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8.03.05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지고추 육묘 = 파종상 관리 지역 특성과 품종을 고려하여 2월 하순까지 파종한다.
옮겨심기 본엽 1~2매 때가 적기이며, 이후 3~4일 동안은 온도를 낮 27~28℃, 밤 24~25℃로 관리하며, 특히 야간온도를 높게 관리한다.
육묘장 병해충 관리 내부는 출입구 이중문 및 소독매트, 측창 방충망, 바닥멀칭, 끈끈이 트랩, 월동 화분유입 금지, 잡초 제거 등이다.

△봄배추 = 아주심기 남부지역 하우스 및 터널재배의 경우 2월 중순까지 완료한다.
환경관리 이중터널 등으로 보온하여 13℃ 이하가 되지 않게 관리하고, 초기생육이 왕성해야 배추 포기가 좋아지므로 밑거름 위주로 재배한다.
병 예방 무름병, 노균병 등 예방을 위해 시설 내 환기를 철저히 하고 저온다습하지 않도록 하며, 병이 발생한 포기는 즉시 제거한다.
석회결핍증 일명‘꿀통배추’예방을 위해 고온건조 방지한다.

△과수 동해 실내 판별법 = 시료 준비 꽃눈이 있는 결과지를 무작위로 채취하여 충분한 시료 확보한다.
시료 수삽 가지를 수삽하기 위한 오아시스를 준비한다.
수삽 기간이 1주일 이내일 경우에는 일반 물병 꽃이도 좋다.
넓은 그릇에 오아시스를 올려놓고 조금씩 물을 부어 오아시스 위쪽 끝까지 충분히 물을 흡수시킨다.
가지를 20∼30cm 길이로 잘라 물이 흡수된 오아시스에 꽂는다.
조직 해동 수삽한 가지를 0℃이상의 상온 5일, 혹은 10℃의 항온기에 3일 넣는다.
조직 절단 및 피해 판정 결과지에 부착된 눈을 면도칼로 따낸 후 깨끗한 종이위에서 눈을 종단면으로 정확히 잘라 꽃눈의 갈변여부 확인한다.

△복숭아 동해 응급조치 요령 = 동해피해 양상 복숭아 굵은 줄기(수피)에서 동해 피해 부위는 검게 갈변되고 발효되면서 썩어간다.(발효 냄새 발생)
갈변 부위에서 발생하는 가스에 의해 정상 부위까지 피해가 확대한다.
응급조치 요령은 도구(낫, 칼)를 이용하여 줄기(수피)의「동해 피해부위」에 상처 내어 「동해 피해부위」에서 가스 방출을 유도한다.
「동해 피해부위」에서는「발효냄새」가 나고 자세히 관찰하면 정상 부위와 구분된다.
줄기(수피)에서 현재 살아있는 부위와「동해 피해부위」의 경계면은 수피를 얇게 벗겨준다.

△화훼 = 장미 정식준비 묘목은 믿을 수 있는 곳에서 구입하거나 자가 생산한 접목묘를 이용하여 보통 눈접한 묘는 12~3월에, 절접한 묘목은 3~4월에 심는다.
건실한 묘목은 바로 정식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약한 묘는 한번 가식했다가 심는 것이 결주 발생을 방지할 수 있다.
15~18㎝의 비닐포트나 삽목상자에 가식하여 눈이 3~4㎝정도 올라오면 정식하는 것이 몸살도 없고 결주 발생을 방지할 수 있다.
정식 보통 70~80㎝이랑에 2줄로 심으며, 분지력(分枝力)이 약한 품종은 3줄로 심기도 하지만 가운데 줄은 수량이 줄어들 수 있다.
재식주수는 5.5~8.0주/㎡로 ha당 정식본수 55,000~80,000정도이다.
생장지 발생 정식한 묘에서 연이어 나오는 생장지(베이셜 슈트)는 몇 번 순지르기를 통해 잎 수 확보와 동시에 가지의 분화(분지)를 늘려 꽃이 피는 가지로 이용한다.

△인삼 = 봄철 얼었던 땅과 쌓였던 눈이 녹으면서 물이 고이는 고랑이나 배수가 불량한 인삼밭에서는 과습으로 인해 인삼 뿌리가 부패하거나 2차적으로 병해 발생 우려가 있으므로 두둑 및 고랑 배수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인삼밭에 서리발이 심할 경우에는 동해 및 건조 피해를 입기 쉬우므로 복토를 실시하고 가볍게 진압하는 것이 좋다.
종자를 파종한 묘삼 밭은 모래를 1.5cm~2cm로 덮어줘 늦추위로 인한 종자가 얼거나 봄에 출아할 때 수분이 부족하지 않도록 포장관리를 하는 것이 좋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18. 3. 4.~ 3. 10.)[기상청 발표(‘18. 2. 28., 6:00)]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음.
강수량 남부지역과 제주도는 평년보다 많겠으나, 중부지역은 적겠음.
※ 4일 남부지역·제주도에 비, 제주도는 5일까지 지속
● 이번 주 농사정보(‘18. 3. 4.~ 3. 10.)
(벼농사) 종자침지 시 종자 10kg당 물 20L 준수, 땅 심 높이기(지역 농업기술센터에 토양검정 의뢰하여 시비처방서를 발급받아 적정 시비량 결정)
(밭작물) [보리] 추파한 보리는 2회째 웃거름 시용(중부: 3월 상순, 북부: 3월 중순), 가뭄이 우려되는 지역은 토양 진압, 고랑에 물 대주기 등 실시
(채소) [마늘] 잎 꺼내기 2~3일전에 비닐에 미리 구멍을 내어 순화, [양파] 웃거름 주기(3월 중하순, 10a당 요소 17.4kg, 염화칼리 5.24kg), 노균병·흑색썩음균핵병 피해포기 제거, 고자리파리·뿌리응애 초기방제 실시
(과수) 꼬마배나무이 초기 방제 실시(기계유유제 처리)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