기가 연약하게 자라 병원균 발생이 많아지므로 주의한다.
토양에 수분이 과다한 모밭과 점적 관수 시설을 설치한 모밭에서 많이 발생하고 발생지점으로부터 급속히 퍼져나가므로 수분관리에 주의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18. 4. 8.~ 4. 14.)[기상청 발표(‘18. 4. 5., 6:00)]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겠으나, 전반에는 낮겠음.
강수량 평년보다 적겠으나, 서울·경기·강원영서·제주도는 비슷하겠음.
※ 11일 서울·경기·강원영서, 13일 제주도에 비
● 이번 주 농사정보(‘18. 4. 8.~ 4. 14.)[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15호]
(벼농사) [사전준비] 건전한 볍씨 및 육묘상자 준비, 종자 탈망작업 실시 [소독·육묘] 소금물가리기, 볍씨 소독(약제침지법, 온탕소독법), 종자담그기(15℃에서 7일 동안), 싹틔우기(30~32℃, 암조건, 1일), 못자리 설치 및 관리
(밭작물) [맥류] 배수 불량 포장은 배수구 재정비, 습해 발생 포장은 요소 2%액 살포 [여름 감자] 중북부 고랭지역 아주 심기(4월 중순~5월 상순)
(채소) [마늘·양파] 구비대기 관수 실시, 노균병 2차 방제(4월 상순부터 7일간격, 3회) [봄배추] 본엽 6~7매에 아주심기(맑은 날 오전 중)
(과수) [인공수분] 오전 10시부터 오후 3~4시까지가 가장 효과적, 사과는  중심화가 70~80%, 배는 40~80% 개화한 직후가 적기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