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8.03.19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늘・양파 = 마늘 잎 꺼내기 무공비닐로 멀칭 했을 경우 잎을 비닐 밖으로 꺼낸다.
한지형 마늘의 잎이 2~3매 전개되어 길이가 10~15cm 정도 일 때이다.
잎을 꺼내지 않고 비닐을 일시에 벗길 때는 미리 30~40cm 간격으로 구멍을 내어 순화시킨 후, 4월상․중순경 벗겨준다.
웃거름 주는 양과 시기는 지역 및 생육 조건에 따라 알맞은 양을 주며, 새로운 뿌리가 나오기 시작할 무렵이 적기이다.
마늘 난지형은 3월 중하순까지, 한지형은 4월 중순까지 완료하되, 10a당 요소 34~36kg, 황산가리 20~26kg을 10일 간격 2~3회로 나누어 준다.
양파 2회로 나누어 2월 중순 10a당 요소 17.4kg, 염화칼리 5.24kg을 주고 3월 중하순에 처음과 동일한 양을 주도록 한다.

△육묘관리 = 노지고추 육묘 중기관리 온도는 본엽 2~3매 정도의 발육단계에서 꽃눈 분화 및 발달이이루어지므로 주간 25~28℃, 야간 12~15℃, 야간지온 20℃로 관리한다.
환경관리 보온위주 관리이기 때문에 고온장해가 발생하기 쉬우므로 환기에 유의하고, 고온이나 저온장해가 발생할 때는 생육에 따라 요소 0.2~0.3% 엽면시비가 유효하다.
이 시기는 광합성을 촉진하고 양분전류가 합리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관리해야 묘 소질이 우수한 좋은 묘를 육묘할 수 있다.
노지 봄 배추 파종은 3월 상순~4월 하순으로 적기보다 빨리 또는 늦게 파종 하면 추대, 병해충이 심해질 수 있음, 정식 20~30일 전에 실시한다.
품종 만추대성이면서 내병성이고 석회, 붕소 결핍증에 강한 품종을 선택하여 되도록 적기에 파종하여야 한다.

△배 꽃가루 순도 검정 = 꽃가루 아세톤 정제 방법은 아세톤 20㎖를 비커에 넣고, 봉지 내 꽃가루를 잘 섞은 후 2g을 덜어내어 비커에 넣는다.
잘 섞이도록 저어준 후, 63um 체에 내려 메시에 남는 이물질 수집하고 체에 남는 이물질을 수거하여 건조시킨 후 무게를 측정하고 이물질 함량 계산한다.
현미경 검경 방법은 건조 상태의 꽃가루 확인 : 꽃가루를 소량 덜어 슬라이드 글라스에 뿌린 후 커버글라스로 덮고 현미경 관찰한다.(×100 또는 ×200)
관찰이 끝나면 커버글라스를 벗기고 물을 한 방울 떨어뜨린 후 커버글라스로 덮고 현미경 관찰한다.(×100 또는 ×200)
배 꽃가루 모양은 건조 상태의 꽃가루는 보리쌀 모양으로 가운데 홈이 있다. 꽃가루가 물에 닿는 순간 공처럼 동그랗게 부풀어 오른다.
다른 꽃가루가 섞여 있는 경우는 동일한 배율의 현미경에서 확인한 여러 가지 꽃가루에 대한 정보가 집적되어야 한다.
우선은 순수한 배 꽃가루의 모양을 기준으로 비교한다.

△화훼 = 카네이션 육묘 및 가식 삽목 후 2㎝정도 발근이 되면 아주심기를 직접 하거나 베드에 가식하여 육묘한다.
순지르기 가지 수를 많게 하고 개화기 조절을 위해 육묘 중이나 정식 후 순지르기를 실시한다.
순지르기 방법은 1회, 1회반, 2회 순기르기 방법이 있다.
1회 순기르기 : 3~4개의 분지를 확보하고 개화를 촉진하기 위해 실시하고 조생계통에서 많이 이용한다.
1회 반 순지르기 : 1회 순을 지른 후 3~4본의 곁가지가 발생하면 생육이 왕성한 1~2개의 가지를 다시 순지르는 방법이다.
2회 순지르기 : 개화시기가 늦어지고 곁가지가 많아져 과번무로 품질저하의 우려가 있다.

△인삼 모종삼 이식 준비 = 채굴 시기 묘삼 이식은 얼었던 땅이 해동하기 시작하는 3월 중순 ~ 4월 상순 일찍 하는 것이 결주로 인한 수량 감소를 막을 수 있다.
묘삼 채굴 모종삼은 채굴 후 바로 심어야 모잘록병과 잿빛곰팡이병 발생을 줄일 수 있으므로 이식한 날짜를 정하고 채굴한다.
묘삼 선별 채굴된 묘삼은 햇빛을 받지 않도록 하고 마르지 않도록 덮어두며, 그늘에서 크기별로 분류한다.
상품(上品)은 눈이 굵고 뿌리가 매끈하며 길이가 15㎝ 이상인 것으로 1채에 800본 이내의 것으로 한다.
포장 관리 이식하기 전에 두둑위의 흙덩이를 잘게 부숴준다. 작판 정지기를 이용하면 로터리작업, 두둑표면 및 양측면 고르기 등 3가지 작업을 동시에 할 수 있어 편리하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18. 3. 18.~ 3. 24.)[기상청 발표(‘18. 3. 15., 6:00)]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음.
강수량 평년보다 적겠으나, 남부지방과 제주도는 비슷하거나 조금 많겠음.
※ 20일 전남·경남·제주도에 비, 21일 남부지방·제주도에 비
● 이번 주 농사정보(‘18. 3. 18.~ 3. 24.)[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12호]
(벼농사) 조기벼 재배용 볍씨 고르기(소금물 가리기) 및 소독(약제침지소독법 또는 온탕소독법) [농기계] 냉각수, 페달유격, 램프작동 등 점검 및 교환
(밭작물) [봄감자] 아주심기(남부: 3월 상중순, 중부: 3월 하순~4월 상순)[콩] 정부 보급종 종자 추가신청기간(3.20~4.7)
(채소) [마늘] 잎 꺼내기 2~3일전에 비닐에 미리 구멍을 내어 순화시킴, 노균병·흑색썩음균핵병 피해포기 제거, 고자리파리·뿌리응애 초기방제 실시[봄배추] 3월상~4월하 파종, 빨리 또는 늦게 파종 시 추대·병해충 위험
(과수) 배 꽃가루 순도 검정방법(아세톤 정제법 또는 현미경 검경법)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