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맞춤 플라보노이드 데이터베이스 구축
한국인 맞춤 플라보노이드 데이터베이스 구축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8.02.26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한국인 기능성식품 연구에 활용 가능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우리 농산물을 활용해 한국인에게 맞는 플라보노이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했다고 밝혔다.

플라보노이드는 심혈관계 질환, 당뇨병 등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져 국민의 건강 유지 및 만성질환 예방 관리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지금까지는 미국과 유럽 등의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해 섭취량 평가 및 질병 관계 구명 등 국내 연구를 진행함에 따라 한국인에게 맞는 플라보노이드 섭취량 추정에 한계가 있었다.

이번에 구축된 데이터베이스에는 국내산 농산물 268종에 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 3천205종의 함량 정보뿐만 아니라 식품별 물질성상, 화학구조식 및 참고문헌까지 수록되어 있다.

또한 자료를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기능성분 지도(PLS-DA) 개발을 완료해 지난 1월부터 제공함으로써 식품이나 성분을 동시에 비교할 수 있게 했다.

사용자가 원하는 자료를 검색하려면 농식품종합정보시스템(http://koreanfood.rda.go.kr)에 접속한 후 ‘식품영양・기능성정보’에서 ‘플라보노이드 성분 검색’을 클릭하면 된다.

이 데이터베이스는 앞으로 ‘국민건강영양조사’의 기능성분 섭취량 분석을 비롯해 ‘농산물 기능성표시제’ 등의 기초 자료로 식품산업계에 널리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