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즈마 이용 원예작물 저장성 향상 기술보급
플라즈마 이용 원예작물 저장성 향상 기술보급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8.02.12 1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하시기 연장 및 틈새시장 출하로 농가소득 UP

원예작물 저장성 향상으로 출하시기 연장 및 틈새시장 출하로 농가소득에 도움을 주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농업기술원 제주농업기술센터(소장 최윤식)는 농산물 저장시 발생하는 병원균 및 이취를 감소시켜 저장성 향상에 효과가 높은 플라즈마 기술보급에 나선다고 밝혔다.

원예작물은 일시 수확, 출하로 가격 하락 위험이 높아 출하시기를 연장해 분산 및 틈새시장 출하로 농가소득에 도움을 주기 위해 보급한다.

올해 9개소에 개소당 보조 5백만원, 자부담 2백20만원 등 총 사업비 6천4백80만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플라즈마 발생장치는 진공자외선램프를 이용해 광이온화와 화학반응을 일으켜 인체에 해가 없는 OH라디칼(수산기)을 발생시키는 첨단 장치로 저온저장고 내에 에틸렌 가스와 부패균을 살균 분해해 원예작물 저장시 부패율을 줄이면서 저장능력을 높여준다.

사업대상자는 원예작물 재배 농업인으로 저온저장고를 보유해야 하며 사업비는 기존 저장시설에 플라즈마 발생장치 설치 등 저장 능력 향상을 위한 시설 보완에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도내 제2 소득과수인 키위 우수 신품종 재배 시범사업 5개소를 신청 받고 있다.

개소당 재배면적 0.2~0.4ha 내외 기준으로 보조 2천1백만 원, 자부담 9백만 원 등 총 사업비 1억5천만원을 투입할 계획이다.