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8.04.02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지고추 = 육묘후기 아주심기 일주일 전부터는 정식 포장의 조건에 적응할 수 있도록 육묘상의 온도를 서서히 낮추고 광선을 많이 받게 한다.
아주심기 육묘상에 심겨졌던 깊이만큼만 심도록 하고, 특히 역병 예방을 위해 고추 접목묘를 심을 때 접목부위가 땅에 묻히면 접목의 효과가 없으므로 접목부위가 땅 속에 묻히지 않게 주의한다.
지온확보 남부지방 터널재배 시 멀칭용 비닐은 아주심기 3~4일 전에 미리 덮어 땅의 온도를 높여 주어 뿌리가 잘 내릴 수 있도록 한다.
멀칭주의 터널재배 시 멀칭비닐 종류에 따라 각별한 주의필요, 특히 흑색 비닐로 덮을 경우에는 아주 심은 후 곧바로 환기구멍을 뚫어 주어 터널 내 기온상승에 의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역병예방 역병 다발생 지역은 아주심기 하루 전날 포트채로 역병약제에 침지하여 약액이 상토에 충분히 흡착되도록 한 뒤 아주심기를 한다.

△마늘.양파 = 포장관리 과습한 곳은 배수로를 정비하고 습해피해 발생이 심할 경우 비닐 멀칭을 일부 걷어주어 피해를 경감시킨다.
구비대기에 수분이 부족할 경우 수확량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고랑 관수 및 스프링클러를 이용하여 물주기를 실시한다.
품종특성 및 온도의 영향으로 추대가 발생한 포장은 발생 포기를 일찍 뽑아내어 주위 포기의 비대를 돕도록 한다.
포장관리 노균병, 검은무늬병, 잎마름병, 흑색썩음균핵병, 파 총채벌레 등 초기발생 개체를 제거, 등록약제 10일 간격 수차례 방제한다.

△저온피해 예방 접종 = 오후 6시 기온이 10℃이면서 맑고 바람이 없을 때는 서리 내릴 확률이 높으므로 서리 피해 방지대책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살수법은 피해가 예상되는 시간 전부터 다음날 일출 이후까지 계속물을 살수한다.(바람이 심한 날이나 수원이 부족하여 살수 중단시 역효과 발생)
방상휀의 작동온도는 발아 직전에는 2℃ 전후, 개화기 이후에는 3℃정도로 설정하며 정지온도는 일출 이후 온도의 급변을 막기 위해 가동온도보다 2℃ 높게 설정한다.
연소법을 이용할 경우에는 왕겨, 톱밥, 등유, 짚 등 태울 수 있는 재료를 이용하여 20개/10a 정도 과원 주변에 주로 배치한다.

△배꽃가루 채취요령 = 꽃 채취는 개화직전의 풍선처럼 부푼 상태의 꽃 채취한다.
약 채취·건조·정선: 채취기를 이용하여 채취하고 신문지, 선풍기 등을 이용하여 적당히 건조한 다음 정선기를 이용 불순물 제거한다.
개약은 검은색 흑지 위에 고루 펼쳐서 개약기 가동한다.(25℃전후 1일정도)
꽃가루 수집은 아세톤 처리를 통한 꽃가루 수집한다.
인공수분 증량제, 인공수분기 등을 이용하여 인공수분 실시한다.

△화훼 = 거베라 정식시기는 토양온도가 18℃ 이상(3월 상순 이후) 될 때가 적기이다.
정식방법은 생장점이 지면과 일치하도록 하는 심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본엽이 3~5매정도인 조직배양 묘를 깊이 심어 생장점이 땅속으로 묻히면 생육이 부진하고 활착이 불량할 뿐만 아니라 역병에 감염될 우려가 있고, 지면보다 위로 나오게 심으면 수확 시 포기전체가 뽑힐 우려가 있다.
2줄의 경우 지그재그 형태로 심어 광투과와 통기성을 좋게 하여 수량증대를 유도하고 병해충 발생이 없도록 한다.

△인삼 본밭 해가림 설치 = 해가림은 이식 직후 지주목을 박고 연목, 도리목(청죽), 보조연목 등을 미리 설치한 후 4월 중순경 출아가 약 50%되었을 때 해가림 피복물을 덮어준다.
해가림을 설치할 때는 지형에 따라 평지, 남향, 서향의 경사지에는 후주연결식으로 설치하고, 북향 및 북동향 완경사지는 전후주연결식으로 설치하는 것이 좋다.
대설, 강풍 등 기상재해로 인한 경제적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지역별 내재해형 규격시설기준에 따라 해가림 시설을 설치를 해야 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18. 4. 1.~ 4. 7.)[기상청 발표(‘18. 3. 29., 6:00)]
기온은 평년보다 높겠으나, 후반에는 조금 낮겠음.
강수량 평년보다 적겠으나, 중부지방은 비슷하겠음.
※ 1~2일 중부지방(강원영동 제외)에 비 조금
● 이번 주 농사정보(‘18. 4. 1.~ 4. 7.)[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14호]
(벼농사) [사전준비] 건전한 볍씨 및 육묘상자 준비, 종자 탈망작업 실시 [볍씨 고르기 및 소독] 소금물가리기, 볍씨 소독(약제침지법, 온탕소독법), 종자담그기(15℃에서 7일 동안), 싹틔우기(30~32℃, 암조건, 1일)
(밭작물) [맥류] 배수 불량 포장은 배수구 재정비, 습해 발생 포장은 요소 2%액 살포 [옥수수] 조기재배 옮겨심기(4월 상순), 반촉성재배 파종시기(4월 상순)
(채소) [마늘·양파] 구비대기 관수 실시, 노균병 2차 방제 [노지고추] 아주심기 일주일 전부터 순화 실시, 멀칭 및 지온 확보, 역병예방
(과수) [개약순서] 꽃 채취→약 채취·정선→개약기 가동→꽃가루 수집→인공수분 *개약: 꽃의 약(約)이 터져 약으로부터 화분이 방출되는 현상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